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군사용어사전 : 15501-15600
순번 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1550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매복 Ambush 은폐된 지역에 숨어 있다가 이동하는 적이나 침투하는 적에 기습 공격을 가하여 생포 혹은 격멸시키는 전투를 가리킨다. 적은 병력으로 적의 대규모 부대에 승리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유격전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된다. 성공적인 매복작전은 적은 인원과 장비의 손실로 적에게 치명적 타격을 가할 수 있으며, 적의 이동부대가 호위를 필요로 하게 되어 다른 임무로부터 병력을 전용하게 되고, 적을 소극적으로 만들어 적의 이동이 대집단보다 소집단 위주로 이루어지게 만들거나, 적에게 방어적인 생각을 갖게 만들며 야간작전을 피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적의 수색, 정찰대에 대하여 매복작전이 성공하면 적 본대의 전투활동에 기여하는 것을 막게 되며, 적 부대가 정찰을 꺼리게 된다. 매복의 종류에는 단일지역 매복인 점매복과 한 지역에서 수개의 점매복을 행하는 지역매복, 사전계획에 의한 작전으로 적 예상 통과 지점에서 대기하다가 살상지역에 진입한 적을 기습하는 정밀매복, 불시에 적과 조우했을 때 사정에 따라 즉각적으로 실시하는 급속매복이 있다.
1550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맹조의 발톱계획 피의 능선전투(두밀령 전투)가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8월 말경, 중동부 전선에서 대규모의 공세작전을 실시하여 상황을 한번에 반전시킬 목적으로 제 8군 사령관 밴플리트 장군에 의해 수립, 건의된 공세작전계획. 독수리가 병아리를 채가는 것처럼 북한군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가한다는 의미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었으며, 원산부근에 상륙 및 공수작전을 실시하여 인민군 배후를 공격함과 동시에 지상군이 대규모 공세로 전환하여 전선을 북쪽의 김화-금강산-장전 선까지 밀어올린다는 계획으로, 인명과 물자의 손실이 심한 고지쟁탈전은 가능한 한 회피하면서 인민군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가하여 전선을 북상시키고 전선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대규모 작전이 건의되었을 때, 리지웨이 유엔군 사령관은 인민군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게 되면 휴전회담에 장애가 될 것으로 판단하여 상륙작전과 공수작전을 보류시키고, 휴전회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지상작전만을 승인했다. 이로 인해 제 8군은 종전과 같은 고지쟁탈전을 계속할 수 밖에 없었고, 밴플리트 장군은 또 하나의 공세계획인 랑구라 계획을 건의하게 되었다.
1550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명령 Order 상급자가 그의 휘하에 속한 부하들에 대한 지시를 서식, 구두 또는 신호에 의해서 전달하는 통신을 가리킨다. 일일명령과 전투명령으로 구분되는데, 일일명령은 야전에 있어서 작전에 관련 또는 영향을 받지 않는 사항에 대한 명령을 말하며, 일반명령, 특별명령, 군법회의 명령, 회장, 회보, 각서가 이에 포함된다. 전투명령은 야전에 있어서 전략, 전술작전과 이에 부수되는 전투근무지원 문제에 관한 명령이며, 최초엔 계획형태로 하달되었다가 장차의 특정 시간이나 미리 언급된 사태가 발생했을 때 명령으로 전환될 수 있다. 지령, 훈령, 작전명령, 행정명령, 부대예규, 준비명령이 이에 속한다. 명령은 넓은 의미에 있어서는 지휘와 유사한 뜻을 가지나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으며, 지휘는 다른 형태의 명령보다도 수령자가 그 명령을 수행함에 있어서 선택의 융통성이 더욱 적은 명령의 한 형태이다. 즉, 명령은 그 실시의 세부적인 면에서 그 실행자에게 자유재량권을 부여하고 있으나, 지휘는 그렇지 않다.
1550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명태사건 1949년 1월, 제 1사단장에 취임한 김석원 대령이 남북 교역장에서 이루어지던 교역을 중단시켰던 일로 인해 육군본부와 알력을 빚었던 사건을 가리킨다. 당시 남북 교역장에서는 물물교환식의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남한측에서는 군수물자들이 매물로 나오는 반면, 북한측의 매물은 명태나 염장 고등어 등이었다는 데 분노한 김석원 사단장이 남북 교역장에서의 교역을 중단시켰다. 이로 인해 육군본부와 김석원 대령 사이에 알력이 발생하여 대통령에게 출두하게 되었는데, 김석원 대령이 면전에서 항의한 일로 인하여 이승만 전 대통령이 격노하여 그를 제 1사단장직에서 해임하였으며, 채병덕 당시 육군 참모총장도 사임하였다.
1550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모사전송 Facsimile FAX 도표, 그림, 지도, 투명도 및 서류 등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송수신하는 통신 방식을 가리킨다, 송신하는 측의 기기에서 원본의 정지 화상을 화소 단위로 분해한 뒤, 변조 및 부호화를 통해 이를 전기 신호로 바꾸어 통신회선으로 전송하면 수신받은 측의 기기에서 복조 및 복호화를 통해 수신받은 전기 신호를 다시 원래의 화상으로 복원하는 방법으로 전송이 이루어진다. 모사전송은 흑백 2색만이 사용되며, 중간색을 송수신할 수 있는 사진 전송도 존재한다. 영단어인 팩시밀리(Facsimile:FAX)는 좁은 의미에서 모사전송만을 가리키나, 넓은 의미로는 모사전송과 사진전송 모두를 포괄하여 이르는 단어이다. 모사전송은 흑백만 표현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문서나 도면 등의 전송에 사용되며, 사진이나 그림의 전송에는 사진 전송이 사용된다.
1550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모스크바 삼상회의 1945년 12월 모스크바에서 개최되었던 미, 영, 소 3국 외무장관회의를 가리킨다. 전쟁종결 후의 국제문제들에 대한 것이 논의된 끝에 모스크바협정이 체결되었다. 그 주요한 내용으로는 구 추축국과의 강화조약 준비, 극동위원회 및 대일 이사회의 설치, 중국에 대한 간섭배제 및 국민당 정부 아래서의 통일 촉진 등을 들 수 있다. 협정내용 중 한국에 관한 결정의 최종문안 내용은 한국을 독립국으로 부흥시키고 민주주의 원칙 하에서 발전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민주주의 임시 정부를 창설할 것, 미소 공동위원회를 구성할 것, 조선임시정부와의 협의 후 최고 5년간의 신탁통치 협정을 작성하기 위하여 미, 소, 영, 중 각국 정부의 공동심의를 받을 것, 긴급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2주 이내에 조선에 주둔하는 미소 양국 사령부 대표에 의한 회의를 수집할 것의 네 가지였다. 이 중 신탁통치 관련 사항이 동아일보의 오보로 인하여 왜곡되어 퍼지게 되면서 한국인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게 되었으며, 이는 이후 좌우 분열의 단초 중 하나가 되기도 하였다.
1550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능화 작용제 정신적, 생리학적 작용을 일으켜 수시간, 혹은 수일간 전투임무를 수행할 수 없도록 하는 화학작용제의 한 종류. 노출시의 증상은 활동 장애, 맥박 증가, 발한, 두통, 환각, 정신이상 등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차이가 크다. 영구적 손상을 주는 여타의 치사작용제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자연적 회복이 가능하나, 고농도의 작용제에 대량으로 노출되었을 경우 의식불명이나 사망에 이를 가능성도 있다. 대표적인 무능화 작용제로는 미국에서 개발된 BZ가 있으며, 2002년 러시아의 모스크바 문화센터 극장 인질사태에서 사용된 가스가 무능화 작용제의 일종이었다고 추측되고 있다.
1550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력도발 Armed Provocation 무력을 사용한 타국에의 도발행위를 가리킨다. 병력이나 장비와 같은 무력을 동원하여 타국의 영역에 대하여 월경 혹은 소규모 습격을 가하는 등의 위해행위를 통해 이루어지며, 교전사태가 일어나게 될 수 있으므로 유혈사태 및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할 가능성이 높다.
