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비즈니스 지식모음

국방,군사용어사전 : 15601-15700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2. 5. 9.
반응형

국방,군사용어사전 : 15601-15700

순번     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1560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복지역           Reclaimed Area   1. 아군측의 영토로서 적에 의하여 점령되어 있다가 아군 또는 우방국에 의하여 적을 축출하고 탈환된 지역을 가리킨다. 본래의 치안조직 등을 회복시키고 안정시키기 위한 정책이 행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수복지역내소유자미복구토지의복구등록과보존등기에관한특별조치법상에서는 북위 38도 이북의 수복지역(동지구의 행정구역에 편입되는 북위 38도 이남지역을 포함한다)과 경기도 파주군 장단면, 군내면, 율서면 및 율동면의 지역을 가리킨다

1560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색     Reconnaissance  군사적 가치가 있는 첩보를 얻기 위하여 지시된 탐색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첩보의 종류로는 특정지역의 지형과 같은 지리적 특성 및 기상, 적의 활동이나 배치상황, 자원 등에 관한 것이 있다. 수색활동은 그 대상지역에 따라 전투지역에 대한 정보수집을 행하는 전투수색, 현행 전술작전지역 내의 정보에 대한 수집을 행하는 근거리 수색 및 근거리 수색지역 후방의 정보에 대한 수집을 행하는 원거리 수색으로 나뉘어진다.

1560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송동원           Mobilization of Transportation     전시에 인원이나 물자 등의 수송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하여 모든 수송수단과 그에 관련된 업체를 동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동원대상에는 차량, 선박, 항공기 등의 장비 외에도 그것을 운용 및 보수, 유지하는 운송업체, 정비업체, 콘테이너업체, 항만하역업체 등이 포함된다.

1560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중익선           Hydrofoil Craft    배의 밑바닥에 수중날개를 단 배를 가리킨다. 1906년 이탈리아에서 최초로 실험선이 만들어졌으며, 실용선으로는 1952년 스위스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처음에는 선체의 부력으로 물 위에 떠 있으나 속력이 증가함에 따라 수중날개가 양력을 얻어 차차 선체가 상승하게 되고, 일정 이상의 속력이 되면 선체는 수면에서 떨어진 상태로 수중날개와 추진기만이 물 속에 남게 된다. 이렇게 하여 물의 저항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엔진 출력으로도 일반 선박에 비해 약 3배까지의 고속 운항이 가능하다. 양력을 얻는 원리는 항공기와 동일한데, 물의 밀도가 공기보다 약 800배 정도 높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속력과 작은 날개로도 충분한 양력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선체가 대형화될수록 필요한 날개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일반적으로 배수량 약 500톤 정도가 실용한계이다. 날개의 형식에 따라 고속운항시 수중날개의 전부가 물 속에 잠기는 전몰형과 수중날개의 일부가 수면 위에 나오는 반몰형으로 나뉘어진다.

1560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중파괴대        Underwater Demolition Team UDT 상륙작전 직전에 적 해안에 침투하여 해안선 및 수중 해안방어망을 정찰하고 기뢰, 선박, 암초 등 자연적, 인공적인 상륙 방해물을 파괴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특수전 부대를 가리킨다. 한국군의 수중파괴부대(UDT)는 해군 특수전여단(2000년 창설) 소속으로, 1955년 미국에서 정식 특수전 교육을 받은 장교 3명을 포함한 32명으로 UDT부대가 창설되어 1956 2월 동해안 해안정찰로 그 임무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1968년에 EOD 임무, 1976 SEAL 임무, 1993년에 해상대테러 임무가 차례로 추가되어 현재는 각각의 임무를 수행하는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UDT/SEAL이라 불리고 있다.

1560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직이착륙 항공기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활주로를 필요로 하지 않고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항공기를 가리킨다. 넓게는 회전익 항공기를 포함하나, 일반적인 의미로는 고정익 항공기로서 수직이착륙 능력을 지닌 것만을 가리킨다. 고정익 항공기가 수직이착륙을 행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회전익기와 고정익기의 중간형태로서 이착륙시와 비행시의 로터 방향을 바꾸어 수직이착륙을 행하는 틸트로터 방식과 기본 엔진 외에 수직이착륙을 위한 엔진 또는 리프트 팬을 따로 설치하는 방식 및 이착륙시와 비행시의 노즐 방향을 바꾸어 수직이착륙을 행하는 추력편향 방식이 있다. 상륙작전 등의 제한적 용도에서 높은 효과를 발휘하나, 수직이착륙시 연료 소모가 심하여 작전반경이 짧아지고 무장탑재가 빈약해지는 단점이 있어 보통의 경우에는 단거리이착륙(STOL) 항공기로 운용하다가 필요시에만 수직이착륙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수직이착륙기능 보유 군용기로는 별도 엔진을 이용하는 러시아의 포저, 추력편향 방식을 사용하는 영국(미국에서도 운용)의 해리어/시 해리어 및 틸트로터 방식을 사용하는 미국의 오스프리가 있다

1560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수포작용제        Blister Agent     노출된 피부와 들이마신 폐에 손상을 주어 살상효과를 일으키는 화학무기의 한 종류이다. 상당한 지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지형 사용의 제한 및 물자나 시설 사용의 방해를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신경 작용제와 더불어서 실전용으로 가장 유용하다고 인정받고 있는 화학무기이다. 강한 마늘 냄새가 나며, 액체나 증기의 형태로 작용제에 노출된 피부나 안구에 서서히 붉은 반점과 수포를 발생시키거나 조직 파괴를 유발시키며, 작용제의 증기가 호흡을 통해 폐에 들어갈 경우 폐에도 손상을 준다. 대량의 증기에 호흡기가 심하게 노출된 경우 1-2주일 사이에 사망하기도 한다.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이용했던 유황계 수포 작용제인 겨자 가스(H)가 수포 작용제의 시초이며, 이외에 질소계 수포 작용제(HN-1,2,3), 루이사이트 작용제(L), 혼합형 수포 작용제(HT, HL), 포스겐옥심 작용제(CX) 등이 있다. 특히 포스겐옥심 작용제는 다른 수포 작용제와 달리 노출 즉시 통증을 주며, 가장 강력한 자극성 물질 중에 하나이다. 수포 작용제에 노출되었을 경우의 응급처치에는 KM258A1 제독키트를 이용하며, 피부는 따뜻한 비누물에, 눈은 깨끗한 물에 씻고 안정을 취한다.

1560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순양함   Cruiser  전함과 구축함의 중간급에 속하는 화력과 규모를 갖춘 함선을 가리킨다. 초기의 순양함은 전함과 함께 수상의 주력함으로서 활약하였으며, 탑재하는 함포의 구경에 따라 중순양함과 경순양함으로 나뉘어졌다. 그러나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전함이 사실상 용도폐기되고 미국에서는 항공모함 중심으로 해상세력이 재편되면서 순양함의 임무도 항공모함의 호위 및 독자적 작전시의 수상함대 기함으로 바뀌게 되었다. 러시아의 경우 순양함을 수상전투와 대잠전 임무 수행을 위한 전투함으로 발전시켰으며, 미국의 경우 항모기동전대에서의 항공모함 호위나 호송선단의 보호 임무 수행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고, 그 중에서도 항공위협 대처에 가장 주력하여 현재는 이지스 전투체계와 대량의 대공 미사일을 탑재하여 대공전을 주 임무로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순양함도 일반적으로 주 임무 이외에도 대잠전, 대함전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능력은 갖추고 있다. 현대의 순양함은 함포가 아닌 미사일을 주 무장으로 갖추고 있으며, 추진방식에 따라 구분하여 유도탄 순양함(Guided Missile Cruiser:CG)과 핵추진 유도탄 순양함(Guided Missile Cruiser Nuclear Propulsion:CGN)으로 분류하고 있다.

1560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순항미사일        Cruise Missile CM          제트엔진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비교적 저속의 미사일을 가리킨다. 발사초기단계에서 로켓 추진체로 속도를 얻기도 하나, 목표물에 도달하기 위한 비행 자체의 대부분은 제트 엔진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 원조는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에 독일에서 개발되었던 V1 미사일이다. 음속 이하로 비행하기 때문에 초음속으로 비행하는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목표물에 도달하는 속도가 느리고 일단 발견되면 전투기나 기타 대공수단에 의한 요격하는 것이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용이한 편이지만, 초저공 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탄도미사일에 비하여 레이더가 포착해 내기 어렵다. 저공 순항비행 및 목표유도를 위해서는 해상 비행시에 사용되는 시 스키밍 방식과 미리 입력된 지도와 레이더로 감지한 지형을 대조하여 진로를 수정하는 지형등고선대조(Terrain Contour Matching:TERCOM), 최종유도에 쓰이는 디지털 목표대조 시스템(Digital Scene Matching Area Correlation:DSMAC) 및 관성유도방식 등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며, GPS 유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순항미사일에 사용되는 GPS 코드는 C/A코드보다 정밀한 군용의 P코드를 사용하여 명중률이 높다. 대표적인 순항미사일로는 미국의 토마호크(Tomahawk) 및 하푼(Harpoon) 등을 들 수 있다.

1561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순항속도           Cruising Speed   항공기가 연속적인 비행을 할 때 취해지는 속도를 가리킨다. 이는 엔진내구성, 연료소모율, 두 지점간의 소요시간, 기상상태, 기체의 총 중량 등을 종합하여 결정되는데, 이를 결정하는 방식으로는 일정한 속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경제적인 비행을 할 수 있는 최적속도인 고속순항방식과 단위연료 당 비행거리가 최대가 될 수 있도록 연료상태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여 가장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거리순항방식이 있다

1561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냅작전                     한국전쟁기간 중인 1950년에 실시되었으며, 미국으로부터 한국으로 수송중인 보급품과 한국에서 후송되어 오는 보급품을 일본에 수령하여 보관하는 작전이었다. 한국으로 수송중인 함정들은 일본으로 회항되어 그 선적물품을 다양한 저장지역에서 하역하였다. 12 15일부터 작전이 시작되어 12월말까지 한국에서 후송되어온 18,957톤의 보급품 및 일본으로 회항되어온 107,047톤의 보급품이 일본의 고꾸라, 고시엔, 사세보, 고베 등지에 저장되었다. 이 작전은 1951 1월에도 계속되었으나 1월말에 일어난 전술상황의 변화로 일본으로 후송되어오는 군수품 양이 감소되었다. 작전의 결과로 미 제 8군 보급창의 비축분은 15일 수준을 유지하였으며, 한국에 대한 보급품 수송도 이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선별적 기준에 의해 공급되었다.

1561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노클             1. 디젤/축전지 추진방식을 사용하는 재래식 잠수함이 잠수상태에서 축전지의 충전을 위해 디젤기관을 가동시킬 때 가동에 필요한 공기를 얻을 수 있도록 수면 위에 노출시켜 공기의 보급을 가능하게 하는 공기 흡입용의 관을 가리킨다.  2. 얕은 수면 아래로 잠수하여 헤엄칠 때 사용하는 호흡보조기구를 가리킨다. 입에 무는 마우스피스와 마스크에 부착하기 위한 밴드, 수면 위로 내놓는 파이프로 이루어져 있다.

