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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1990년대 말 그리고 2000년 초에 무역에서 이런 기회를 잃었다.
좁은 한국시장만 생각해서...(담당자, 임원의 생존본능, 실패불가 본능때문에....ㅠㅠ)
그 사이에 중국이 무역시장, 이젠 개인 직판시장까지 다 먹고 있다.
중국서 날아오는 소포만 하루 100만개…아마존도 겁먹었다
(507) 중국서 날아오는 소포만 하루 100만개…아마존도 겁먹었다 - YouTube
중국의 저가 이커머스 플랫폼인 쉬인과 테무, 그리고 틱톡샵이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영상입니다.
이들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들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며 압도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쉬인은 현재 미국 패션 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테무는 중국 이커머스 1위로까지 올라섰습니다.
이들은 아마존에 대항하여 초저가 전략을 활용하고 있고, 발견형 쇼핑 경험과 초고속 성장 전략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을 비롯한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에게도 큰 위협이 되고 있는데, 그들의 성공은 젊은 세대부터 노인층까지 다양한 고객층을 끌어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대세인 '쉬인 테무'와 '틱톡 샵'은?
미국에서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쉬인 테무'와 '틱톡 샵'이 큰 화제에 노출되고 있어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 수량으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아마존을 '죽일 샵'이라고 불리며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이에 따라 쉬인테무와 틱톡샵 모두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쉬인의 특징과 경쟁사는?
쉬인은 2008년 중국에서 시작한 패션 회사로, 현재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패션 브랜드입니다.
2021년에는 앱스토어 쇼핑 부문에서 아마존을 제치고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당초 패션과 의류를 판매하던 쉬인은 이제 인테리어 가정용품, 가구, 조명, 생활용품, 스마트 기기 등으로 품목을 확장하며 자체적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쉬인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평가되는 더 강력한 경쟁자로는 테무가 있습니다.
바이트댄스의 '틱톡샵'은 무엇을 목표로 아마존과 경쟁하나요?
바이트댄스의 '틱톡샵'은 2023년 9월 미국에서 정식 출시됐다고 해요.
이 서비스는 영상에서 제품을 본 사용자들이 이에 대한 클릭으로 바로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해요.
2024년, 미국 서비스의 원년으로 미국 매출을 10배 성장한 175억 달러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고 해요.
이에 아마존 같은 기존 이커머스 기업들과 경쟁하며 가장 큰 무기로 가격을 내세운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틱톡과 바이트댄스는 아마존이 다짐한 이커머스 게임의 법칙을 무시한 경쟁을 벌일 예상이라고 해요.
테무와 쉬인의 경쟁전략은 무엇인가요?
2023년 아마존 프라임데이를 노려 테무와 쉬인이 90% 할인가를 제시하여 아마존을 공략하고 있어요.
아마존은 테무의 가격에 대응할 수 없어서 가격 검색 알고리즘에서 테무를 제외시켰죠.
테무와 쉬인은 중국 공장과 미국 소비자를 직접 연결시키는 플랫폼으로 유리한 가격을 제공해요.
이러한 기업은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고, 소규모 패키지로 배송하는 c2m 방식을 적용하죠.
또한 미국의 de minimis rule 규정이 테무와 쉬인에 유리하게 작용해요.
틱톡샵은 아마존과는 어떻게 다를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성비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중국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중국 커머스 '틱톡샵'은 필요한 상품을 검색해 구매하는 목적형 쇼핑이 아니라, 고객들이 살 게 없어도 상품을 발견하는 새로운 쇼핑 방식을 제공합니다.
테무라라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 방식은 구현되었어요.
사용자는 무한대로 스크롤을 하며 그 때 그 때 충동적으로 구매하고 싶은 상품을 발견하게 되죠.
이러한 쇼핑 방식은 고객들을 더 오래 붙잡아 두며, 중국산 제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는 점이 아마존과 다른 점입니다.
틱톡과 테무, 쇼핑 앱의 성공 비결은?
미국의 평균 체류 시간을 보면, 아마존보다 테무가 더 앞서있고, 틱톡은 하루 평균 2시간으로 높은 체류 시간을 보여요.
테무와 틱톡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게임 요소를 통해 고객들을 유도해 재방문을 유도합니다.
10대부터 베이비부머 세대까지 끌어들일 수 있으며, 노인층에게도 쇼핑의 재미를 체험시킬 수 있는 전략을 취하고 있어요.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높은 광고비를 투자하며 중국 플랫폼의 성장 전략을 따라 경쟁에서 성공하고 있어요.
아마존이 직면한 경쟁과 문제점은?
아마존은 중국 셀러들에게 인센티브를 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노력하지만, 다른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중국 셀러들이 늘어날 경우, 아마존의 지배력이 약화될 수 있어요.
또한, 쉬인과 테무를 통해 입점하는 셀러들은 이미 아마존에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더 작은 이커머스 업체들은 경쟁에서 피해를 입고 있어요.
아마존은 디자이너와 브랜드 제품 모방으로 소송을 제기받고 있으며, 산업 혁신과 고객의 편의성을 따라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요.
말짝퉁 커머스에 대한 경각심은?
말짝퉁 커머스는 일회성 제품에 대한 필요성과 경제성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반짝 유행할 때가 많아요.
하지만, 인지도와 매출액을 높이려는 이를 위조, 분실 사건이 동반하여 치명적인 문제롤 거론하고 있어요.
안전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생태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업들이 눈에 띄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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