1550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인항공기 Unmaned Aerial Vehicle UAV 조종사가 직접 탑승하지 않는 상태에서 비행 및 지정된 임무의 수행이 가능한 항공기를 가리킨다. 미리 입력한 경로를 자체적으로 비행하거나 지상에서의 무선 조종에 따라 움직이는데, 지상에서 조종할 경우 행동범위를 넓히기 위해 조종용 무선전파를 중계하는 지상중계기나 공중중계기가 사용되기도 한다. 유인항공기에 비해 운용에 드는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악천후일 경우 자동 조종에 문제가 생기거나 조종용 전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초기의 무인항공기는 주로 감시, 정찰이나 표적기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운용범위가 훨씬 넓어져서 정밀공격무기 유도, 전자전 수행, 전투피해평가, 무인 폭격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항공기가 개발되어 있으며, 민간으로도 활용범위가 넓혀져 가고 있다.
1551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장정찰 Armed Reconnaissance 1. 정찰의 임무가 부여된 일반지역 내에 소재하고 있거나 혹은 병참선을 따라 위치해 있는 물자, 인원 및 시설과 같은 표적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공격하는 것을 주요목적으로 하는 임무를 가리킨다. 이미 위치가 알려져 있는 지정된 특별한 표적을 공격하는 것은 무장정찰의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2. 항공기로 적의 예비품 및 보급품의 운송을 지연시키기 위해 철로 및 도로를 차단하고, 부대 집결지에 대한 공격을 실시하며 도보, 차량, 철도를 통한 물품수송을 방해하는 전투폭격작전을 가리킨다.
1551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차별 폭격 Indiscriminate Bombing 군 병력이나 군수공장, 군부대 등의 군사적 목표와 민간인 및 민간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무차별적으로 시행하는 공중폭격. 지역 폭격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현재 국제법상으로는 무차별폭격을 금지하고 있다.
1551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해통항권 Right of Innocent Passage 통항 자체가 연안국의 평화, 질서, 안전을 해치지 않는 한 타국의 영해 안을 자유로이 통행할 수 있는 권리를 가리킨다. 연안국은 국제교통의 이익 및 국제통상의 촉진 등을 위해 외국선박에 대해 무해통항을 인정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무해통항을 방해해서는 안 되나 유해핱 통항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는 있다. 무해의 요건을 판정하는 기준으로는 선박의 종류, 장비, 목적지에 따라 유해와 무해를 판단하는 선종별분류와 선박의 구체적 행동을 보고 판단하는 행위행태별 규제가 있으며, 영해조약의 규정은 이를 모두 포괄하고 있다. 무해통항은 그 통항의 양태가 영해내의 계속적이고 신속한 통항이어야 한다. 내수에 들어오지 않으면서 영해 내에서 배회하는 것은 무해통항의 통항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러한 이유로 어선의 경우는 어로가 금지된다. 군함의 경우, 해양법 조약에 군함의 무해통항권에 관한 명시적 규정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사전허가제를 전제로 하거나 상호주의에 의해 사전에 합의가 있는 경우에 인정하게 된다. 군함 중 잠수함의 경우 무해통항시에는 수면위로 부상하여 국기를 게양하고 항행하여야 한다.
1551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무형전력 Intangible Combat Power 그 형태는 없으나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전력을 가리킨다. 정신전력, 기술전력, 운용전력으로 나뉘는데, 정신전력이란 국민 차원의 광의적 의미로는 국민정신을 바탕으로 발휘되는 국민투쟁의지의 총화이며, 협의의 군사적 의미로는 모든 장병들이 투철한 군인정신의 바탕 위에 지휘관을 중심으로 굳게 뭉쳐 부여된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조직화된 의지로, 전투의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승리를 쟁취하고자 하는 장병들의 단합된 무형적인 힘을 가리키며 군인정신, 사기, 단결, 군기를 그 구성요건으로 한다. 기술전력이란 무기, 장비, 물자 등에 대한 사용법 숙달 및 기량향상을 통하여 전력의 효율을 최고 수준으로 발휘케 하는 것을 말한다. 운용전력이란 병력, 장비, 물자를 보다 통합적으로 운용하여 승리를 쟁취하고자하는 전략 전술, 지휘통솔, 부대관리 능력을 말한다.
1551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물자동원 Material Mobilization 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 사태시 군부대 의 증편, 창설, 또는 작전임무 수행에 있어 급격히 증가하는 물적 수요 확보 및 민간 기본수요 충족을 위하여 소요되는 물자, 장비, 시설, 업체 등의 자원을 전시자원동원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동원하는 것을 말한다. 법적 근거는 평시는 비상대비자원관리법에 의거 물자동원 자원관리, 물자동원 계획수립, 물자동원훈련 등을 자원관리주무부처에서 주관하며, 전시에는 충무2종 사태시 전시대기법(전시자원동원에 관한 법률안, 시행령안)을 대통령 긴급명령 또는 국회 의결 후 시행한다. 물자동원에는 사용동원, 수용동원, 통제운영이 있는데, 사용동원이란 소유권을 원소유주에게 둔 채 사용권만을 동원하여 사용한 뒤, 동원해제 후 원소유주에게 복원시켜주는 것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장비와 토지, 건물 및 업체를 동원시 적용한다. 수용동원이란 동원과 동시에 그 물자의 소유권이 인수기관에 인수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소모성 물자 동원시 적용한다. 마지막으로 통제운영이란 동원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동원물자의 생산, 수리, 가공 유통과정을 통제하는 것을 말하며, 통제부분 외에는 소유주의 자율권이 인정된다. 주로 업체 동원시 적용한다. 물자동원에 대한 보상금액은 농지의 연간사용료가 당해 사용연도 농업소득세 과세표준액의 20%이며, 기타 토지의 연간사용료는 당해 사용연도 토지가액(지방세법 제 111조의 규정에 의한 과세시가표준액)의 10%이다. 건물의 연간사용료는 당해 사용연도 재산세 과세표준액의 10%로 하며, 멸실에 대한 보상은 당해 멸실연도 재산세과세표준액의 전액으로 하고, 전기통신설비의 연간사용료는 전신전화 요금표를 기준으로 정보통신부장관이 정하는 산정방법에 의하여 산정된 금액으로 한다. 그리고, 자동차, 선박, 항공기, 건설기계, 준설선, 하역장비, 수송장비, 건설장비 기타 과세표준이 없는 물자의 연간 사용료 및 멸실에 대한 보상은 당해 사용연도 또는 멸실연도의 시가액으로 한다.
1551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미기상 Micro Meteorological 고도 수미터 이하에 존재하는 기층 내의 기상, 또는 제한된 지역 즉 언덕, 숲, 강변 및 어떤 도시와 같은 대단히 좁은 지역상의 기상상태를 가리킨다. 통상 수 제곱미터에서 수 제곱킬로미터 정도의 범위를 일컬으며, 지표면 상태, 공기의 압축성, 복사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2m 이하의 기층에서 일어나는 기상현상은 화학무기 및 생물학무기의 운용에서 특히 중요시된다. 일반적으로는 농업 등에 이용된다.
1551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미사일 탄두를 싣고 자체적인 추진력으로 고속 비행하여 목표물을 타격하는 무기를 가리킨다. 로켓 추진과 제트엔진 추진이 있으며, 제트엔진을 사용하여 일반적인 항공기처럼 비행하는 것을 순항미사일이라 한다. 유도방식에 따라서는 유도탄 외부에서 유도를 위한 정보를 획득하여 유도탄에 보내는 지령유도와 유도탄에 내장된 탐색기를 이용하여 유도를 행하는 호밍유도 및 관성, 지축, 천측을 이용하는 항법유도로 나뉘어진다. 현대적인 미사일은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의 독일에서 처음 등장하였는데, 순항미사일의 시초인 V1, 탄도미사일의 시초인 V2, 공대공 미사일의 시초인 X4등이 개발되어 전후의 기술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현대의 미사일은 사정거리나 유도방식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목표물에 대하여 이용되는데, 전술적 용도로 사용되는 공대공, 공대지, 지대공 미사일 등의 전술유도무기 및 먼 곳에서 적 본토를 노릴 수 있을 정도의 장거리를 비행하며 주로 핵탄두의 운반체로 사용되는 전략 탄도미사일 등이 있다.