1561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노클 항해       Snorkel Navigation         축전지의 축전을 위해 실시되는 잠수함 항해형태의 한 가지. 낮은 심도로 잠수한 상태에서 스노클만을 내놓은 상태에서 기관을 가동하여 항해하면서 축전을 동시에 행하는 것을 가리킨다. 디젤/축전지 추진식 잠수함의 경우 추진을 위해 전기를 공급하는 축전지가 전부 방전되면 축전지를 다시 충전하기 위해 디젤 기관을 가동시켜야 하며, 잠수상태에서 디젤 기관의 가동에 필요한 공기를 얻기 위해 스노클 항해를 행하게 된다. 이외에도 압축공기의 보급이나 함내의 대기를 순환시키는 목적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스노클 항해를 행하는 동안은 잠수심도가 매우 낮고 디젤 기관을 가동하기 때문에 소음이 많이 발생하며, 수면 위로 드러난 스노클이 항적을 남기는 동시에 그 자체가 관측목표가 되기 때문에 스노클 항해를 행하는 동안은 잠수함에게 있어서 매우 위험한 시기이다.

1561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마트탄           Smart Bomb      정밀유도 병기의 한 가지. 폭탄에 유도장치를 부착하여 명중률을 높인 것을 가리킨다. 유도장치로는 목표물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폭탄을 유도하는 레이저 유도방식과 텔레비전 카메라를 이용하여 유도를 행하는 방식이 있다. 재래식 폭탄에 유도장치를 장착하여 스마트탄으로 개량하기도 한다. 정밀폭격을 행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무기로서, 일반적인 폭탄에 비하여 명중률이 높으므로 목표물의 파괴에 소비되는 폭약의 양을 그만큼 줄일 수 있으며 오폭에 의한 피해 및 폭격의 정밀도 부족에서 비롯되는 부수적인 피해도 줄일 수 있다.

1561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탠더드미사일              미국에서 개발된 함정방위용 함대공미사일을 가리킨다. 미 해군을 비롯하여 많은 미 동맹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이지스 시스템의 방어병기 중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 유도방식은 반능동형(Semi-Active) 호밍방식이며, 모함의 목표유도 레이더와 링크된 유도방식을 사용한다. 현재 SM-1 Block VI형 류와 SM-2 Block II, III, IIIA 등 두 형이 운용되고 있는데 각 형은 타타르 모드 또는 이지스 중거리(MR) 모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004년 현재 초기 생산에 들어가고 있는 차세대 스탠더드 미사일 SM-2 Block IV(이지스 ER)는 현재 세계 최첨단 함대공 미사일이다. 이외에도 Block III군의 멀티-모드 유도 개량형인 SM-2 Block IIIB(MHIP) 미사일도 생산에 돌입한다. 스탠더드 미사일은 현재 이지스함을 이용한 전역 미사일방어체계를 위해 개량 중에 있으며, 시험발사를 성공한 상태이다. 한국군에서는 KDX-형 구축함부터 함대공 미사일로 스탠더드를 장착하고 있다.

1561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텔스기술        Stealth Technique          넓은 의미로는 레이더, 적외선 추적기, 음파탐지기 등 상대의 포착수단에 의해 발견되는 것을 최대한 곤란하게 하여 억제하는 기술을 가리키며, 좁은 의미로는 레이더에 포착되는 것을 억제하는 기술만을 가리킨다. 레이더 포착을 억제하는 방식으로는 전파흡수재를 함유한 특수 도료를 이용하여 레이더 반사파를 억제하는 방식과 전파 투과성이 있는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방식 및 기체나 함체의 형상을 비스듬히 각진 다면체 형상으로 만들어 레이더의 반사파가 대부분 엉뚱한 방향으로 튕겨나가게 하는 방식 등이 병용되어 사용된다. 적외선 추적을 곤란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항공기의 배기구를 하늘 방향으로 향하게 하여 지상감시 초소의 눈을 피하거나 함정의 굴뚝, 함교 등과 같은 주요열원을 냉각시키는 방법 등이 사용되며, 음파탐지기의 추적을 곤란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항행 등의 소음을 가급적 줄이는 방법 등이 사용된다. 스텔스 기술은 선제공격의 가능성을 높여 주는 동시에 생존성을 강화시켜 준다는 점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1561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스파이위성        Spy Satellite       대기권 밖의 위성궤도상에서 상대국에 대한 군사정찰을 행하는 인공위성을 가리킨다. 군사정찰위성이라고도 불린다. 미국의 인공위성인 빅 버드나 KH-11형 위성등이 대표적인 스파이 위성으로, 현대의 스파이위성은 이전의 것에 비하여 수명이 길어졌으며, 그 촬영기술 역시 갈수록 고도화되어가고 있다.

1561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습격     Raid     통상 소규모의 부대로 적지 안으로 신속히 침입(돌파)하여 첩보를 입수하거나 적을 혼란 또는 적의 시설을 파괴하고 임무 완수후 계획된 철수를 단행하는 작전을 가리킨다. 이는 기습의 범주에 포함된다. 습격을 행하는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포로 생포 및 적 물자 획득, 주요 인물의 납치 혹은 해방, 적의 물자 및 시설 파괴, 적 부대에 관련된 사항에 관한 상세한 첩보의 획득, 적 부대에 대한 기만 혹은 교란, 비정규전 활동의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습격을 행하는 경우, 습격목표는 가능한 한 경미하게 방어된 지역을 선정하여야 하며, 시간선정에 있어서는 가능한 한 일몰 후에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전진 및 철수로로는 주간에는 엄폐된 접근로를 이용하는데, 철수시에는 일반적으로 전진시와 다른 통로를 사용하며, 분산 등에 대비하여 재집결지를 선정해 둘 필요가 있다. 습격을 위한 추가적 군수지원의 수단으로는 주로 항공기가 사용되며, 차량을 예비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1561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시간개념           Times    1. C-DAY : 출발지로부터 전개이동을 개시하는 날짜.  2. D-DAY : 특별한 작전이 개시되는 혹은 개시되도록 되어 있는 날짜.  3. K-DAY : 특정 수송항로를 통한 수송 개시일자.  4. M-DAY : 동원 개시일.  5. N-DAY : C-DAY 이전의 불명일.  6. N-HOUR : (경보 발령시간) 비상대기부대 외의 부대투입 준비시간.  7. H-HOUR : 어떤 작전 혹은 적대행위가 개시되기로 되어 있는 일의 특정시간.  8. L-HOUR : 전개작전이 개시되거나 혹은 개시되기로 되어 있는 D-DAY의 특정시간.

1562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시계비행규칙      Visual Flight Rules VFR    시계비행(조종사 자신이 시각으로 지형지물을 확인하면서 항공기의 자세 및 위치를 파악하여 행하는 비행)시에 적용되는 비행규칙을 가리킨다. 시계비행규칙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시정, 운고 등의 기상조건이 일정 조건을 만족하여 레이더나 항법장비의 도움 없이 조종사의 육안으로 비행할 수 있는 상태라고 판단되어야 한다.

1562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시차별 부대전개목록       Time-Phased Force deployment list           작전계획 지원을 위해 소요되는 실제부대의 출발지, 하선항구 및 항로 등을 제시한 목록을 가리킨다. 작전계획 부록에 명시된다. 대한민국의 경우, 대한민국에 대하여 외부 무력공격이 가해질 때에는 작전계획 5027의 부록에 수록된 시차별 부대전개목록에 따라 미군 부대가 증원되도록 되어 있다.

1562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신경작용제        Nerve Agent      자율신경 및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살상효과를 일으키는 화학작용제의 한 종류이다. 화학작용제 중에서 가장 독성이 강하며, 노출되었을 경우 호흡곤란, 근육경련, 동공축소, 구토 및 분뇨, 정신착란 등의 증세를 보이며 매우 빠르게 사망한다. 1930년대에 독일 화학자 슈뢰더가 개발한 타분(GA)가스가 유기인계 신경 작용제로서는 최초로 합성된 것이며, 이외에 사린(GB)가스, 소만(GD)가스, VX 가스등이 있다. 미국에서 개발된 VX가스는 특히 독성이 강한데, 초기의 타분 가스 치사량이 사람에 대해 400(-min/)이었던 데 비해 VX 가스는 그의 약 1/8수준인 50(-min/)정도로 사람을 살상할 수 있다. 신경작용제에 중독되었을 경우의 치료방법으로는 증상 치료제인 아트로핀 주사와 해독 치료제인 팜(옥심) 주사가 있다

1562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신속억제방안      Flexible Deterrence Option FDO    신속억제방안은 연합사 위기조치 절차 중 명백한 경보 이전에 신속히 조치되어야 할 행동방안을 가리킨다. 그 목적은 한국에 대한 잠재적 위험의 억제 완화 및 사전행동을 취하는 데 있으나, 억제시 연합사 부대를 추가적인 위험에 처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방안으로는 정치, 경제, 외교, 군사의 4가지 방안 중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방안들을 결합하여 사용하며, 150여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1562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신호정보           Signal Intelligence SIGINT 신호란 전송로를 통하여 정보를 전송할 때 발생하는 물리적 신호형태, 시계열, 음성 등의 시간 함수, 또는 화상과 같은 공간도형에 대응하는 전압, 전류, 빛 등을 말하며, 이들로 이루어진 수집대상이 되는 정보를 신호정보라 한다. 이는 수집대상이 되는 신호의 종류에 따라 전자정보(ELINT)와 통신정보(COMINT)로 나뉘어진다. 전자정보란 레이더와 같은 적의 비통신 신호의 분석과 이러한 장비의 위치를 탐지함으로써 획득되는 정보로서, 적이 보유한 모든 종류의 레이더를 대상으로 적 전투 서열을 파악하고, 전자공격과 전자보호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며, 전술표적도 탐지하도록 발전되고 있다. 통신정보란 적 지역내의 통화내용을 감청하거나 위치를 탐지하는 것을 가리킨다. 신호정보는 적시성이 있으며 전천후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기만 또는 전파방해에 취약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1562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심리전   Psychological Warfare      국가정책 또는 군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행하는 선전, 선동, 유언비어 등의 계획적인 사용을 가리킨다. 전시와 평시를 막론하고 유용한 무형적 전쟁 수단으로서, 적에 대한 군사적 심리전의 주목적은 적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전투의지를 박탈하여 전투력을 저하시키는 데 있으며, 아군에 대하여는 적의 심리전에 의한 영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방어심리전을 행하게 된다

1562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씰팀                육해공 전천후 작전팀을 뜻한다. 해군의 특수전을 수행하는 전술부대로서 해상과 해안선 일대 그리고 인접한 내륙과 해안에서 비정규전과 특수작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된 부대를 가리킨다. 한국군의 경우 1970년대 중반부터 수중폭파대(UDT) SEAL 임무를 부여하여 UDT/SEAL이라 칭하고 있다.(정식 명칭은 UDT/SEAL/EOD 특수전부대)

1562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아트로핀 주사기  Atropine Autoinjector     신경가스 중독증상의 치료제인 아트로핀을 담고 있는 자동주사기로, 신경가스에 노출되어 증상이 나타났을 때 곧바로 허벅지 등의 위치에 대고 꽉 누르면 바늘이 강하게 튀어나오면서 근육에 아트로핀이 주사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들어 있는 아트로핀은 신경가스의 영향으로 부교감 신경계에 과다 축적된 아세틸콜린의 결합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여 아세틸콜린의 과다분비 증상으로 일어나는 신경가스 중독증상을 치료한다.

