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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야놀자, 쏘카가 생성AI로 돈 버는 법
제조업체는 어떻게 벌어야 할까???
한국은 제조업체가 많은데...미국의 소프트중심에만 촛점을 맞추고 따라가면...
제조업생태계 중심의 한국은 주도권을 상실하고 하청업체로 전락하지 않을까?
그리고 그 상황이 되면...중국,베트남,인도등에 의한 제2의 넛크래킹 포지셔닝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성AI 덕분에 진성고객, 충성고객 늘어난다 (마이크로소프트 정우근 팀리드)
(502) 생성AI 덕분에 진성고객, 충성고객 늘어난다 (마이크로소프트 정우근 팀리드) - YouTube
이 영상은 마이크로소프트 팀 리드인 정우근씨가 생성 AI를 활용하여 진성고객과 충성고객을 늘리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생성 AI를 통해 리뷰 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맞는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고, 서비스 성능을 개선하거나 비용을 줄이는 등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사례가 소개됩니다.
또한, 생성 AI를 활용한 고객 센터 자동응답 시스템을 도입하여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사례도 언급됩니다.
이러한 기술은 매출 성장과 직결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여 로열티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 기술 기반의 '정육각 초록 마을'의 주력 분야는?
한 단계 더 발전한 결과물들이 나타나고 있어요, '우한 형제', 해장해주는 야놀자 앱에서 진행되는 큐레이션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정육각 초록 마을'은 생성 AI를 주력 분야로 해서 활발한 발전을 이루고 있답니다.
전문가는 스타트업과 함께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생성 AI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너무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수단으로만 사용해서 필요없는 상황에서도 사용될 우려가 있다고 예측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의 정우근 팀 리드님은 마이크로소프트도 클라우드와 생성 AI를 주력 분야로 하여 발전하고 있고, 기술력을 살려 새로운 혁신을 이루는 회사들도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한국 스타트업의 AI 도입에 대한 중요한 고민사항은?
스타트업들이 패러다임 시프트에 먼저 움직이고 있어서 한국의 스타트업 분들도 이에 대해 활발히 파고들고 있어요.
AI 도입은 스타트업들에게 중요한 고민사항이었는데, 현명한 스타트업들은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시스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내부 직원들이 온보딩 가이드와 같은 시스템으로 기술을 소화한 후, 대국의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전략과 확대 계획은?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해 경쟁력을 얻는 기업들이 많아요.
스타트업들도 서비스 성능 향상과 비용 절감으로 경쟁력을 높이려 노력하고, 또는 창업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해요.
배달앱 '우한 형제들'은 쿠폰 제공과 특별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 로열티를 높이고, 현재는 송파에서만 서비스 중이지만 영국으로의 확대 계획이 있다고 해요.
메뉴 선택에 있어 리뷰 데이터의 중요성은?
컨택스트를 고려하여 메뉴 선택에 있어 16%는 메뉴와 식당을 중요시하고, 52%는 메뉴만 고려하며, 32%는 결정을 하지 않고 들어오는 경향이 있어요.
빨리 메뉴를 결정하고 퀄리티 있는 음식을 찾고 싶어하는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키워드(치킨, 바삭함, 아이들)를 추출해요.
또한 리뷰 데이터를 통해 스트레스를 받아 떡볶이와 맥주를 시키는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어요.
음식점 리뷰 데이터로 클러스터를 만들어 추천 가능한 이유는?
리뷰 데이터 뭉치를 가지고 클러스터링하여 단어간 유사성 분석해요.
증가하는 클러스터에 대하여 사용자의 상황에 맞춘 추천이 가능해요.
같은 방법으로 GPT4가 생성한 리뷰 데이터도 적용하여 추천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서비스의 로열티 개선과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예요.
야놀자는 어떻게 고객들에게 정보 중심 숙소 선택을 제공할까?
야놀자는 리뷰 데이터를 활용해 숙소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노력합니다.
숙소 위치와 소팅 기능을 활용해 걸러낸 다음, 리뷰를 이용해 숙소의 실제 상태를 확인하며, 고객들의 의견을 고려한 정보 중심 숙소 선택이 가능해졌어요.
하지만, 정보가 풍부한 만큼 내용 파악이 어렵기 때문에 항상 리뷰 전체를 읽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어떻게 리뷰 데이터를 요약하고 개선하였는가?
리뷰 데이터를 요약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를 개발하였어요.
평점을 분석하여 높은 부분과 낮은 부분을 요약하며, GPT 4를 사용하면서 원치 않는 내용이 생성되지 않도록, 데이터 전처리와 필터링 과정을 거쳤답니다.
Feedback을 받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종 결과물은 사람에 의해 검증되고 확인되요.
리뷰 중 의미 있는 내용을 추출하여 잘 꼭집어내고, 좋은 부분 역시 강조하여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어떤 서비스 개발을 위해 리뷰 데이터를 고민 중인가?
저희는 '정육각'이라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데, 사용자들이 리뷰를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을 고민 중이에요.
사용자들이 작성한 리뷰를 플랫폼에서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이 이를 수정하여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리뷰 작성 시간을 줄이고 더 많은 리뷰를 생산할 수 있는 방식의 리뷰 작성 도우미를 개발하고자 해요.
현재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단계지만, 이 서비스는 우리의 매출을 늘리는 것과 연계되어 있답니다.
'정육각 초록 마을'의 성장요인은?
글쓰기가 서툴러서 추천 받은 리뷰 생성 AI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리뷰를 남길 수 있어요.
벡터 검색을 적용하면 키워드 기반 검색보다 오타, 유사 단어 등도 검색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검색이 가능해졌어요.
이러한 기술을 적용한 '정육각 초록 마을'은 매출 성장과 로얄티 상승에 기여하고 있어요.
소카는 어떻게 고객 센터 퀄리티를 개선하고 있는가?
소카는 고객 센터 운영의 퀄리티를 중요시 여겨 가장 민감한 영역을 자동화하여 개선하고 있어요.
기존의 응답 매뉴얼과 GPT 4를 활용하여 인텐트 분석과 벡터 검색, rag 방식을 통해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기존의 메뉴얼에 있는 대답만 제공하고, 타당하지 않은 내용은 제로 할루시네이션으로 처리하여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고객 상담에서의 자동화된 앱의 장점은?
고객의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정형화된 답변을 제공하지만, 정확하고 빠른 프로세스를 통해 상담사 연결을 불필요하게 하죠.
사용자들은 앱을 통해 결제 등을 더 익숙하게 할 수 있고, 세분화된 답변을 받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답변은 매뉴얼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제공되지만, 특정 상황에 따라 사람에게 연결되거나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금융 등 특정 분야에 대한 문의에도 빠른 해결이 가능할 거예요.
더불어, 사용자들의 요구에 맞는 자동화된 앱 운영과 정확한 답변으로 소카 단비사이를 연결해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쏘카 이용이 불편한 이유는?
쏘카를 이용할 때 이사를 하거나 예약 시간을 연장하는 등 여러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요.
문이 열리지 않거나 연장을 요청하면 문제가 생기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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