1551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미사일경유 추적법 Track-Via-Missile TVM 지상발사 미사일에 사용되는 미사일 유도 방식의 한 형태로, 지령유도에 속한다. 미사일의 앞부분에 장착된 탐색기를 통해 표적정보를 수집하여 발사지점의 지상에 있는 다기능 레이더로 보내면 지상에서 이를 분석하여 유도를 위한 계산을 수행한 뒤 최적 유도지령을 다시 미사일에 보내는 형식으로 운용되며, 고속으로 이동하는 표적에 대해 유용하다. 미사일과 지상간에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양방향 통신체계가 필요하며 미사일로부터 입수된 표적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유도지령을 내려야 하므로 우수한 신호처리장비와 계산 컴퓨터가 필요하다. 이러한 유도방식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무기로는 미사일 요격용 미사일인 패트리어트(Patriot)를 들 수 있다.
1551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미지 외부의 세력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무선장비나 레이더가 전자방해를 받는 것을 가리킨다. 항법방해(Meakoning), 전자침투(Intrusion), 전파방해(Jamming), 전자간섭(Interference)의 4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며, MIJI란 각각의 머리글자를 따온 단어이다.
1551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민방위 전쟁 상태 및 기타의 요인으로 일어나는 전국 또는 일부 지방의 안녕과 질서를 위태롭게 할 재난 및 재해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행하여지는 민간 차원에서의 조직적인 방위활동을 가리킨다. 이전에 쓰이던 좁은 의미로는 전쟁으로 인한 재해에 대비하고 대처하는 민간차원의 방호, 구조 및 복구활동을 가리켰으나, 현재는 전쟁뿐 아니라 기타의 자연적 혹은 인위적인 재해에 대처하여 활동하는 것을 포괄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한국전쟁 기간에 처음으로 현대적 의미의 민방위제도가 생겨났으며, 75년 민방위조직 편성과 운영의 근거가 되는 민방위기본법이 제정, 공포되면서 전국적 규모의 민방위대가 만들어져 현재에는 17세에서 50세까지의 남성 인구 400여만명을 포괄하는 큰 조직으로 성장하였으며, 이들은 유사시에 정부의 지도하에 주민이 수행해야 할 방공, 응급적인 방재, 구조, 복구 및 군사작전상 필요한 노력지원 등 일체의 방위적 활동을 행하게 된다
1552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밀리미터파 Millimeter Wave MMW 주파수에 따른 전파 분류의 한 가지로, 30-300GHz의 주파수를 갖는 전파를 가리킨다. EHF(Extremely High Frequency)라고도 하며, 파장은 1-10mm 사이이다. 주파수가 높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통신 주파수의 대역폭이 획기적으로 확장될 수 있으며, 대용량의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회로, 부품, 소자 등의 소형화가 가능하여 안테나와 송수신 장치의 소형화 및 경량화가 가능하고 빛의 성질에 가까운 강한 직진성이 있으나, 공간전송시 비나 눈, 또는 구름이나 안개와 같은 수증기의 입자 등에 흡수되거나 산란되는 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상(대기권 내)에서 밀리미터파를 이용할 경우 전송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도파관을 이용하는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 현재 대기권 외에서의 위성통신 및 위성간 통신, 기상 레이더, 항공관제 및 선박용 레이더와 기타 관측업무 등에 사용되고 있다
1552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박명 Twilight 일출 전이나 일몰 후에 하늘이 잠시 동안 희미하게 밝은 현상을 가리킨다. 대기중에 떠 있는 미세한 물질이나 먼지 등이 태양광선을 반사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며, 통상 일출 45분 전부터 일출까지를 해상 박명초(BMNT), 일몰시부터 15분 후까지를 해상 박명종(EENT)이라 한다. 지구상의 위도와 태양의 적위에 따라 박명의 지속시간은 다르며 저위도 지방에서 고위도지방으로 갈수록 박명의 지속시간이 길어지는데, 일부 고위도 지방에서는 계절에 따라 밤 시간 내내 박명이 지속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이를 백야 현상이라고 한다
1552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반고정식 탄약 Semifixed Ammunition 금속제의 탄피를 사용하나 발사체와 탄피가 분리되어 있는 형태의 탄약을 가리킨다. 금속제 탄피 내에는 발사약과 뇌관이 들어 있으며, 탄피 내의 발사약은 조절할 수 있어 이것으로 사거리 등을 조절한다. 발사시에는 발사체와 탄피를 따로 장전하거나 발사 전에 발사체와 탄피를 조립하여 일체탄 형태로 장전, 발사한다. 한국군에서는 105mm포 등에 쓰이고 있다.
1552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반능동 유도미사일 Semi-Active Homing Missile 미사일의 유도방식 중 한 가지. 호밍유도에 속한다. 유도탄을 발사한 항공기나 지상기지 등, 유도탄의 외부에서 목표물에 전자파를 조사하면 유도탄이 그 반사파를 수신하여 계산을 행하고 표적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목표물에 유도되어 명중한다. 전자파를 조사하는 장치가 미사일의 외부에 있기 때문에 조사장치를 대형화하여 전자파의 송신출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전자파 조사장치를 내장하고 있는 능동형 유도미사일에 비하여 긴 호밍거리를 가질 수 있으나, 유도미사일이 목표물에 명중할 때까지 발사지점에서 계속 목표물에 전자파를 조사하고 있어야만 하므로 파이어 앤 포겟(Fire and Forget)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인 스패로우(Sparrow)나 지대공미사일인 호크(Hawk) 등에서 이러한 유도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1552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반사면 방어 Reverse Slope Defense 적 방향으로부터 내리막에 있으며 통상 능선이나 고지로 엄폐된 경사면상에 편성된 방어를 가리킨다. 방어진지 전방에서 최대한의 적 사상자를 내는 동시에 전방방어지역의 위치를 기만하며, 적이 공세선을 횡단시 최대한의 효과적인 기습사격을 가하고 지형적인 정상을 적이 사용하는 것을 거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적의 지상 관측이 차단되고 이로 인하여 전투지역 내에서의 이동 자유가 더욱 보장되는 동시에 관측장애로 인하여 적 진지에서의 직사화기 운용이 매우 어려워지고 간접 화력만을 비교적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며, 방어진지의 강도와 위치를 기만할 수 있고 방어자측에서 전술적인 기습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방어측에서도 적에 대한 관측이 제한되므로 전선에서의 장애물 설치가 비효과적으로 될 수 있으며 고지 정상의 이용이 제한되어 간접 화력의 운용에 있어 효율이 감소되고, 적이 지형적 정상을 획득할 경우 반사면방어의 이점이 사라지기 때문에 이를 거부하기 위해 고지대를 확보한 공격자를 향해 역습을 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사면방어를 위한 방어진지의 편성 때는 진지가 고지 정상까지의 양호한 사계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1552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반잠수정 Semi-Submarine Boat 반잠수 상태로 운항할 수 있는 배를 가리킨다. 종류에 따라서는 저심도의 잠수가 가능한 것도 존재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일반적으로 배 아래쪽에 전망창을 설치하여 관광용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군용의 반잠수정은 주로 적 해안에 은밀하게 침투할 때 사용된다. 북한에서는 남한의 해안에 침투하기 위한 간첩선(공작 자선)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부상시 40노트에서 50노트에 달하는 고속 항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로켓포와 기관포 등으로 중무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물 위로 노출되는 부분에는 반레이더 고무커버를 씌우거나 스텔스 도료를 칠하여 레이더망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1552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공 Air Defence 적의 항공기나 미사일 등에 의해 공중으로부터 가해지는 공격을 방위하여 그 효과를 무력화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 또는 그를 위한 모든 활동을 가리킨다. 적극방공과 소극방공으로 나누어진다. 적극방공은 적의 공중공격수단이 도달하기 전에 격추시키거나 저지하는 것으로, 지대공미사일이나 대공포 등의 지상화기 및 방공요격기를 동원하여 이루어진다. 소극방공은 적 공중공격수단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공중공격의 목표물이 되는 것들을 대피, 분산시키거나 옮길 수 없는 경우 위장시키는 것을 말하며, 등화관제 및 공중공격 후의 구조활동이나 소화작업 등도 이에 포함된다.