1562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알파선             방사선의 한 가지. 원자핵이 알파 붕괴할 때 방출하는 방사선으로, 우라늄 또는 플루토늄의 붕괴에 의해 생성되며 알파입자 즉 헬륨 원자핵의 일종이다. 물질 속에서의 이온화작용이 크기 때문에 투과력은 매우 약하여 한장의 종이로도 막을 수 있으며, 공기중 비산거리는 최대 8.6cm이나, 최고의 이온화력(한개의 알파입자는 20,00040,000의 이온쌍 생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닿거나 음식물 등과 함께 체내에 들어가면 인체 각 조직에 심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그 방사선장해의 영향력은 감마선의 20배에 달한다. 또한, 또한 사진작용, 형광작용, 이원화 작용에 있어서도 베타선, 감마선에 비해 강하다. 비산거리가 매우 짧기 때문에 원폭 투하시의 방사선 피해 작용에서는 역할이 미미하다

1562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암호     Cryptogram       1. 통신보안을 위해 통신내용을 상대방으로부터 은닉할 목적으로 미리 약정된 방법에 의하여 그 내용을 사용자 사이에서만 알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변경시키는 각종 방식 및 기술 또는 그에 쓰이는 문자, 기호, 숫자 등을 가리킨다. 그 방식으로는 글자의 순서를 바꾸는 전치식, 원문을 문자 단위로 다른 문자로 바꾸거나 특정 구문마다 대응하는 무의미한 문구를 설정하여 바꾸어 놓는 환자식, 무의미한 글자를 끼워넣거나 몇 글자씩 띄어 읽어야 의미가 통하게 만드는 분치식, 비유를 사용하는 은문식, 여러 방식을 조합한 혼합식 등이 있다. 현대에는 컴퓨터가 암호 기술에 도입됨에 따라 이전에 비하여 훨씬 복잡하고 풀기 어려운 암호가 보안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  2. 아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서로간에 행하는 미리 약속된 은밀한 신호 또는 구호를 가리킨다. 구호일 경우에는 암구호라고도 한다.  3. 컴퓨터에서 시스템 또는 정보의 사용권한의 확인을 위하여 사용하는 미리 정해진 비밀 부호를 가리킨다. 이는 시스템의 기동, 인터넷에서의 로그인, 데이터파일의 열람권한 확인 등 여러 가지 부분에서 사용된다.

1563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암호해독           Decryption        암호화 절차의 역순으로 암호문을 평문화하는 것을 가리킨다. 암호의 해독기법 역시 컴퓨터가 도입되면서 크게 발전하였으며, 특히 에니악(ENIAC)을 앞선 최초의 컴퓨터라 일컬어지는 영국의 콜로서스(Colossus)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최고의 암호체계로 알려져 있던 독일의 에니그마(Enigma) 암호체계를 해독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

1563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압력기뢰           Pressure Mine    감응방식에 따른 감응기뢰의 분류 중 한 가지. 함정에 의한 기뢰 주변의 압력변화를 감지하여 폭발함으로써 적 함정에 피해를 입히는 기뢰를 가리킨다. 2차 세계대전 시기에 독일군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함정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그 선체 주변에는 물의 흐름이 계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이 흐름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는 미세한 수압의 변화를 정밀한 압력센서를 통해 감지하여 폭발하는 것이 압력기뢰의 원리이다. 함정에 의한 압력변화에만 감응할 뿐, 유사한 압력변화를 유발하는 파도나 조류의 변화에는 감응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으나, 이로 인하여 모의 신호에 의한 소해가 다른 기뢰에 비하여 어렵다. 이 때문에 아군에 의하여 부설된 기뢰가 역으로 이후의 아군작전 및 해안 이용에 대한 제한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른 방식의 기뢰에 비하여 비교적 큰 편이며, 이는 그 운용의 한계요인이 된다.

1563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애로     Defile    부대의 이동이 좁은 지역으로 제한되는 인공적 또는 자연적인 지형지물을 가리킨다. 애로 장애물은 횡 방향으로의 운동 및 전개를 제한하는 것이 그 특징이며, 산악이나 능선 사이의 통로가 그 대표적인 예에 속한다. 애로에서의 전투는 애로를 방어하는 측이 극히 유리하지만 애로를 통과해야 하는 측에 있어서는 매우 불리하다. 다만, 이 불리함은 공중기동을 통하여 완화될 수도 있다. 애로를 통과하는 측은 통과시 반드시 엄호조치를 준비할 필요성이 있으며, 가능한 한 많은 통로를 이용하여 신속히 통과하여야 한다. 애로 입구에서는 전투력을 구심적으로 집중시키고 중요 지형지물을 신혹히 탈취하여 혼란을 방지하고 통과 준비 및 실시를 용이하게 한 뒤, 충분히 종심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돌진력을 가지고 일거에 통과하여야 하며, 출구 부근의 중요지점을 점령하는 등 전투력 집중을 지원할 수 있는 엄호조치를 강구하여 축차적으로 격파당하는 것을 방지하면서 출구에서 가능한 한 신속히 전투력 집중을 도모하여야 한다. 애로를 방어하는 측에서는 입구로 후퇴하여 정면을 좁게 하여 종심저항을 실시하고 입구주변의 중요 지형지물을 확보하여 통과하려는 측을 방해하여야 하며, 애로 내에서는 횡으로의 운동 및 전개가 제한되는 통과측의 약점을 이용하여 적의 전 종심에 걸쳐 공격을 가하여 그 전진을 저지하여야 한다. 또한 출구 주변에서는 적극적이고 과감한 행동을 통해 애로를 통과하려는 측이 통과 후 종대 상태로 아직 전투력 집중이 되지 않은 시기를 이용하여 축차적으로 격파하도록 노력하면서 적의 전투력 집중을 최대한 방해하여야 한다.

1563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시장비           Night Vision Device        야간 또는 어두운 지역에서 육안에 비하여 효과적으로 물체를 인지할 수 있게 하는 장비를 가리킨다. 직접적으로 광선 등을 조사하는 능동형 장비와 주변의 빛을 증폭하는 수동형 장비로 나뉘어진다. 능동형 장비의 경우 적외선 조사장치를 이용하여 빛을 발사한 후 반사된 빛을 포착하는 상변환 야시장비(1950년대에 처음으로 등장)가 대표적이며, 카본 탐조등이나 제논 탐조등과 같은 조명장비 및 야간 투광 조준경도 능동형 야시장비에 속한다. 수동형 야시장비는 별빛이나 달빛과 같은 미량의 빛을 이용하여 영상증폭을 행함으로써 육안으로 식별하기에 충분한 상을 나타내는 것을 가리키며 월남전을 전후해서 등장하였다. 적외선을 이용하는 열상장비 역시 넓게는 수동형 야시장비의 일종이다. 한국군에서 운용하는 야시장비로는 영국제의 UGO 주야간 겸용 투시경, 미국제를 참고하여 생산한 KAN/PVS-7 야간투시경 및 각종 야간조준경 등이 있으며, 열상장비로는 캐나다 제작의 타이거아이를 운용하고 있다.

1563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전군   Field Army        육군의 편제 가운데 하나로, 군단의 상위 개념. 단순히 군(:Army)이라고도 불린다. 크게 전투부대, 지원부대, 근무지원부대로 나뉘어지는데, 한국군의 경우 군 직할의 부대로 사단 및 여단급의 전투부대와 직할 대대를 두고 있으며, 2개에서 5개 정도의 군단을 1개 야전군 아래에 두고 있다. 인원수는 약 10만에서 30만 정도로, 군사령관에는 대장이 보임된다. 대규모 병력과 그에 따르는 국력을 필요로 하는 편제이기 때문에 야전군급의 부대를 가지고 있는 국가는 전 세계적으로 보아도 그리 많지 않다. 군단을 거치지 않고 몇 개의 사단으로 편성되기도 하는데 이 때는 소규모 야전군이라고 부른다. 한국 육군에는 총 3개의 야전군이 존재하고 있다.

1563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전정비           Field Maintenance          정비계단의 한 단계로, 부대정비보다 상위이면서 창정비보다는 하위의 개념이며, 정비여건을 갖춘 직접/일반지원정비부대가 책임지역 내의 지원대상 장비에 대하여 장비 가동률을 보장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정비활동이다. 사용부대를 근접지원하는 3, 4계단 정비로서 3계단 정비는 직접지원정비부대가, 4계단 정비는 일반지원정비부대가 정비책임제대로서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야전정비는 일반적으로 피지원부대의 정비의뢰를 통해 실시되며, 사용 불가능한 부분품, 소결합체 또는 결합체의 수리, 분해수리 및 수정과 교환 등의 정비를 수행한다. 야전정비부대에 의해 수행되는 정비의 범위는 각군 본부에서 규정한다.

1563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전축성           Field Fortification           야전 지역에서 지형의 자연적인 방어력을 강화시켜 적의 공격으로부터 인원, 장비, 물자 등을 보호하거나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축성작업을 가리킨다. 방어시에 점령된 지역을 따라 진지편성을 하고 행하며, 공격시에도 작전 중의 재편성, 재보급, 혹은 점령한 진지의 강화를 위해 공격을 멈추어야 할 경우 적의 역습을 포함한 각종 위협에 대비하기 위하여 행해진다. 야전축성의 기본 고려사항으로는 화기의 효과적인 운용이 가능한 총상 및 포상의 구축, 적의 탐지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위장, 단순성 및 가용자재를 최대한 이용하는 경제성, 위험에 최대한 대비한 방호 등을 들 수 있으며, 축성을 행한 측으로 하여금 가능한 한 최대의 사격과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축성지에 공격해 오는 측의 기동 및 사격효과는 가능한 한 제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처음부터 완전한 형태로 구축하기보다는 비록 임시구축일지라도 가능한 한 신속한 굴토 및 주변 가용자재의 이용으로 최대한 빠르게 축성작업을 완료한 뒤 추가로 보급되는 장비를 이용하여 완성하는 것이 정석이다

1563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전치중대        Field Train         전투에 즉각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전투근무지원을 제공하는 치중대의 한 종류로서, 전투치중대와 상대되는 개념이다. 전방부대와 전투치중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상급부대와 협조가 용이하고 전투에 방해가 되지 않는 후방지역에 위치하여 전투부대의 작전소요를 획득 및 보급하고, 전투에 당장 소요되지 않는 기타의 보급품을 관리한다

1563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야전포병           Field Artillery     육군 전투병과의 분류 중 한 가지. 같은 포병으로 대공 임무를 수행하는 고사포병과 대비되는 병과로서, 견인포와 자주포를 포괄하는 각종 야전포와 다연장 로켓 및 지대지 유도탄 체계를 운용하여 대 지상작전을 수행하는 포병요원 및 부대를 가리키며, 지상전투작전을 수행하는 표적획득 수단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포병이라 하면 이 야전포병을 가리킨다. 지상군에서 순수한 의미로 가장 높은 화력을 보유하고 있는 병과로서, 타 부대에 대한 지원 임무 및 상대 포병에 대한 대응을 그 주된 임무로 한다.