1552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공식별구역 Air Defense Identification Zone 영공방위를 위해 항적의 탐지, 식별과 전구 항공통제임무를 수행하는 데 기준이 되는 공역으로 영공 외곽의 일정 지역 상공에 설정된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한국, 일본 등의 일부 국가에서 국제관습법에 의해 설정하고 있으나 방공식별구역에 대하여 성문화된 국제법은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방공식별구역의 정확한 범위 및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한 국가가 그 안에서 행사할 수 있는 주권의 범위 및 세부사항도 확정된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평시 군사작전상의 경계선 정도로 작용하고 있으며, 타국의 방공식별구역에 진입하였을 경우 진입통보를 행하고 피아식별에 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의 경우 한국전쟁 기간인 1951년 미 태평양 공군에 의하여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가 설정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이 구역 내에 침투하거나 포착된 항적에 대해서는 반드시 식별을 실시하도록 하는 한편 구역내의 항공기에 대하여 식별, 위치결정 및 관제를 행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의 주변국 중 러시아와 중국의 경우 방공식별구역을 설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한국방공식별구역의 설정에 대하여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지는 않으나, 한국과의 국교수립 이전부터 그 존재를 인지하고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
1552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공포병 Air Defense Artillery 적의 공중전력에 대한 적극방공 임무를 띠고 지상에서 적 공중전력과 교전을 행하는 전투병과를 가리킨다. 대공포와 지대공미사일을 비롯한 대공화기와 방공용 레이더 등의 지원장비를 운영한다. 한국군의 경우 1955년 미군의 고사포를 인수받아 대공포부대를 창설한 것이 방공포병의 시초이며, 90년대 초반 육군에서 공군으로 그 소속을 바꾸어 운용하고 있다.
1552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사선 Radial Rays 방사성 원소가 붕괴할 때에 방사되는 고속도의 물질입자선 및 전자기파를 가리킨다. 헬륨의 원자핵인 알파선, 전자로 된 입자선인 베타선, 매우 짧은 파장의 전자기파인 감마선 및 주로 인공적으로 만들어지는 X선과 중성자선 등이 있다. 인체에 일정량 이상 피폭될 경우 방사선 장애를 일으키며, 전신에 1000rem 이상의 방사선이 피폭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인공적인 방사선의 경우 공업이나 의학 등의 분야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으나, 이 역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자연방사선과 다를 바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폭을 억제하여야 한다.
1553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사성 폐기물 Radioactive Waste 방사능 물질을 함유하여 방사선을 발생하는 폐기물을 가리킨다. 고레벨방사성폐기물과 그에 속하지 않는 저레벨방사성폐기물로 나누어진다. 고레벨방사성폐기물의 경우 그 부피는 작으나 핵연료사이클에서 발생하는 방사능의 99%이상을 차지하며, 저레벨방사성폐기물의 경우 방사선의 발생량에 비하여 부피가 크다. 방사성폐기물의 처리에는 보다 안정된 형태인 고체 덩어리로 만들어 처분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저레벨방사성폐기물의 경우 시멘트고화법, 아스팔트고화법, 플라스틱고화법 등의 각종 고화법을 이용하여 고체화한 뒤 드럼통에 담아 땅 속에 묻거나 바다에 투기하며, 육지에 보관하기도 한다. 고레벨방사성폐기물은 일정 시간 동안 냉각시켜 발열량과 방사능을 감소시킨 뒤 고화시켜 특수용기에 봉입한 채로 방사능을 감소시키기 위해 저장시설에 보관하다가 지하 500미터 이상의 암반에 묻어 생물권으로부터 완전 격리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나, 그 안전성에 대해서는 아직 완벽하게 평가되지 않고 있다.
1553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어시 공세행동 적의 약점과 과오를 이용하여 적의 전투력을 약화 또는 격멸시켜 방어의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제한된 공격작전을 가리킨다. 방어시 공세행동이 일반적인 공격작전과 다른 점은 전반적인 주도권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실시된다는 점과, 아군의 대부분은 방어작전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부대만으로 작전을 실행한다는 점, 작전지역과 공격방향 및 진술에 한계가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방어시 공세행동의 성공여부는 기회 포착 능력과 이용 능력에 달려 있으며, 성공적인 공세행동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예비대를 보유하여 승기를 잡을 수 있는 곳에 유효하게 투입할 수 있어야 한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공세행동은 공세이전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행동이다. 방어시 공세행동의 종류로는 파쇄공격, 역공격, 역습, 촌단공격, 유린공격, 소부대 공세행동 등이 있다.
1553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어작전 Defensive Operations 가용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방해, 저지, 격퇴 및 격멸하는 작전을 가리킨다. 방어작전을 실시하는 경우로는 공격하기에는 상대방에 비하여 전투력이 부족하거나 전투력의 저하로 공격을 계속할 수 없을 때 공격을 재개하기 위한 유리한 기회가 조성될 때까지 불가피하게 실시하는 경우와 공격 능력이 있으나 차후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경우가 있다. 방어작전의 통상적 목적으로는 공세이전의 여건 조성이나 적 부대 격멸, 중요지역 확보, 시간 획득을 들 수 있다. 공세이전의 여건 조성은 방어작전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기타의 적 부대 격멸, 중요지역 확보, 시간 획득 은 모두 공세이전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는 구체적 목적에 속한다. 적 부대 격멸은 적의 공격을 좌절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며, 중요지역의 확보는 방어작전시 통상적으로 추구되는 것으로 승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역을 적이 확보하거나 돌파하는 것을 막는 것을 말한다. 시간 획득은 방어측이 현저히 불리할 경우 지연 등의 방법을 통하여 보다 유리한 상황이 될 때까지 결정적 전투를 최대한 회피하는 것을 가리킨다. 방어작전은 방어에 유리한 지형을 선택할 수 있고 시간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동적 작전이 불가피하고 공격측에서 전투력을 집중하는 지역에서 전투력열세 및 돌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유휴 전투력이 발생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1553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어제공작전 Defensive Counter-Air Operations 제공작전의 분류 중 한 가지로, 적의 공중공격을 차단하고 무력화함으로써 아군의 군사자산을 적의 공중공격으로부터 방어해 내는 임무를 가리킨다. 통상 아군의 영역 내에서 작전이 이루어지며, 적기의 격추수보다는 아군 군사자산의 손상 및 파괴여부가 작전의 성공여부 판정에 있어 더욱 중요하다. 방어제공작전은 공중대기를 행하면서 특정 임무를 수행하는 공중전투초계임무와 지상에서 출격하여 적기에 대한 요격을 행하는 공중요격임무로 나뉘어진다.
1553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방책 Course of Action
1553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배속 Attachment 한 편성체에 부대나 인원을 일시적으로 배치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러한 배치는 비교적으로 임시적인 것으로, 전투단 편성 등에서 나타난다. 피배속부대 지휘관 및 휘하 부대와 인원은 명령에 의거 부과되는 제한사항에 따르며, 배속자들을 받아들이는 부대. 단위부대 또는 편성체의 지휘관은 기존 예속 인원에 대해서와 정도가 동일한 지휘권 및 통제권을 배속 인원에 대해서 행사하게 된다. 그러나 그 인원의 전속, 진급에 대한 책임은 일반적으로 원소속부대에 있다. 즉, 배속부대의 지휘관은 피배속부대에 대한 지휘권을 행사하며 전투지원 및 보급의 의무를 지지만, 인사 관리권은 피배속부대의 원소속부대 지휘관에게 있다
1553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백마고지 한국전쟁 시기 전선고착 이후 철의 삼각지대를 감제하는 중요 지형지물로서 요지가 된 곳으로, 395고지라고도 한다. 1952년 10월 6일에서 15일 사이에 김종오 소장이 지휘한 국군 제 9사단의 2만 명 병력과 장융후이가 지휘한 중국군 제 38군 4만 4천여명 사이에 벌어졌던 치열한 격전으로 유명해졌다. 양군은 전투기간 중 고지의 주인이 24화나 바뀔 정도로 혈전을 벌였으며, 국군 제 9사단은 국군과 미군의 포병대대, 전차부대 및 미 공군 등의 지원부대와 긴밀하게 협조하여 최종적으로 고지를 방어해낼 수 있었다. 이 전투로 중공군은 약 1만여명, 국군은 약 3,500명의 사상자를 냈다. 고지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작전기간 중에 포격에 의하여 수목이 다 쓰러져 민둥산이 된 고지의 모습이 누워있는 백마와 비슷하다고 하여 백마고지라고 불렸다는 설과 당시 참전했던 어느 연대의 부연대장이 고지 명칭을 묻는 외신 기자들의 질문에 화이트 호스 빌(White Horse Hill)이라고 대답하여 비롯되었다는 설 및 외신기자들이 수많은 조명탄의 투하로 말미암아 하얀 낙하산 천에 뒤덮인 산의 모습을 보고 이러한 별명을 붙인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고지 주변에 본래부터 상마산, 중마산, 하마산이라는 마을 이름이 있고, 말 고삐를 매었다는 약산동과 붉은 안장을 의미하는 가단동 등이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오래 전부터 전해지던 옛 이름이 되살아난 것이라는 설도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맨 첫 번째 설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1553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백병전 Hand To Hand Combat 칼, 총검 등의 비발사식 무기를 이용하여 양측의 병사가 뒤얽혀 접근전을 벌이는 형태의 싸움을 가리킨다. 개인화기가 보편화되지 않았던 근세이전의 전투에서는 대부분의 결정적 전투가 백병전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개인화기의 보급 이후에도 총기의 연사 능력이 낮았던 시기에는 백병전이 이루어지는 일이 많았다. 개인화기의 연사능력이 높아지고 화기에 의한 전투가 일반적이 된 현대전에서는 양 군의 주력 사이에서 백병전으로 승부를 겨루는 일은 거의 볼 수 없게 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지상전의 최종단계인 돌격에서 공격자의 최종적 격멸수단, 혹은 방어측의 최후 저항수단으로 이용된다.
1553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밴플리트 탄약량 일반적인 통제보급률을 훨씬 초과(통상 보급률의 5배 정도)한 탄약보급량을 가리킨다. 한국전쟁 기간 중 중공군의 5월 공세 시, 밴플리트 미 제 8군 사령관은 노네임선의 고수를 결정하면서 지원화력을 크게 증가시켜 인해전술을 구사하며 쉴 새 없이 밀려오는 적에 대하여 대규모 무차별 사격을 감행하는 전술을 구사하였다. 이를 위해 탄약의 통제보급률을 5배까지 초과해서 사격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밴플리트 탄약량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1553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별오리 회의 한국전쟁 기간 중인 1950년 12월 21에서부터 23일까지 계속되었던 노동당 중앙위 제 3차 전원회의를 가리킨다. 별오리 회의라는 이름은 회의가 벌어졌던 곳의 지명인 만포진 별오리에서 유래되었다. 회의 중 한국전쟁의 전개과정에서 나타났던 북한군의 약점에 대한 사항들이 언급되고 개선책이 논의되었으며, 김일성 1인 독재정권 수립에 걸림돌로 작용하던 무정, 김창봉 등의 연안파 출신 군부 내 고위간부들을 숙청하는 계기로도 이용되었다.
1554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병력동원 Personnel Mobilization 전시, 사변 또는 동원령이 선포된 경우, 군대를 평시체제에서 전시체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평시 감편 운용되고 있는 부대나 전시에 확장(증편 또는 창설)되는 부대에 충원할 병력 및 손실보충을 위해 소요되는 병력을 병역법(제 46조)에 의거하여 동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병력동원의 대상자는 예비역, 교육소집을 마친 보충역 및 병역법 제 66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충역에 편입된 자로서, 지방병무청장은 입영부대별로 소집대상자를 지정하게 되며, 긴급한 사태에 대비하여 병력동원 소집통지서를 미리 송달할 수 있다. 병력동원시 동원소집 통지서를 미리 송달받은 자는 병무청장이 신문, 라디오 또는, TV로 공고하는 일시에 입영하여야 한다.
1554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병종사태 Class Byong Situation 통합방위사태의 종류 중 하나로, 적의 침투도발위협이 예상되거나 소규모의 적이 침투한 때에 지방경찰청장지역군사령관 또는 함대사령관의 지휘통제하에 통합방위작전을 수행하여 단기간내에 치안이 회복될 수 있는 사태를 말한다. 지방경찰청장 또는 지역군사령관은 을종사태나 병종사태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한 때에는 즉시 시도지사에게 통합방위사태의 선포를 건의하여야 하며, 시도지사는 위 건의를 받은 때 시도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을종사태 또는 병종사태를 선포할 수 있다. 또한 시도지사는 제5항의 규정에 의하여 을종사태 또는 병종사태를 선포한 때에는 지체없이 행정자치부장관 및 국방부장관과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1554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병참 Quartermaster 전쟁의 계속적인 수행을 위하여 부대의 인적, 물적인 전투력을 유지, 증대시키기 위해 여러 시설 및 운용의 제공으로 작전을 지원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보급, 정비, 회수, 수송, 위생, 건설, 부동산, 노무, 인사, 행정관리 등을 총칭하며, 이는 개인이나 부대에 대한 식량, 연료, 탄약, 무기, 축성자재 등의 보급과 고장차량, 무기, 함정 및 항공기 등의 수리, 파괴된 각종 물자의 회수와 도로, 교량, 건축물의 보수, 차량과 철도 등에 의한 인원 및 물자의 수송, 부상자의 치료, 기타 숙박, 목욕, 세탁, 급식 등에 이르는 광범위한 업무를 포함하고 있다.
1554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병참선 Line of Communication 작전부대와 그 작전기지를 연결하고, 그 노선을 이용하여 보급품과 병력이 이동하는 모든 육로, 해로, 공로를 가리키며, 여기에는 도로, 철도, 수로, 항로 및 파이프라인 망 등이 포함된다. 주보급로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는데, 일반적으로 후방지대(병참지대)에서는 병참선이라 부르며, 전투지대에서는 주보급로라 칭한다. 병참선의 능력은 화물이나 병력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물량적으로 표시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톤으로 표현되거나 일일 병력 기준으로 표시된다. 1톤킬로미터(TON km)는 1톤이 1km를 실제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1554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봉쇄 Blockade 자국의 해군력을 이용하여 타국의 주권하에 있거나 통제하에 있는 특정한 해역이나 해안 및 항구에 대한 모든 선박의 출입을 차단하여 해상 교통을 막는 것을 가리킨다. 작전지역으로는 항구, 전체 해안선, 일부 해안선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봉쇄선을 넘은 봉쇄대상 국가의 선박 및 적하물만을 나포하고 억류할 수 있는 평시봉쇄와 봉쇄대상 국가와 중립국의 선박을 불문하고 봉쇄선을 넘는 모든 선박을 나포하고 그 적하물을 몰수(적하 품목의 전시금제품 여부를 불문함)하는 전시봉쇄로 나누어진다. 의미가 확장되어 봉쇄대상 국가의 무역을 비롯한 대외적 경제 교류를 막는 것이나 특정한 곳에 대한 인원이나 물자의 출입을 막는 것을 가리키기도 한다.