1563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얄타회담                     2차 세계대전의 전후처리에 대한 기본방침에 대하여 협의하기 위해 연합국 수뇌 사이에서 시행된 회담. 1945 2 4일부터 동월 11일까지 크림 반도의 얄타에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과, 영국의 처칠 수상, 소련의 스탈린 서기장의 3개국 수뇌가 참석한 가운데 실시되었다. 그 주요한 결과물로는 얄타협정과 얄타 비밀협정이 있다. 얄타협정의 주요 합의사항은 국제연합(UN)의 설립에 관한 내용과 독일 분할점령의 결정 및 배상금 문제, 전쟁범죄자 처벌, 폴란드의 영토조정 및 유고슬라비아 신정부 수립에 대한 내용 및 3국 외무장관의 정기적 회담에 대한 내용 등이 있다. 얄타 비밀협정은 소련의 대일전 참전에 대한 조건을 명시한 것으로, 소련은 사할린 및 쿠릴 열도의 소련 귀속 인정, 다롄(大連)항의 국제화 및 뤼순()항에 대한 조차권의 회복, 남만주철도와 동중국철도의 중소 공동운영 등의 권익을 보장받는 대신 3개월 이내에 대일전에 참전할 것을 약속하였다. 또한 외몽골의 현상 유지 및 소련이 장졔스(蔣介石) 정부를 유일한 중국정부로 인정할 것 등도 합의되었다.

1564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양공     Feint     적을 기만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제한된 목표에 대한 공격작전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가장된 공격이나 타격을 뜻하나, 도하작전에 있어서 실제 도하지점의 위치를 숨기기 위하여 하천 대안상의 실제 도하지점이 아는 부분에 공격부대의 소부분으로서 제한된 공격을 행하는 무력의 허세를 뜻하기도 한다. 통상적으로 전 병력중에서 적절한(소규모의 습격부대에서 상당한 규모의 조공에 이르기까지) 규모의 부대를 편성하여 종심이 얕고 제한된 목표를 공격하는 형태로 운용되며, 주공으로부터 적을 끌어내고 적을 오도하여 적의 예비대를 부적절하게 운용되도록 하거나 적의 직접지원 화력을 주공 정면에서부터 양공부대 쪽으로 전환하게 하여 적의 방어사격원을 드러나게 하며, 실제 주공의 공격이 개시되었을 때도 빈번한 습격이나 양공인 것으로 오판하게 하여 적의 반응을 만성화시키는 등의 목적을 가지고 행해진다. 양공은 적이 강력한 예비대를 보유하고 있거나 공격자가 채택 가능한 방책이 여러 개 있을 때 실시되며 그 시기는 주공의 공격 전, 공격 중, 공격 후 중 어느 때라도 실시될 수 있다. 양공을 위해 운용될 부대는 적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정도로 병력과 구성이 적절하여야 하며, 양공이 실시되는 지역은 최초의 계획단계에서 주공지역으로 고려되었으나 채택되지 않은 곳이나 적에게 유리한 지역으로서 주공의 위치와 충분히 떨어진 지역이어야 한다. 또한, 양공이 적 지원화기나 부대를 유인 전개시킬 목적으로 시행될 경우에는 적 부대로부터도 충분히 멀리 떨어진 곳에서 실시하여야 한다. 양공작전의 계획과 실시의 요령은 타 공격작전과 유사하다.

1564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양동     Demonstration  

1564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양익포위           Double Envelopment       중앙, 좌익, 우익의 3개 주요 전술집단을 이용하는 포위방법으로, 중앙부대의 조공이나 간접사격 또는 항공사격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적을 고착시킨 상태에서 아군의 좌익부대와 우익부대가 적의 양 측방으로 기동하는 포위 기동형태를 가리킨다. 이는 적 후방에 있는 목표를 공격하거나 적의 측후방을 직접 공격하여 포위 섬멸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양익포위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서는 좌익부대와 우익부대가 최대한 신속하게 측방으로의 기동을 완료하여야 하며, 이들이 적의 측방으로 기동을 완료할 때까지 중앙부대가 적 부대를 고착시켜 둘 수 있어야 한다. 2차 포에니 전쟁의 칸네 전투에서 한니발의 지휘하에 선보였던 카르타고군의 기동형태나 임진왜란 시기 충무공 이순신의 지휘하에 조선수군이 운용했던 학익진 대형은 양익포위의 이상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1564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어뢰대항책        Torpedo Countermeasures          어뢰공격에 대한 방어를 위하여 사용하는 수단 및 전술적 방법을 가리킨다. 어뢰의 추적을 피하는 대항책의 형태가 가장 대표적이다. 어뢰 회피의 경우, 무유도 어뢰에 대해서는 그 항적을 조기에 발견하여 회피하는 방책을 사용하였으나, 음향유도(Acoustic Homming) 능력을 갖춘 유도 어뢰의 경우에는 음향대항체계(Acoustic Countermeasure System)가 이용된다. 이는 어뢰의 조기탐지를 위한 소나장비와 어뢰에 장비된 음향호밍 장비를 교란하기 위한 음향발생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함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여 정숙성을 높여 발견확률을 낮추고 함정의 속도를 증가시켜 회피율을 높이며, 선체구조의 개선을 통해 어뢰 피격시의 피해를 줄이는 등의 수단도 사용된다.

1564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엄폐     Cover    자연 또는 인공적인 장애물에 의하여 적의 관측 및 사격으로부터 보호되는 것을 가리킨다. 관측 및 사격으로부터 동시에 보호된다는 점에서 적의 관측으로부터만 보호되는 은폐와는 다르다. 엄폐를 위한 엄폐물은 땅이 오목하게 패인 곳, 바위 뒤, 나무 뒤, 논두렁 등의 자연 엄폐물과 시가지의 담벽이나 건축물의 잔해, 엄폐호 등과 같은 인공 엄폐물로 나뉘어진다.

1564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엄호                1. 지상전에서 적의 공격이나 화력으로부터 자기편 부대의 행동이나 시설 따위를 보호하는 것을 가리킨다. 적이 피엄호부대(본대)를 공격할 수 있기 전에 적을 차단, 요격, 기만, 교전, 지연 또는 와해시키며, 작전의 수행을 통해 적의 전개를 강요하고 적이 아군 본대를 공격하기 전에 적 주력의 방향을 드러나게 하며 공세작전에서 적의 배치를 확인하여 아군 주력부대가 가장 양호한 조건 하에서 공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분리된 부대를 통하여 본대로부터 상당한 거리를 두고 실시한다. 엄호될 지역은 본대의 지휘관이 명시한다. 방호 및 경계행동의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로 쓰이며, 방어시 전방, 측방, 후방에서 공히 실시된다. 사단급 이상의 부대가 작전을 행할 경우 후퇴이동이나 접적전진시 군단 엄호부대나 사단 엄호부대에 의해 경계행동으로서 취해지며, 이러한 엄호부대들은 일반적으로 적 방향을 지향하면서 작전을 시행한다.  2. 공중전에서 적과 전투중인 아군 전투기나 폭격임무를 띤 폭격기, 수송기를 비롯한 비무장 항공기 등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가리킨다.

1564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엄호기   Supporting Fighter         공중에서 엄호임무를 띠고 행동하는 항공기를 가리킨다. 전투기 편대끼리의 공중전투기동 시에는 전투중인 아군의 타 항공기에 대한 엄호위치에 있는 전투기를 가리키며, 폭격임무나 구조임무, 공중수송임무 등에서는 공중전 능력이 취약한 폭격기나 비무장상태인 수송기 등의 근처에서 비행하면서 임무항공기를 보호하고, 공격해 오는 적기에 대하여 엄호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반격을 가하는 항공기를 가리킨다.

1564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에스티비                     화학작용제 및 생물학 작용제의 표준제독제로 사용되는 분말제독제를 가리킨다. 고도 표백분이라고도 불린다. 소석회에 염소가스를 혼합하여 만든 백색 분말상태의 제독제로, 최소 30% 이상의 유효염소 성분을 가지고 있다. 슬러리(slurry:고체 입자가 액체 속에 현탁되어 있는 진흙상태의 혼합물.) 형태의 액체 혼합물이나 건조 혼합물의 형태로 사용되는데, STB와 물을 약 1:1의 비율로 혼합하여 만드는 액체 혼합물로는 걸레, , 비를 사용하거나 살포장비를 이용하여 건물, 시설 등의 표면제독을 행하는 데 사용하고, STB와 마른 흙, 모래, 재 등을 2:3의 비율로 혼합하여 만드는 건조 혼합물로는 전투화 제독 및 소규모지역 제독에 사용한다. 다만 금속에 대하여는 높은 부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금속장비 제독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제독 능력은 1드럼당 평지 50평방미터, 또는 수목지대 30평방미터이다.

1564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에이비씨병기                대량살상무기를 달리 이르는 말로, 대표적인 대량 살상무기인 핵무기(Atomic weapon), 생물학 무기(Biological weapon), 화학 무기(Chemical weapon)의 두문자를 따서 ABC병기라 부르며, 원자무기를 Nuclear weapon이라 하여 NBC 병기라 부르기도 한다. 핵무기가 사용되었던 히로시마, 나가사키의 예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비인도적인 대량 살상을 부르는 무기들이기 때문에 현대의 군축 움직임에서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동시에, 재래식 무기 및 그를 운용하는 전술에 있어서도 ABC병기의 공격에 대항하는 방호수단 및 그 운용에 대한 것들이 연구되고 있다. 그 예로 3세대 전차로 분류되는 각국의 신형 전차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무기의 공격에서 탑승자를 보호하는 NBC방호장비-핵무기에 대해서는 공격에 의한 폭발 자체라기보다는 그 이후의 영향에 대한 것이지만-를 갖추고 있다.

1564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엑쏘세             1980년 프랑스가 개발한 대함 미사일. 초기에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으나, 영국-아르헨티나간에 벌어진 1982년의 포클랜드 전쟁에서 아르헨티나군의 프랑스제 슈펠 에텡다르 전투기가 단 1발의 엑조세 미사일로 영국의 최신예 구축함 셰필드호를 격침시킨 일로 인하여 높은 명성을 얻게 되었다. 고도측정계를 내장하고 수면위 1~3m의 높이로 스치듯이 비행하여 목표를 공격하는데, 우수한 유도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하푼 등에 비하면 사정거리가 비교적 짧다는 것이 흠이다. 일반적으로 헬기, 전폭기 등에 장착하여 발사하는 공대함 미사일로 운용되나 이집트 해군처럼 고속정에 장비하여 함대함 미사일로 운용하기도 하며, 한국군의 경우도 포항급 초계함의 초기형 모델 4척에 MM38형 엑조세 미사일(사정거리 42km)을 장비하여 함대함 미사일로 운용하고 있다. 길이 4.69m, 지름 35cm, 중량 650kg, 속도 마하 0.93, 사정거리는 약 40~65km이다. MM38형과 MM40형의 두 가지 모델이 있다

1565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1전차            미 육군과 해병대의 주력 전차. 독일과 공동으로 개발하던 MBT 70계획이 무산된 뒤 독자적으로 개발한 전차로, 1980년부터 배치되기 시작하였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가스터빈 엔진을 사용한 전차이며, 초기모델은 105mm 강선포를 주무장으로, 7.62mm 기관총 2문과 12.7mm 기관총을 부무장으로 장착하고 있었다. 1985년부터 배치된 개량형의 M1A1은 주포를 120mm 활강포로 바꾸어 파괴력을 크게 강화하였으나 탄약 적재수는 55발에서 40발로 감소하였다. 또한 화생방(NBC)방호 시스템을 추가하고 광학조준경과 열상조준경을 탑재하여 야간사격 능력을 강화하였으며, 기존 모델에 비해 방어력을 높였다. 전투중량은 기존의 54.5톤에서 다소 증가한 57.1톤이 되었고, 최고속도는 72km/h에서 66.8km/h로 감소하였으나 야지기동속도인 48.3km/h는 유지하고 있다. 이를 더 개량한 M1A2에는 헌터 킬러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외의 주요 성능개량 분야는 2세대 열상장비 적용, 고해상 전시기 적용, 지휘통제 기반구조 보강, 전차내부 설치용 보조동력장치 장착, 대용량 고속 메모리 장착 등이다. 전투중량은 63.1톤으로 늘었으나 최고속도는 오히려 67.6km/h로 증가하였으며, 작전반경도 기존의 M1A1 수준(449.19km)을 유지하고 있다.

1565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여단     Brigade 지상군의 편성단위 중 한 가지. 사단보다는 작으나 연대보다는 큰 단위이나, 사단과 연대의 중간단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편제부대로써 독립된 전술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부대이다.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단 혹은 연대로 구성되며 최근에는 수개의 보병대대를 기간으로 하여 편성하기도 한다. 기갑, 포병 등 단일병과의 부대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독립부대 또는 야전군 및 군단의 직할부대나 사단 예하의 부대로서 운용된다. 여단의 지휘관은 일반적으로 준장급의 장성이 맡게 된다.

1565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여수순천사건                1948 10 20일 국군 제 14연대에 소속되었던 좌익계열 군인들의 주도로 제 14연대 주둔지였던 전라남도 여수에서 일어난 반란사건을 가리킨다. 1948 4 3일 제주도에서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무장봉기가 발생하였고 이는 곧 유격전화되었다. 이에 군과 경찰은 합동으로 진압작전을 진행하였고, 10월에 들어 유격대의 공세가 강화되자 여수에 주둔중이었던 제 14연대 1대대 병력을 증원으로 제주도에 급파하기로 결정되었다. 이에 공산당 지하조직원이었던 김지회 중위, 홍순석 중위, 지창수 상사 등이 주도하여 동족을 칠 수 없다는 대의명분을 내걸고 반란을 일으켰다. 이들은 20일에 여수를 장악하였고, 광주에 주둔하고 있던 제 4연대의 1개 중대가 진압군으로 출동하였으나 부대 내의 좌익계 사병들이 장교를 사살한 다음 반란군에 합세하였다. 20일 오후 3개 부대로 재편성한 반란군은 주변 지역의 장악에 나섰으며, 21일 정오를 전후해서는 여수, 순천, 보성, 광양의 거의 전 지역과 하동, 남원, 구례, 곡성 지역의 일부 지역이 반란군에 의해 장악되었다. 이에 이승만 정부와 미군정 당국은 21일 반군토벌전투사령부를 광주에 설치하여 진압을 위한 부대로 제 3, 4, 6, 12, 15연대 등을 투입하였고 22일 계엄령을 선포하였다. 진압작전에 나선 정부군은 22일 순천을 점령하였고, 해군 함정으로 여수항을 봉쇄하고 항공기를 동원하는 등의 육해공 입체작전까지 수행하는 격전 끝에 27일 여수를 점령하여 반란사건은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잔류 반란군은 지리산으로 퇴각하여 유격전을 전개하였으며, 무차별 사격을 비롯한 진압군의 무리한 소탕작전과 부역자 색출 및 보복테러 등으로 인하여 무고한 민간인 사상자가 매우 많이 발생하였다. 이후 1950 2월 호남지구의 계엄령이 해제되었다.

1565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역공격   Countblow        방어시 공세행동의 한 가지로, 적의 주력이 지향되는 지역을 고수 또는 지연하면서 적의 약점을 포착하여 적 주력의 측후방이나 기타 후방지역 등에 대하여 실시하는 제한된 공격작전을 가리킨다. 이는 적 주력의 일부를 격멸하고 병참선이나 증원을 차단함으로써 적 부대의 균형을 와해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주도권을 장악하고 적의 공격기세를 약화시켜 공세이전의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 역공격의 계획은 방어 기본계획과 동시에 발전시키는 것이 원칙이나, 상황에 따라 별도의 계획으로 수립할 수 있다. 역공격 성공의 관건이 되는 것은 속도와 기습으로, 고도의 기동성을 발휘하여 신속 과감하게 실시하여야 하며, 전방을 초월하여 적지의 종심깊은 지역으로 공격하는 작전이기 때문에 역공격을 수행하는 부대가 본대로부터 비교적 원거리까지 기동하여야 하므로, 지휘관은 공격실시 지휘관에게 작전수행 중 발생 가능한 우발사태들에 대한 독단활용 범위를 제시하는 등 예하의 공격실시 지휘관에게 임무형 지휘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또한 지휘관은 역공격을 수행하는 부대에게 강력한 화력지원과 전투지원 및 전투근무지원의 우선권을 부여하고, 공격간 측후방에 대한 방호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1565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역습     Counter Attack   방어시 공세행동의 한 가지로, 방어작전을 수행하는 도중 공격중인 적의 약점을 노려 기습적인 공세행동을 실시함으로써 돌파구 내의 적 부대를 격멸하거나 상실된 방어지역을 회복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제한된 공격작전을 가리킨다. 부대 자체의 능력으로 돌파구 내의 적을 무력화 또는 격멸시킬 수 있거나 적을 격퇴하여 상실된 지역을 회복할 수 있다고 확신할 때 실시하여야 하며, 적의 전투력이 저하되어 공격기세가 약화되었을 때나 적의 측후방이 노출되었을 때를 노린다. 역습시기의 결정에 있어서는 저지부대의 능력, 역습부대의 전투력, 투입에 소요되는 시간, 돌파구 내의 적 전투력 및 증원부대의 도착시간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역습을 실시할 때는 부대의 축차적 투입을 피하고 가용한 전투력을 가능한 한 신속하고 과감하게 집중하여 운용하여야 한다. 2개 이상의 지역에서 역습이 요구될 때에는 위협의 우선순위가 높은 곳부터 전력을 집중하여 역습을 실시하여야 하며, 우선순위가 낮아 역습시기가 늦어지는 지역은 증원 및 저지 등을 통하여 적의 돌파구가 더 이상 확장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방어의 형태에 따라 역습의 형태도 차이나게 되는데, 지역방어를 수행할 경우의 역습은 일반적으로 상실된 주방어지역을 회복하기 위해 실시되며, 돌파지역내의 적 부대 격멸 및 공세이전의 여건 조성을 위해 상황에 따라 상실된 전투지역전단의 전방지역을 포함하여 실시할 수도 있다. 기동방어를 수행할 경우의 역습은 전투지역전단으로부터 적 부대를 유인 격멸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방어계획 자체가 곧 역습계획이 된다는 점에서 지역방어시의 역습과 구분된다.

1565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역전상태           Inversion Condition        대기가 안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기온이 상승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통상적으로 일출시나 일몰시에 잘 일어나며, 특히 대체로 청명하거나 구름이 3할 이하로 덮여 있는 하부 공기층에서 일출 후 약 1시간까지의 이른 아침에 일어나는 일이 많다. 화학무기의 살포효과가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서 높아지기 때문에 화학무기의 살포에는 이 현상이 잘 일어나는 일출이나 일몰 시기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

1565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결작전           Link-Up Operation          2개의 지상부대가 합류하는 작전을 가리킨다. 연결작전은 보통 공수작전에서의 낙하 후단계, 상륙작전의 함안이동 후단계에서 낙하, 상륙한 부대의 집결시, 분리되었던 부대의 재집결 및 아군 유격부대와의 조우시, 또는 고립부대와의 교대나 전면포위 당한 부대가 포위망을 뚫고 나올 경우에 이루어진다. 연결작전의 최초 단계에서는 정상적인 공격작전이 실시되며, 연결이 절박해지면서 차차 철저한 협조와 통제가 이루어지게 되고 관련부대에 대한 제한이 강화된다. 또한 공두보 또는 고립부대의 지구전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요소가 작전수행에 있어 중요시된다. 연결작전은 사전에 그 계획이 협조되어야 하며, 지휘관계 및 책임과 지휘 및 참모연락, 기동계획과 통신계획의 협조, 화력협조 계획, 연결후의 행동 등이 계획수립 전에 고려되어야 한다. 연결작전시 각 부대 및 연결지점과 화력협조를 통제하기 위한 방책으로는 일반적으로 목표, 전투지경선, 전진축, 사격제한선, 사격협조선 등이 사용된다.

1565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대전투단        Regimental Combat Team RCT      임시 편성의 한 사례로, 일반적인 보병연대에 전차, 기계화보병 등의 전투부대와 포병, 공병, 화학 등의 전투지원부대 및 의료, 보급, 수송 등의 전투근무지원부대 등을 배속시켜 독립적인 작전활동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일반적 연대에 비하여 한층 강력한 전투력 발휘가 가능하도록 한 부대를 가리킨다. 여단(:Brigade)과 비슷하나, 여단은 일반적으로 상시적인 편제인 데 비하여 연대전투단은 임시 편성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연대전투단의 편성은 주로 1개 연대를 이용하여 독립적인 작전활동 및 임무를 수행해야 할 경우에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 보통 연대전투단장의 역할은 해당 연대의 연대장이 맡게 되나, 때에 따라서는 해당 연대가 소속된 사단의 부사단장이 그 역할을 맡기도 한다.

1565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막     Smoke   은폐를 위한 수단의 한 종류로서, 적의 시야를 막아 아군의 행동을 숨기고 적 사격의 목표가 될 표적의 관측을 방해하며, 적의 공격을 어렵게 하여 유효한 공격 기회를 얻거나 후퇴를 좀더 손쉽게 행하기 위하여 공중이나 지상에 치는 인공의 연기를 가리킨다. 발연통을 사용하거나 황린, 염산암모늄, 무수황산 등의 발연제를 채워넣은 연막탄을 화기로 발사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발생시키며, 전차나 항공기의 경우 자체적인 연막발생 장비를 장비하기도 한다. 또한, 양차 세계대전 시기, 혹은 그 이전의 근현대식 해상함선들은 전투중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중유의 불완전연소로 검은 연기를 만들어내는 매연막을 이용하여 도망치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전에서는 레이더의 발달 및 항공기 관측능력의 향상으로 해상이나 원거리전에서는 거의 그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접전이나 소규모 전투 등에서 국소적으로 이용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1565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무     Haze     1. 지면에서 불려 올라가 대기중에 떠 있는 미세한 먼지나 연기 입자. 또는 그로 인해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가리킨다. 지면에서 떠오른 미세한 먼지임이 확실한 경우에는 진연, 연소에 의한 연기임이 확실한 경우는 연기라 하며, 어느 쪽인지 알 수 없는 경우를 연무라 한다. 연무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는 황사, 화산재 등의 자연물과 매연 등의 인공적인 것이 있다.  2. 대기 중의 미세한 수증기가 응결되어 수평시정을 제한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시정이 1km 이내로 제한될 때에는 안개라 하며, 시정이 1km 이상인 경우에는 연무 또는 박무(薄霧)라고 칭한다.