1554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봉쇄전략 1.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소련의 팽창을 막기 위해 미국이 택한 정책을 가리킨다. 1947년 미국은 트루먼 독트린을 발표하고 봉쇄전략을 채택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냉전이 시작되었다. 봉쇄전략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미국이 독점하고 있던 원자폭탄 및 전략폭격기를 유럽 공산주의 국가의 주변에 배치하여 대소 포위망을 형성함으로써 소련의 팽창을 저지하는 것이었으며, 유럽의 자체적인 부흥을 통하여 소련의 팽창에 대항할 수 있게 하고 동구권의 소련 위성국가군들에 의해 만들어진 바르샤바 조약기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서유럽 경제부흥을 위한 마샬 플랜을 실시하였으며, 서유럽 집단방위체제를 위하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가 설립되었다. 초기의 봉쇄전략은 유럽에 집중되어 아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그 시행에 적극적이지 않았으나, 한국전쟁이 일어나면서 봉쇄전략의 세계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2. 특정 국가에 대하여 봉쇄를 행하여 목표를 이루려는 전략을 가리킨다. 여기에서의 봉쇄는 해상봉쇄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며, 시행형태에 따라 군사력에 의한 압박, 봉쇄대상 국가의 팽창저지, 무역을 비롯한 해외교류의 봉쇄 등이 포함된다.
1554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부교감신경 Parasympathetic Nerve 교감신경과 더불어 척추동물의 자율신경계를 구성하는 한 부분. 교감신경과 같이 심장, 혈관 등의 불수의근이나 땀샘, 소화선 등에 분포하며, 신체의 호흡, 순환 소화기능을 조절한다. 교감신경과는 반대로 휴식상태나 수면상태와 같이 안정하고 편히 쉬고 있을 때 그 활동이 활발해지며, 동공의 수축, 심장박동의 감소, 혈압 저하 등이 일어나며 소화활동이나 비뇨생식기계의 활동은 촉진된다. 부교감신경의 말단에서는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며, 이는 심장에 제어적 작용을 하고 위장운동에는 촉진작용을 한다.
1554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부비트랩 외관상 해롭지 않게 보여 의심을 품지 않을 만한 물건을 건드리거나 혹은 무심한 행동을 하였을 때 폭발하도록 고안한 폭발물을 가리킨다. 크게 공장 제조 부비트랩과 급조식 부비 트랩으로 나누어지는데, 공장제조 부비트랩은 부대에 보급하기 위하여 대량으로 만든 기만장치로, 통상 기념품으로서 매력있어 보이는 물품이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법한 물건을 모방하여 제조하며, 급조식 부비 트랩은 일반적으로 타목적에 사용되는 장비나 물품에 폭발물이나 화학 작용제 등을 결합하여 만든다. 도로상의 교차점이나 지름길, 밀림지역, 건물, 숙영지, 파괴된 장비 및 각종 기호물이나 시체 등에 설치되며, 그 운용에 있어서는 불규칙적인 설치를 통한 적의 의심 강요 및 적의 역이용 방지를 위한 조치, 아군부대의 사고 방지를 위한 기록 및 신속한 보고 등이 중요하다.
1554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부호 Code 1. 각종 기호의 임의적인 집성으로 상이한 길이의 통상 문구를 대신하는 통신법을 가리킨다. 이는 문장 또는 도표의 간결화나 보안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2. 불연속 디지털 신호를 특정한 아날로그 신호에 대응시켜 지정된 디지털 신호가 각각의 대응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대표하게 하는 약속 방법. 모르스 부호 등이 대표적이다.
1554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북대서양조약기구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소련을 중심으로 한 공산주의 세력에 대항하기 위하여 미국이 주축이 되어 서유럽국가들과 연합하여 조직한 정치, 군사적 연합체계를 가리킨다. 미국의 의도에 따라 영국,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의 5개국 사이에서 국제적 협력 및 집단방어를 목적으로 1948년 브뤼셀조약이 체결된 데 이어 1949년 브뤼셀조약의 5개국에 더하여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덴마크, 아이슬란드, 포르투갈, 이탈리아가 추가로 참가하여 북대서양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설립되었으며, 이후 1950년대에 그리스, 터키, 서독이 추가로 가입하였고, 1966년에 핵정책에 대한 견해 차이가 원인이 되어 프랑스가 탈퇴하였으나, 1981년 에스파냐가 추가로 가입하였고, 소련과 동구권이 붕괴된 이후 조약 가입국가가 동방으로도 확대되어 2000년에는 가입국가가 19개국으로 확대되었고, 현재는 벨기에, 불가리아, 캐나다,체코, 슬로바키아,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에스파니아, 터키, 영국, 미국의 26개국으로 확대되었다. 결성 초기에는 1950년 북대서양군을 조직하여 동구권의 바르샤바조약기구와 대치하는 등, 한미 상호방위조약이나 미중(대만을 가리킴) 상호방위조약 등의 여타의 미국을 중심으로 한 동맹조약들과 더불어 공산주의에 대항하기 위한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진영 군사동맹에서 주요한 부분을 차지하였으며, 현재는 소련의 붕괴로 동방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던 바르샤바조약기구가 해제됨에 따라 이전의 동구권 국가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변화하게 되어 냉전시대와는 다소 다른 역할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1555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북방한계선 Northern Limited Line NLL 휴전협정 이후, 동해와 서해에서의 남북간 해상충돌을 방지하고 아군 경비함정의 경비활동에 대한 북방한계를 규정하기 위하여 설정한 해군 작전한계선을 가리킨다. 휴전 직후인 1953년 8월 당시의 유엔군 사령관이었던 마크 클라크 장군이 한강 하구에서부터 11개의 좌표를 이은 북방한계선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유엔사에 의한 일방적인 설정이었다는 이유로 북한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서 한 해에만도 20에서 30회 정도의 월선사태를 비롯한 각종의 무력도발이 빚어지고 있으며, 12해리 영해를 계속적으로 주장하여 1973년에 서해 5도를 북한측 수역에 포함하는 영해법을 선포하거나 서해지역에서 무력충돌을 일으키는 등의 방법으로 북방한계선의 변경을 시도해 왔었다. 국제법적으로 영해를 규정하는 경계선은 아니라는 것이 통설이나, 1984년의 수해물자 인도인수시 서해 북방한계선에서 인도인수가 이루어졌던 것이나, 1992년 남북한 당국의 합의로 채택된 남북기본합의서에서 남과 북의 불가침 경계선과 구역은 1953년 7월 27일자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에 규정된 군사분계선과 지금까지 쌍방이 관할하여 온 구역으로 한다.라는 규정이 포함되어 있었던 사실 등이 북한 역시 북방한계선을 묵시적으로 인정해 왔음을 나타내고 있다
1555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분대 Squad, Division, Element 육군에서의 단위부대 편성에서 최소 편성 단위를 말한다. 하나의 분대를 구성하는 인원수는 나라마다 각각 다르게 책정하고 있는데, 대개 8명 내지 12명 정도로 구성된다. 단, 기갑부대의 경우는 각각의 단차(單車-전차 1대를 가리킨다)가 1개 분대에 대응한다. 한국군의 경우 10명을 한 개의 보병분대로 편성하고 있으며, 한 분대는 분대장과 부분대장, 유탄발사기 사수, 자동소총수, 분대지원화기 사수 및 저격병과 소총수로 구성되어 있다. 분대장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하사나 병장이 맡게 되며, 분대 내 차상급자가 부분대장을 맡는다. 분대는 편제상 육군의 최소 편성 단위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이를 2개 내지 3개의 조(Team)로 나누어 운용하기도 한다.
1555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분쟁 Conflict 사회단위를 이루고 있는 사회적 주체간에 벌어져 당사자 사이 혹은 더 나아가 그와 관계된 사회단위 사이의 균형관계를 위협하는 다툼을 가리킨다. 분쟁의 주체가 되는 사회단위는 개인이나 집단을 모두 포괄하며, 분쟁의 주체가 되는 사회단위가 집단으로서 양방 모두 같은 국가의 소속일 경우에는 이를 국내분쟁이라 칭하고, 양방이 하나의 국가가 될 경우에는 이를 국제분쟁이라 칭한다. 국내분쟁의 경우 무력의 사용이 수반될 때에는 이를 내전 혹은 내란이라 부르기도 하며, 국제분쟁의 경우 넓은 의미에서 전쟁까지를 국제분쟁의 범위 안에 포함시키기도 하나, 일반적으로는 전쟁까지 이르지는 않는 단계에서 벌어지는 국가간의 다툼을 국제분쟁이라 한다. 국제분쟁은 그 처리가 순조롭지 못할 경우 전쟁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기 때문에 근대 이후 세계 각국은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방안 및 기구를 고안하였다. 넓게는 국제법의 구상도 이러한 움직임의 일부이며, 일반적인 국제분쟁 해결의 수단으로는 국제재판, 국제조정, 중개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수단을 이용하여 국가간 분쟁의 해결을 수행하기 위한 기구로는 국제연합 및 그 산하의 사법기관인 국제사법재판소 등을 들 수 있다.