1566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습     Exercise 교육과 훈련의 결과로 주어진 지식과 기술 등을 토대로 행하는 작전계획 시행훈련을 가리킨다. 작전기획, 준비, 시행을 포함한 모의 전시작전이나 군사기동 및 모의적인 전투작전 등을 시행하며, 그 시행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투, 전투지원, 전투근무지원 절차와 교리를 적용하여 최대한 실제와 같도록 실시하여야 한다. 연습의 종류는 참가하는 편성부대에 따라 연합군, 합동군, 통합군 또는 단일군 연습으로 구분되며, 참가요소에 따라 지휘소연습(CPX), 야외훈련연습(FTX), 지휘소이동연습(CPMX), 지휘소야외기동연습(CFX)등으로 나뉘어진다.

1566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연합해병사        Combined Marine Forces Command           한미연합사 예하의 구성군사령부로서 한미 해병전력의 통합 발전 및 한반도 내에서의 연합해병전력 운용을 담당하는 최고사령부이다. 한반도 내에서 전쟁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지상군구성군사령부, 해군구성군사령부, 공군구성군사령부, 특수전사령부와 더불어 해병대사령부로서 유엔군-연합군 사령관에게 그 전쟁수행전략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섯 번째 구성군을 제공하고, 연합사령관에게 배당된 한미 해병부대의 운용을 위한 편성상의 구조를 제공하는 것을 그 임무로 하고 있다. 1992 12 1일 창설되었으며, 연합해병사의 사령관은 평시에는 대한민국 해병대 사령관이 겸직하고 전시에는 미 태평양사령부의 미 해병대사령관이 겸직하도록 되어 있다.

1566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열 복사선          Thermal Radiation          복사 현상을 통해 열을 전달하는 복사광선을 말한다. 핵무기 관련 용어로서는 핵무기의 폭발로 인하여 피해를 입히는 요소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로서, 핵폭발로 인해 발생하여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강력한 열선을 가리킨다. 열복사선은 핵폭발에 의해서 발생한 열과 빛, 즉 폭발에 의한 고온 및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으로 구성되는데, 핵폭발이 일어나면 이로 인하여 극히 작은 공간 내에 막대한 양의 열에너지가 방출됨으로써 영향권 안의 인명에 대하여 화상을 입히고 물질을 점화, 연소, 용융시키게 된다. 핵폭발의 전체 피해에서 약 35%정도가 열복사선에 의하여 발생하게 된다.

1566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열상장비           Thermal Observation Device TOD  수동식 야시장비의 일종으로, 모든 물체가 절대온도 영도 이상에서는 적외선을 방출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표적 자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모아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으로 변환시킴으로써 빛의 공급이 전혀 없는 야간이나 어두운 공간에서도 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장비를 가리킨다. 열상장비는 외계의 빛이 전혀 공급되지 않아도 탐지가 가능하며, 수풀 등의 은폐물로 은폐된 목표에 대해서도 온도차에 따른 적외선 방출을 통해 구분하여 탐지할 수 있으며, 적외선의 높은 대기투과 특성 때문에 안개나 연막 등으로 인하여 시계가 불량한 상황에서도 상대적으로 우수한 표적탐지 능력을 지니고 있다(그러나 심한 안개나 악천후 하에서 탐지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열상장비의 시스템은 적외선 광학계를 통해 들어온 빔을 추출하여 영상화하는 방법에 따라 적외선 비디콘이나 열전탐지 비디콘 등의 텔레비전 카메라 튜브 방식으로 영상화를 행하는 비기계적 주사방식과 광학 주사장치와 광학부품 및 기계적 가공품으로 과학빔을 탐지기에 주사해 주는 장치를 사용하는 기계적 주사방식으로 나뉘어진다. 한국군에서 사용하는 열상장비는 캐나다에서 제작한 타이거아이 열상장비로 1991년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인원 3km, 차량 8km의 탐지거리를 가지고 있다.

1566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영공     Airspace Above the Territory       한 국가의 영토와 영해의 상부공간으로서 국제법상 완전하고도 배타적인 주권을 행사 할 수 있는 공역을 가리킨다. 영공은 영해와 달리 무해통항권이 인정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가 허락 없이 영공을 침입하는 행위는 곧바로 영공침범으로 간주되며, 즉시 퇴거하라는 명령에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강제착륙, 격추 등의 실력행사가 가능하며, 다른 국가와의 국제항공노선 개설을 위해서는 양 국가, 또는 노선상의 영공을 소유하고 있는 여러 국가와 계약을 맺어야 한다. 영공의 수평적 한계는 영토 및 영해의 한계선과 일치하며, 영공의 수직적 한계는 우주공간에서의 국가영유권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우주공간과의 경계라는 것이 통설로 영공과 우주공간과의 경계를 정하는 기준에 대해서는 인공위성의 최저 궤도보다 위쪽의 공간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나, 아직까지 명확한 국제적인 결정은 없는 상태이다

1566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영상정보           Imagery Intelligence       지상 또는 공중에서 영상획득 감지기(센서)를 사용하여 획득된 첩보를 분석하여 생산된 정보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필름화된 것(hard-copy)과 모니터에 시현되어 나타난 것(soft-copy)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영상정보는 적 시설, 장비의 위치와 지형의 특징, 적의 활동사항 등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센서의 종류에 따라 그 수집활동이 기상에 영향을 받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 장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영상정보 센서의 종류로는 항공사진을 직접 촬영하는 광학 센서(Optics), 반도체 소자인 CCD를 이용하여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을 획득하는 전자광학 센서(EO), 물체 고유의 복사에너지 차이를 감지하여 영상화하는 적외선 센서(IR), 레이더를 이용하여 전천후 광범위 정찰이 가능한 합성 개구 레이더(SAR)를 들 수 있다.

1566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영해     Territorial Waters 국가의 영토와 내수에 접속하는 해역으로 이루어지는 일정한 국가의 영역을 가리킨다. 현재는 기선으로부터 12해리까지를 영해로 인정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대한민국은 1978년 영해법의 시행에 따라 12해리 영해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대한해협만 예외로 3해리를 적용하고 있다. 영해의 폭을 측정하는 기선은 원칙적으로 통상기선이지만, 해안선의 굴곡이 심한 경우나 인근 해안에 암초나 도서가 산재해 있는 경우 등에는 직선기선을 적용한다. 양국의 영해 영역이 중복되는 경우의 경계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당사국간의 합의에 의거한다. 합의가 없는 경우 양국의 기선간의 모든 최단거리지점으로부터 중간선을 국경으로 하나, 역사적 권리나 특별상황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영해에 대한 연안국의 주권은 영해와 그 상공, 해저 및 하층토에 미치며, 그 국가권능의 내용으로는 어업권, 연안무역권, 경찰권, 추적권을 들 수 있다. , 해양법협약에 의하여 모든 국가의 선박은 영해를 무해통항할 권리를 가진다.

1566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예방전쟁           Preventive War   인접국이나 가상적국과의 사이에서 전쟁의 발발이 당장 급박한 상태에 이르지는 않았으나 계속적으로 긴장이 고조됨으로 인하여 조만간에 전쟁의 개전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때, 상대국이 전력증강 등의 수단을 통해 유리한 전략태세 아래에서 전쟁을 개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먼저 시작하는 전쟁을 가리킨다. 그러나, 예방전쟁의 실행 및 선언 여부의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인 자국에 대한 상대국의 위협 정도라는 요소는 그 판단 및 측정의 기준이 매우 주관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공격을 가한 측에서 예방전쟁을 선언하였다 할지라도 이를 일반적인 전쟁선포나 선제공격 또는 기습공격과 구별하는 것은 대단히 모호하다. 예방전쟁으로 선언된 전쟁의 대표적인 예로는 2004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이라크 전쟁을 들 수 있다.

1566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예속     Assignment       한 편성체에 비교적 영구적인 부대 또는 인원을 배치하는 것을 가리킨다. 당 편성체는 배치된 부대나 인원의 기본적 기능 또는 대부분의 기능을 통제한다. , 부대장은 휘하 예속부대 및 인원에 대한 지휘권 및 부대 내 인사 관리권 등을 행사할 수 있으며, 전투지원 및 보급 등의 임무도 지게 된다.

1566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외선작전           Operation On Exterior Lines        내부에서 외부를 향해 작전하는 적에 대하여 후방병참선을 바깥쪽으로 유지하면서 여러 방향으로부터 구심적으로 이루어지는 작전을 가리킨다. 이는 처음부터 포위 또는 협격이 가능한 위치에서 작전하는 것으로, 적을 포위하기 쉽다는 위치상의 이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과 적의 퇴로와 병참선을 위협하기 용이한 반면 아군의 병참선은 위협받지 않는다는 점 등에서 매우 유리한 작전이다. 또한 외선에 위치한 측은 내선에 위치한 측에 대하여 압력을 가하면서 작전의 수행을 위한 시간과 공간의 자유를 가지고 주동적으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효과적인 외선작전의 수행을 위해서는 외선태세를 신속하게 수축시켜 구심적으로 전투력을 집중함으로써 상대편을 포위상태로 빠뜨려야 하며, 외선상에 분리된 각 부대간의 연락체계를 확실히 하고 작전수행을 신속히 진행함으로써 내선에 위치한 부대에 의해 각개격파를 당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1567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요격     Interception      도중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아군측의 영역으로 공격해 들어오는 적을 치는 것을 가리킨다. 현재는 주로 적의 항공기나 미사일의 공격에 대한 탐지 식별 및 격파라는 일련의 과정으로 행해지는 방어적 공격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된다. 적 항공기에 대한 요격수단으로는 요격 항공기 및 지대공 미사일 등을 들 수 있으며, 미사일에 대해서는 요격용 미사일 및 현재 개발중인 레이저 무기체계 등을 들 수 있다.

1567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요격기   Interceptor        적의 폭격기나 전투기를 비롯한 공중표적에 대한 식별이나 교전 등의 요격임무를 위해 사용되는 유인 항공기를 가리킨다. 좁게는 요격임무에 특화되어 요격임무에만 사용되는 항공기를 가리킨다. 요격 전용기는 주로 넓은 영토를 가진 국가에서 많이 운용되며, 습격해 오는 적의 전투기나 폭격기에 대하여 빠른 시간 안에 출격하여 응전해야 하므로 상승속도가 빠르며, 고공 폭격기에 대응할 필요성 때문에 최대상승고도 면에서도 우수한 편이다. 이러한 항공기는 공중표적에 대한 전투만을 행하기 때문에 공대공 무장만을 탑재한다. 이러한 요격 전용 항공기로는 미국의 F-102 델타 대거, F-106 델타 다트 및 소련의 MiG-25 폭스배트 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요격 전용기와 같은 단일목적 항공기로 편성된 부대를 각각의 임무별로 유지하고 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범용 전투기만을 운용하는 데 비해서 높은데, 현재는 범용 전투기들의 성능 향상으로 각각의 임무에 대하여 최상의 성능을 가진 항공기를 투입할 수 있다는 단일목적 항공기 운용의 메리트가 많이 감소되었기 때문에 가격 대 성능비 측면을 고려하여 범용 전투기의 운용비중을 높이거나 범용 전투기만을 운용하게 된 국가가 대부분이어서 요격 전용기와 같은 단일목적 항공기는 도태되거나 그 영역이 축소되고 있다.

1567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요란사격           Harassing Fire    적의 예상 집결지, 지휘/통신소, 교통요지 및 숙영지나 주둔지 등에 간헐적으로 사격을 가하여 적의 이동을 제한하고 적에게 병력손실 및 사기저하를 강요하며, 적 부대를 혼란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실시하는 사격을 가리킨다. 해군에서는 이를 교란사격이라고 칭한다.

1567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요새     Fort      전략상 혹은 작전상 중요한 지점에 구축하여 방어력과 전술적 가치를 높인 방어용의 군사 시설을 가리킨다. 지상과 지하에 걸쳐 견고한 방어력을 지닌 진지를 구축하고 포대나 총좌 등의 전투용 시설 및 주거시설, 교통로, 창고 등을 갖추고 보급품을 집적하여 적의 공격에 오랜 시간 지탱 가능한 능력을 보유하는 동시에 반격 및 공격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대표적인 요새로는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의 벨기에 에벤에마엘 요새나 구 소련의 세바스토폴 요새 등을 들 수 있다. 요새가 다수 늘어서 있는 선을 요새선이라 하며, 대표적인 요새선으로는 프랑스의 마지노 선을 들 수 있다. 현대전에 있어서는 핵무기를 비롯한 강력한 파괴무기의 등장, 항공기의 등장으로 인한 입체전의 발달 및 기동전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요새의 가치가 점점 저하되고 있는 추세이다.

1567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용병술   Military Art       사전적 의미로는 군사를 지휘하여 부리는 기술을 말하며, 국가 전략개념하에 전쟁을 준비하고 수행하는 활동으로 국가목표 달성을 위한 군사전략, 작전술 및 전술전기를 망라한 이론과 실제를 가리킨다.

1567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용병술체계        Military Art System         국가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 통수기구로부터 전투부대에 이르기까지 군사력을 운용하는 군사전략, 작전술, 전술의 계층적 연관체계를 가리킨다. 전쟁을 어떻게 인식하느냐 하는 전쟁철학과 이를 바탕으로 준비된 군사력을 어떻게 운용할 것이냐에 관한 원리인 군사전략, 작전술 및 전술 이론을 포함하며, 군사관리지원체계와 함께 군사이론체계의 큰 분류 중 하나에 속한다.

1567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발계획           Contingency Plan           군의 한 사령부에서 담당하고 있는 지리적 주요 하위영역에서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우발 사태에 대하여 사전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마련해 놓은 계획을 가리킨다. 또한 정부 기관과 같은 민간 부문에서 당 기관이 담당하는 부분 및 그 주요 하위영역에서의 우발사태에 대한 대비계획을 의미하기도 한다.

1567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주병기           Space Weapons  대기권 외를 통과하는 병기를 총칭하여 가리킨다. 이러한 병기의 범주에는 대기권 외에서만 활동하는 인공위성 뿐 아니라, 지상목표를 공격하기 위해 사용되는 비행궤도의 일부에 대기권 외의 영역이 포함되는 탄도미사일 등도 포함된다. 인공위성 탑재형의 우주병기는 미래의 군비경쟁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1967 1월의 우주조약으로 인하여 핵병기를 비롯한 대량파괴무기는 우주궤도에 올릴 수 없게 되었으나, 탄도탄 방어병기나 대 위성병기 등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별다른 제한협정이 없기 때문에, 이들이 주요한 미래의 우주병기로 예상되고 있다.

1567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주왕복선        Aerospace Plane, Space Shuttle    기존의 로켓이 단 한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로켓이라는 개념으로 만들어진 우주선. 1972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고, 1981년 최초의 우주 왕복선인 컬럼비아호가 발사되었다. 우주 왕복선은 약 100회의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은 고가라는 문제가 있고, 발사시 사용하는 로켓 중 양단의 고체로켓은 약 10회 정도 반복사용이 가능하나, 중앙부의 액체 로켓은 결국 1회용이라는 것도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우주왕복선은 탐사 외에도 인공위성의 회수 및 수리에 있어 많은 활약을 보였으며, 기존의 로켓에 비해 비교적 천천히 지구 궤도에 올라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우주 망원경과 같은 크고 약한 구조물을 지구 궤도에 올려놓는 일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로켓에 비해 많은 인원 및 장비를 우주까지 나를 수 있어 기존 로켓에 비해 범용성이 높다.

1567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주전   Space Warfare    우주공간에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무기를 사용하는 전쟁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우주공간을 무대로 우주병기 사이에서 벌어지는 싸움과 우주공간에서 발사되는 병기로 지상표적을 비롯한 대기권 내의 목표물을 공격하는 것을 비롯하여 그에 대응하여 지상 및 대기권의 하늘로부터 우주공간상에 존재하는 목표물을 파괴하는 것 등이 모두 포함된다. 현재 주목받고 있는 우주전 병기로는 레이저와 같은 지향성 에너지 무기를 들 수 있다.

1568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회     By Pass  전투력의 전환이나 분산을 방지하고 공격기세를 유지한 채로 측후방 깊숙이 있는 적의 약점을 공격하기 위하여 장애물이나 적의 진지 또는 적 부대를 비롯한 적의 주된 저항을 피하여 그 주변으로 돌아서 가는 것을 가리킨다. 이는 작전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적 주력을 격멸하는 데 충분한 전투력을 보존한 상태에서 적이 진외결전을 시도하게 하여 아군이 원하는 지역에서 적을 포착 및 격멸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즉 우회 그 자체는 적을 격멸하기 위한 사전 준비적인 성격을 띠는 이동으로, 포위와는 다르다. 우회한 모든 장애물이나 적 진지 및 부대는 반드시 차상급부대에 보고되어야 하며, 우회하는 측은 반대로 우회를 당할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이에 대비하여 충분한 주의와 대책을 강구해 두어야 한다

1568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우회기동           Turning Movement         적의 강력한 방어진지나 주력부대를 우회하여 지나치거나 그 상공을 통과하여 적 후방 종심지역의 결정적인 목표를 확보함으로써 적이 현재의 진지를 포기하거나 우회부대에 대한 대항을 위하여 주력을 전환시키도록 강요하여 원하는 지점에서 적의 부대를 격멸하기 위하여 주공과 조공이 상호지원거리 밖에서 작전하는 포위의 변형된 기동형태를 가리킨다. , 포위가 적의 퇴로를 차단한 상태에서 적의 작전지역 내에 가두어서 적을 격멸하는 반면 우회기동은 적의 진지를 포기하게 하거나 주력을 전환하도록 하여 진외결전을 강요함으로써 원하는 장소로 끌어내서 격멸한다는 점에서 두 가지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우회기동을 성공시키기 위한 요소로는 기습달성을 위한 기만, 기도비닉, 우세한 기동력 및 주공과 조공이 상호지원거리 밖에서 독립적으로 작전할 수 있는 충분한 전투력의 확보를 들 수 있다. 우회기동시에는 적이 철수하여 새로운 방어지역을 점령하거나 적의 증원부대가 도착하기 전에 적의 주력을 격멸하여야 한다.

1568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운용수준           Operating Level OL         보급수준의 요소 중 일부로서 보충보급의 수령과 수령 사이 또는 청구와 청구 사이에 보급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급일수 또는 보급품의 수량을 가리킨다. 운용수준을 고정수준으로 두고 운영할 때에는 일수로 인가하나, 이를 경제적 청구개념으로 운용할 때에는 건당 청구비와 연간 보관비 비율을 인가하여 이에 의거하여 계산된 경제적 청구량이 운용수준량이 되며, 대분배 계통에서는 이를 조달주기라고도 한다.

1568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원거리 공격       Stand Off Bombing        항공기에 원거리용 공대지 유도무기를 장비하고 적 방공포병이 사용하는 모든 방공무기의 사거리 밖에서 이를 목표지점에 발사함으로써 안전한 위치에서 아군의 피해 없이 목표에 대한 공격을 행할 수 있는 폭격방법을 가리킨다.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원거리 용 공대지 유도무기가 목표에 대한 정확한 유도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1568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원자량   Atomic Weight   각 원소의 원자 질량을 나타내는 값을 가리킨다. 그 절대값이 극히 작기 때문에 일반적인 질량 단위를 사용하지 않고, 한 원소를 기준으로 하여 그에 대한 상대적인 값으로 나타낸다. 현재는 탄소의 동위원소 중 하나인 탄소 12 C를 그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원자량 12.00000으로 정하고 있다. 원자량의 값은 국제 원자량위원회에서 2년에 한 번씩 정밀측정을 거쳐 새로 발표한다.

1568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웨이크도회담                한국전쟁 기간 중인 1950 10 15, 전쟁 상황에 대한 대화를 위해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과 맥아더 장군이 남태평양의 웨이크 섬에서 가진 전략회담을 가리킨다. 이 회담에서 맥아더는 시종 낙관론을 펼쳤는데, 북한군의 군사적 저항이 11 23일 추수감사절까지는 끝날 것이며 크리스마스까지는 미 제 8군을 일본으로 되돌려 보내기를 희망한다는 언급 외에, 중공군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공군이 개입 시기를 상실했기 때문에 개입할 가능성이 없으며, 중국의 동북부지방에 있는 30만 병력 가운데 압록강 연안에 배치되어 있는 것은 10만 내지 12 5000명이고 이 중에서도 단지 5만 명에서 6만 명 정도만이 북한을 원조할 수 있는데다, 중공군은 공군력도 가지지 못했기 때문에 설령 이들이 개입해 온다 하더라도 아군의 공군력으로 살육전을 벌일 수 있다고 전망하였다. 또한 소련의 개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이 회담의 결과로 트루먼을 위시한 미국 지도부는 맥아더의 낙관론에 동조하여 전쟁의 조기종전을 확신하였고, 이로 인하여 유엔군의 추가파병 및 보급품의 추가선적을 제한하여 차후작전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었으며, 중공군 개입 가능성에 대한 오판으로 유엔군 부대간의 상호 협조대책 및 기습에 대한 대비가 없어 중공군의 초기 공세 때 쓰라린 패배를 맛보게 되었다. 고 리라는 것이다. 맥아더의 낙관적인 예측과는 달리 중공군이 한국전쟁에 병력을 투입한 것은 웨이크회담 바로 다음날이었으며, 미국은 그로부터도 열흘이나 지난 뒤에야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1568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위기관리           Crisis Management         국내 또는 국제적 위기의 발생을 예방하고, 위기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그 위기상황에 대하여 계속적인 통제를 행하면서 위기상황으로 인하여 야기될 수 있는 피해의 범위를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며, 군사적인 위기상황의 경우에는 위기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그 위기상황이 전쟁으로 확대되는 사태를 방지하면서 평화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구축해 놓은 제도적 장치 및 절차, 또는 그러한 장치와 절차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행동을 가리킨다.

1568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위기조치체제      Crisis Action System       비상시에 또는 그에 준한 사태로 인하여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에 위기상황에 대한 조치를 수행하기 위하여 작전계획의 시행, 또는 국가통수기구의 의사 결정을 적시에 건의하기 위한 지침 및 절차를 제공하는 체제를 가리킨다.