1555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분진합격 여러 방향에서 전진하여 적을 포위 격멸하기 위한 기동형태로서 적시에 전투력 집중을 달성하기 위해 각 부대가 분군하여 행군하다가 전투장소에서 집결하여 전투하는 것을 가리킨다. 태세적으로는 외선작전에 속한다. 특히 현대전에 있어서 무기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은 전장의 광역화와 더불어 분진의 필요성을 높이고 있는데 기동력과 통신기술의 향상을 비롯한 수많은 기술의 향상은 분진의 실행을 용이하게 한다. 분진합격의 형태는 분진방향, 시기, 장소 그리고 거리 등에 따라서 구분된다. 그 실시에 있어서는 전장에서의 전투력 통합을 통한 적 포위 격멸을 위한 적절한 목표와 전장을 설정할 것, 분진 상태에서 적에게 각개격파를 당하지 않기 위하여 전투력의 할당 및 배분을 적절하게 하고 분진하는 전투력 상호간의 연계 활동을 밀접하게 하고 상호지원이 가능하도록 분진지역과 경로를 배당하며 기동속도를 최대한 발휘하여 적에에 대응할 여유를 주지 말고 기도비닉을 통해 기습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 최종적인 단계에서 상대적 전투력의 우세를 유지할 것 등을 유의하여야 한다
1555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불가침조약 Nonaggression Treaty 2개 이상의 국가 사이에서 조약국가 상호간의 영토권 존중 및 군사적인 침략을 행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 조약을 가리킨다. 휴전협정이나 정전협정의 영구화를 의도하는 수단으로서나 군사적인 동맹 관계 설정의 일부분으로서, 또는 일방의 국가와 전쟁중인 국가가 다른 방향에서의 타국 침입으로 양면작전에 휘말리는 것을 막기 위한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다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침략적 전쟁에 대해 부인하는 일반적인 국제법의 관례에서도 타국의 영토 보전이나 타국에 대한 군사적 침략행위의 부인이 기본적으로 각 국가가 져야 할 국가적 의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불가침조약은 직접적으로 적대관계의 유지 또는 적대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 사이에서 맺어질 경우를 제외한 일반적 경우에는 국제법적인 주권존중 및 침략부인의 개념을 동맹 당사국 사이에서 재확인하고 구체화하여 조약 당사국 상호간의 신뢰를 증진시키고 전쟁 불안을 낮추기 위해 행해지는 정치적인 수단에 속하게 되었다.
1555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블랙박스 1. 그 기능은 알려져 있으나 내부구조에 대해서는 비밀로 되어 있는 장치. 전체적 도면에서는 이에 해당하는 부분을 검은 상자로 표현한다. 주로 기밀유지를 위해 이용되며, 전투기의 피아식별장치 등이 이와 같은 경우에 해당한다. 2. 항공기의 비행정보기록이나 조종사 음성기록 등의 항공기 운항관련 기록이 수록되어 있는 장치. 음성녹음의 경우 일반적으로 테이프를 이용하여 30분간의 음성을 기록하게 되어 있으며, 주요 부분은 항공기 사고에 의한 고열 및 충격에도 견뎌낼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다. 항공기의 사고 조사에 활용된다.
1555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대칭전 Asymmetric Warfare 국가 대 국가, 정규군 대 정규군이라는 기존의 전쟁과 달리 정규군에 대항하는 전쟁 행위자의 실체가 불분명한 전쟁을 가리킨다. 이는 전쟁 행위자의 실체가 불분명하다는 것 외에도 정해진 전선이 없으며 군인과 민간인, 군사시설과 비군사시설의 구분도 모호해진다는 특징이 있다. 비대칭전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은 테러, 게릴라전 등으로 비대칭전 역시 이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개념이나, 최근에 들어 9.11 사건 이후 주목받고 있는 개념이다. 비대칭전을 구사하는 적에 대해서는 정규군을 통한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우며, 정규군의 작전이 작은 전과에 비해 대가가 크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치명적이지는 않으나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다수의 타격으로 인해 곤란을 겪게 되기도 한다.
1555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무장지대 De-Militarized Zone DMZ 적대하는 두 나라의 군대 사이를 격리시켜 무력충돌을 방지하거나 국제적인 교통로를 확보하기 위하여 조약이나 협정을 통해 정하여 둔 지역을 가리킨다. 이 지역에서는 군의 주둔이나 무기 배치 및 군사시설의 설치가 금지되어 있다. 대한민국에는 휴전협정 조항에 의하여 쌍방 군대의 당시 접속선이었던 군사분계선에서 남북으로 2km씩 총 4km폭의 비무장지대가 설치되어 있다. 이 지역의 감독은 군사정전위원회가 맡고 있으며, 각각의 당사자 측에서 남방한계선과 북방한계선에 표지를 세워 두기로 되어 있다. 또한 한강의 하구수역과 같이 한쪽이 일방의 통제 밑에 있고 다른 한쪽이 타방의 통제 밑에 있는 지점에서는 양방의 민간선박 운항이 특정 규칙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1555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상기획위원회 Emergency Planning Board 국가안전보장회의 산하기구로서 전시, 사변 및 기타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국가안전보장에 관련되는 제반 기획, 통제 및 조정에 관한 사항을 조사, 연구하고 확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1965년 국가안전보장회의 산하에 설치된 민방위개선위원회가 그 전신으로, 1969년 충무계획의 방대함과 장기적 보완, 발전 필요성의 대두로 인하여 비상기획위원회가 설치되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업무로는 비상대비계획, 비상대비훈련, 비상대비업무 확인평가, 비상대비자원조사, 중점지정업체 및 단체현황 관리, 비상대비교육, 비상대비 담당자운영, 동원관계관 간담회, 비상대비업무의 정보화, 비상대비세미나 개최(매년 5월), 비상기획보 발간(분기별), 정책연구 및 연구논총(매년 10월),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에 대한 홍보활동 등이 있다.
1555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전투손실 Nonbattle Casualty 전투 이외의 원인으로 발생한 부대 인원의 손실을 가리킨다. 이에는 질병이나 상해 및 사고로 인하여 사망한 자, 또는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소속되어 있는 부대를 이탈한 인원 및 적의 활동이나 적에 의한 억류를 비롯한 자의적이지 않은 이유로 행방불명된 인원 등이 포함된다
1556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정규군 Irregular Forces 정규군이 아닌 모든 무력집단 또는 무장한 개인을 가리킨다. 정식으로 편제된 정규군, 일반적으로는 경찰 또는 기타 국내 경계부대에 속하지 않는 무장한 개인 또는 집단이 이에 속하며, 게릴라 부대와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예에 속한다. 다만 불리한 상황 하에 놓인 정규군이 정규전에 속하지 않는 비정규적 행동을 취하거나 비정규전을 시도할 경우에는 이를 비정규군에 포함시키기도 킨다. 정규군의 부대 건제가 완전히 무너진 상태에서 완전히 분산된 소규모 정규군 부대에 의해 행해지는 게릴라 활동이나 특수부대에 의한 요인구출, 요인암살 등의 임무, 적 지역에 침투하여 후방교란 활동을 행하는 소규모의 정규군 특수부대 등이 이에 속한다.