1568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위수령   Presidential Decree for Garrison    육군의 군부대를 특정한 한 지역에 주둔하게 하여 그 지역의 경비 및 질서의 장악, 군기 감시와 육군에 속하는 건축물 및 기타 시설물을 보호할 책임을 지도록 한 것을 규정한 법령을 가리킨다. 1965년의 한일협정 조인으로 학생들의 데모가 폭발하자 8 26일 당시 서울시장 윤치영이 군의 개입을 요청하면서 처음으로 위수령이 발동되었으며 이는 윤 시장의 요청에 의하여 한 달 뒤에 해제되었다. 이 사건 이후 이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1970 4월 대통령령 제 4949호로 정식 제정되었으며, 이에 의거한 최초의 위수령은 1971년의 10. 15 조치로, 각 대학에서 반정부시위가 격화되자 서울 일원에 위수령을 발동하고 10개 대학에 휴교령을 내린 뒤 무장군인이 진주하였다. 위수령은 전문 22조 및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각각 위수사령관을 비롯한 위수관련의 보직임명, 위수사령관의 권리와 의무 및 위수근무자의 병기사용에 대한 내용 등으로 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위수근무는 주로 순찰과 경비로 이루어지며, 위수사령관은 치안유지를 위한 조치에 대하여 그 지구를 관할하는 시장, 군수, 경찰서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또한, 병력을 출동시키는 데는 육군참모총장의 사전승인을 얻어야 하나 사태가 위급한 경우 사후승인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병기는 자위상의 필요 및 진압, 방위 등의 필요가 있을 경우에 사용하며, 사용하였을 때는 즉시 육군참모총장에게 보고하도록 하였다.

1568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도로   Taxi Way 항공기의 지상주행을 위하여 만든 지상주행 전용의 통로를 가리킨다. 이륙시 주기장(igloo)에서 활주로의 이륙개시점으로 이동하거나 착륙 이후 활주로에서 주기장까지 이동하는 데 주로 이용된다. 지상주행 용도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활주로보다는 폭이 좁으며, 노면의 강도도 활주로에 비해서는 약하다.

1569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도무기           Guided Weapon  내부장치 또는 외부장치에서 전달되는 유도지령에 의하여 스스로의 경로 및 속도를 수정함으로써 지정된 어떤 지점 또는 목표에 도달하거나 명중하는 무기를 가리킨다. 유도의 방식에 따라 자이로와 가속도계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도를 위한 경로수정을 행하는 관성유도와 외부에서 유도명령을 내리는 지령유도, 유도탄에 내장된 탐색기를 이용하는 호밍유도 및 이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복합유도로 나뉘어진다. 이 중 호밍유도는 호밍의 방법에 따라 다시 능동, 반능동, 수동 호밍으로 나뉘어진다.

1569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린공격           Sweeping          신속하고 광범위한 전진으로 격파해가는 전투행위를 통한 공격을 가리킨다. 방어측 부대들이 유린된 상황은 공격시 전과확대 직전에 통상 일어나는데, 그러므로 유린이라는 용어는 주로 방어편성부대가 와해되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유린공격을 통해 목표를 유린한다는 말은 공격부대가 목표상에서 정지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전투에 있어 유린되는 대상은 방어편성부대의 진지 후방에 위치한 부대들로, 이에는 사령부와 야전포병부대 및 지원부대 등이 포함된다

1569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언비어           Rumors 사전적 의미로는 아무 근거 없이 널리 퍼진 풍설을 가리킨다. 뜬소문이라고도 하며, 심각한 자연재해나 강한 언론탄압, 내란이나 외환과 같은 전쟁상태 등으로 사회에 혼란이나 불안이 고조되었을 때 나타나기 쉽다. 심리전에서 회색선전의 일종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유언비어를 퍼트리는 주체측이 그 출처를 정확히 밝히지 않는다는 점에서 백색선전이나 흑색선전과 구별된다. 유언비어는 유포대상 인원의 주요관심사로 내용에 타당성이 있어 보이면서도 그 진부를 쉽게 판별할 수 없으며 간단하면서도 여러 가지 의미가 함축된 것이어야 하며, 효과적으로 사용될 경우 특정 사실에 대한 대중의 의심을 조장, 사실화시켜 상대편에 불안과 동요를 부추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1569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연반응전략      Flexible Response Strategy          미국에서 사용된 핵전략의 한 가지로, 핵무기의 사용 가능성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상황에 따라 핵전력과 재래식 전력을 분쟁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운용한다는 대응전략을 가리킨다. 재래식 전력을 감축하고 핵전력만을 주축으로 하여 대량의 핵보복력을 바탕으로 전쟁에 대한 억지력을 유지한다는 이전의 대량보복전략이 국지전과 같은 분쟁에 대처하기 힘들다는 점이 드러나자 이를 대신하여 케네디 행정부 시대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이는 전면적인 핵전쟁에서부터 국지전과 침투, 전복 등의 게릴라 분쟁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분야의 가능한 도전에 대하여 확전을 피하면서 억제와 방위를 달성할 수 있는 공격능력과 방어능력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다는 개념에 입각한 전략이다.

1569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인체   Decoy   실제표적이 적의 센서에 포착되는 것을 지연 또는 거부하거나, 적을 오도하기 위해 실제표적과 전기적, 물리적 특성이 동일하도록 또는 유사하도록 만들거나 방해용의 신호를 발산하도록 만들어진 모의 표적을 가리킨다. 이는 적의 방어체계나 공격체계에 대한 기만을 행하거나 혼란을 일으켜 적 지역에 대한 침투를 쉽게 달성하거나 적의 공격에 대하여 회피를 행하기 위해 이용된다. 탄도탄요격미사일에 의한 요격을 피하기 위해 ICBM이 방출하는 유인체가 전자의 대표적인 예이며, 후자의 예로는 공대공 유도무기의 회피를 위한 항공기 견인 유인체, 함정용의 전자파(EM), 적외선(IR) 유인체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들은 대개 유도탄의 공격으로부터 항공기나 함선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1569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탄발사기        Grenade Launcher          유탄을 발사할 수 있는 기구를 가리킨다. 대체로 단발식이며 지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직사화기로 제압할 수 없는 사각지대나 엄폐된 적 진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사격을 가할 수 있는 화기이다. 소총에 부착되는 부가물의 형태로 된 것과 자체적인 발사기로 나뉘어진다. 한국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유탄발사기로는 베트남 전쟁 시기부터 사용되던 자체 발사기인 M79 유탄발사기와 소총 부착식인 M203 유탄발사기 및 이를 국산화한 K201 유탄발사기가 있으며, 이들은 모두 개인화기로 사용된다. 그 이외에 중대급 지원화기로 사용되는 K4 고속유탄발사기가 있으나 중량이 무거워 운반에는 차량이 필요하다.

1569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유효발사속도      Effective Speed   1. 일정한 시간 동안 화기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일 없이 계속하여 사격할 수 있는 발사속도.  2. 총포의 기능을 상실하지 않는 상태에서 계속하여 발사할 수 있는 1분간의 발사 탄환수.

1569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육탄 10용사                 개성 송악산 고지의 탈환을 위해 포탄을 안고 적 진지로 돌입하여 산화한 10명의 국군 장병을 가리킨다. 이들의 일화는 일반적으로 한국전쟁 때의 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한국전쟁 전인 1949년에 일어난 일이다. 인민군 제 1사단은 1949 5 3일 새벽, 3연대 병력 1천여 명을 동원하여 송악산 능선을 따라 기습 남침하여 38도선 남쪽 100m 지점에 나란히 연결된 292고지, 유엔고지, 155고지, 비둘기고지의 4개 고지를 점령하였다. 당 지역을 방위하고 있던 국군 제1사단(사단장 김석원 준장) 11연대(연대장 최경록 대령)는 즉시 역습에 나섰으나, 10개소의 토치카에서 가해지는 완강한 저항으로 실패했다. 대안을 찾던 지휘부의 어느 지휘관이 육탄 공격법을 제안했고, 사단 시설장교 박후준 소위의 고안으로 81mm 박격포탄에 뇌관을 장치한 급조 폭발물을 만들어 이를 이용해 육탄공격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지원자를 모집한 결과 서부덕 이등상사(전사 후 소위 추서)를 공격대장으로 하는 김종해, 윤승원, 이회복, 박평서, 황금재, 양용순, 윤옥춘, 오제룡의 9명이 선발되어 5 4일 오후 2시경 육탄 돌격으로 산화함과 동시에 적 토치카의 제압에 성공하였으며, 직후 후방에 대기하고 있던 김종훈 소령의 부대가 공격을 감행하여 고지를 탈환하였다. 또한 이에 앞서 정오 경, 중화기 소대 분대장 박창근 하사(전사 후 상사 추서)가 적의 토치카를 파괴하기 위해 단신으로 수류탄 7개를 들고 돌진하다 전사, 앞의 9용사에 박하사를 더하여 육탄 10용사라 칭하고 있다

1569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을종사태           Class UL Situation          통합방위사태의 종류 중 하나로, 일부 또는 수개지역에서 적의 침투도발로 인하여 단기간내에 치안 회복이 어려워 지역군사령관의 지휘통제하에 통합방위작전을 수행하여야 할 사태를 말한다. 지방경찰청장 또는 지역군사령관은 을종사태나 병종사태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즉시 시도지사에게 통합방위사태의 선포를 건의하여야 하며, 시도지사는 위 건의를 받은 때 시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을종사태 또는 병종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 또한 시도지사는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을종사태 또는 병종사태를 선포한 때에는 지체없이 행정자치부장관 및 국방부장관과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1569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음탐부표                     청음기와 무선송신기를 내장하여 음향신호를 수집하고 수집한 신호를 무선주파수로 변환하여 송신하는 부표를 가리킨다. 대잠전에서 잠수함의 탐색 및 위치파악을 위해 사용되며, 해저의 소음 및 음향전파 상황을 파악하거나 해저의 탐사 등에 쓰이기도 한다. 음향신호를 수집하는 방식에 따라 잠수함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음향진동을 포착하는 수동형과, 직접 초음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로 목표물을 포착하는 능동형으로 나뉘는데, 잠수함에 대해 사용될 경우 둘 모두 잠수함과 그 진행 방향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며, 능동형의 경우 반사파를 이용하여 잠수함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닻의 유무에 따라 닻을 이용하여 투하지역에 계류되는 것과 닻 없이 바람이나 파도, 해류 등의 움직임에 따라 표류하는 것으로 나뉘어지기도 한다. 대잠초계기나 대잠헬기 등에서 해상으로 투하된다.

1570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음향기뢰           Accoustic Mine   감응방식에 따른 감응기뢰의 분류 중 한 가지. 함선에서 발생하는 엔진이나 스크류의 소음, 선체와 물의 마찰에서 발생하는 소음, 기타 각종 기기의 작동소음 등 함정이 움직일 때 발생하게 되는 수중음향을 감지하여 폭발하는 기뢰를 가리킨다. 자기기뢰 등과는 달리 목조선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함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함정의 크기 및 형태, 엔진의 출력, 부하 및 수심, 스크류의 수와 모양 등 각 함정의 특징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를 지니게 되는데, 음향기뢰는 특수한 음향센서(하이드로폰)을 이용하여 수집되는 각종 수중음향을 비교 분석하여 음향의 발신원이 함정인가 아닌가를 판단하여 폭발 여부를 결정한다. 이 중에는 감응폭발을 유도하기 위하여 소해장비를 통해 발생시키는 모의 음향신호를 판별하는 기능을 가진 종류도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