1556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정규전 Unconventional Warfare 적 지역이나 적 점령지역 내에서 현지 주민을 비롯한 비정규군이나 당 지역으로 침투한 정규군 요원이 주로 외부의 지원과 지시를 받아 수행하는 군사 및 준 군사활동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기존 정권이나 점령세력을 제거하거나 약화시킬 목적으로 수행되며, 이에는 게릴라전, 도피 및 탈출, 전복활동 등이 포함된다. 비정규전은 약자와 강자 사이에서 벌어지는 비대칭적인 전쟁으로서, 정규군이 일반적으로 타국의 정규군을 가상적으로 하여 편성되고 훈련을 실시하는 데 비하여 비정규전을 수행하는 부대는 처음부터 정규군을 대상으로 편성되어 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비정규전에 있어서는 비정규전의 주체로서 게릴라전을 행하는 측이 스스로 분산함으로써 적 정규군에게도 분산을 강요하고, 여러 전장 가운데에서 유리한 전장에서만 결전을 벌일 수 있기 때문에 소부대의 독립적 전투가 일반적인 전투양상이며, 분산 및 독립전투의 가치가 증대된다. 장기전이 되기 쉬우며, 비정규전은 대의명분이 사기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무형전투력의 가치가 높아지며, 민중이 개입된 전쟁이 되기 때문에 민중의 지지가 전투지속 및 승리에 있어 필수적인 조건이 되며, 정치전, 심리전, 선전전 등의 비군사적인 전쟁이 그 수행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이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비정규전에 있어서는 군사전보다 비 군사전이 전쟁의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1556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축물자 Stock Pile 전시 및 이에 준하는 재난 등의 비상사태가 발생하였을 경우 필요하게 될 긴요물자 중에서 당 상황의 초기단계에서 일시에 대량으로 획득하여 필요수요를 충족할 만한 양을 확보하는 것이 곤란한 물자로서, 그 중에서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하여 국고예산으로 평시에 확보하여 저장해 두는 물자를 가리킨다. 이에는 식량, 연료 등이 포함된다
1556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파괴검사 Non Destructive Inspection 대상물품을 파괴하지 않은 상태로 검사하여 대상의 결함을 조사하는 검사방법을 가리킨다. 공업제품 내부의 공동(空洞)이나 균열 등의 결함, 용접부의 내부 결함 조사 등에 사용되며, 그 방법으로는 용접부나 주물 속의 공동을 조사하는 데 사용되는 방사선투과법, 철판이나 단조품 또는 관재 등의 상처나 내부의 결함을 조사하는 데 사용되는 초음파 탐상법이나 맴돌이전류시험, 물품 표면의 작은 상처를 발견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침투법(浸透法)이나 자분탐상법(磁粉探傷法) 등이 있다. 파괴검사에 비하여 낭비가 적은 것이 장점이다.
1556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비행정보구역 Flight Information Region FIR 항공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비행을 위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 비행정보업무 및 경보업무를 제공하는 구역을 가리킨다.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의해 분할 및 설정되어 있으며, 해당 국가마다 책임공역이 설정되어 있다. 각각의 이 지역 내에서는 인가된 항공기에 대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항을 위한 필요정보의 제공 및 항공교통관제, 조난 항공기에 대한 탐색 및 구조지원을 행하여야 할 의무가 있다. 비행정보구역의 운용에 있어서는 각국의 영공에 대한 주권보다 항공교통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우선되며, 정보구역의 명칭 역시 이러한 입장을 대변하여 책임관제기관의 소재지 이름을 국가명 대신 붙이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우, 미국공군에 의하여 1952년 7월 대구에 중앙항로관제소가 처음 설치되었던 관계로 대구 FIR이라 불렸으나, 2001년 8월 항공교통관제소(중앙항로관제소를 건설교통부에서 인수하게 되면서 바뀐 명칭)를 인천으로 이전하면서 인천 FIR로 명칭이 바뀌게 되었다. 그 담당면적은 약 43만 평방킬로미터에 달하며, 인접해 있는 비행정보구역으로는 동경 FIR, 나하 FIR, 상해 FIR, 평양 FIR이 있으며, 지역관제업무, 비행정보업무, 경보업무 등에 관하여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1556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빅스틱계획 리지웨이의 후임으로 미 8군 사령관으로 부임해온 밴플리트 장군이 계획한 제한된 작전을 가리킨다. 1952년 2월 초에 처음 시도한 계획이었으나 공산군측을 자극시킨다는 이유로 리지웨이가 승인하지 않았었다. 시변리에 기지를 둔 공산군측의 보급체계를 파괴하고 8군 좌측선(미1군단 정면)을 예성강까지 진출시키려던 계획으로써 작전수행을 통해 개성을 탈환하고 중국군에 대하여 1만 명 이상의 사상자를 강요하면서 4개의 중국군을 분산시킬 목적으로 1952년 4월에서 5월에 걸쳐 이를 실시하면서 작전실행의 작전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미 해병 제 1사단을 동해안에 상륙시켜하여 양동작전을 행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1952년 4월 5일을 공격개시일로 잡고 있었으나, 리지웨이의 반대로 실행되지 않았다.
1556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격통제장치 Fire Control System 목표의 현재위치를 레이더 등으로 포착하여 컴퓨터에 의해 목표의 이동방향이나 속도 등을 계산하고 화포성능에 대응하는 미래위치를 예측하여 산출된 방향으로 화포를 지향, 조준하는 장치를 가리킨다. 사람의 눈으로 직접 보면서 목표를 조준하던 것을 레이더와 컴퓨터 등의 도입으로 자동화할 수 있게 되어 항공기와 같은 고속의 이동목표에도 유효한 사격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관총, 대공포, 전차포와 같은 직사화기에서는 탄도계산기와 화포구동장치 가 통합되어 사격통제장치를 구성하며, 야포와 같은 곡사화기에서는 사표제원, 지도상의 목표 위치, 화포위치, 기상제원 등을 계산기에 입력하여 사격제원을 산출하는 사격통제장치를 사용한다. 또한 미사일과 같은 공중병기에 있어서도 유도방식에 따라 여러 종류의 사격통제장치가 시스템으로 기능을 다하고 있다.
1556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단 Division 육군 및 해병대에서 사용하고 있는 편성단위의 하나로, 상시적으로 지속적이고 독립적인 전술 작전 수행이 가능한 단위부대이다. 사단의 종류 및 운용하는 국가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개 8,000에서 20,000명의 병력으로 이루어진다. 사단의 개념이 처음 나타난 것은 유럽의 프랑스 혁명 시대로, 이전에는 국가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개 독립채산제를 채용한 연대가 독립부대의 단위였다. 크게 전투부대와 전투지원부대 및 전투근무지원부대로 이루어지는데, 한국군의 경우 일반적인 사단은 사단사령부 및 그 아래의 직할대대와 직할대, 3개 연대와 1개 포병연대(4개 야전포병대대로 구성됨)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장급 장성이 사단장직을 맡는다. 가장 일반적인 사단은 보병사단 및 기갑사단이지만 편제나 구성 인원수가 다소 상이한 공정사단, 산악사단 등의 특수한 사단도 있으며, 특히 구 소련에서는 전략미사일부대로 구성된 포병사단을 운용했던 일도 있다.
1556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담 미군에서 개발된 지상군용의 유도 포탄을 가리킨다. 발사 후 자기 스스로 목표를 탐색하여 공격할 수 있는 파이어 앤 포겟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도는 밀리파와 적외선을 겸용하여 사용한다. 155mm 포탄에 2개의 대전차 자탄이 들어 있으며, 약 165m 고도에서 목표를 감지할 수 있다. 유도장비로 인하여 명중률이 향상됨과 더불어 포탄이 공중으로부터 공격한다는 특성상 전차의 취약부분 중 하나인 상면장갑을 용이하게 노릴 수 있으므로 높은 파괴효과를 가지고 있다.
1556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이버공간 Cyber Space 컴퓨터통신망 안에 존재하는 가상공간을 가리킨다. 이에는 인터넷, 국가통신망, 지휘통제망, 전투력 운용망, 금융전산망 등 인공지능체계가 운용되는 모든 컴퓨터통신 기반의 공간 및 가상현실 등이 포함된다. 실제적 공간에 비해 물리적, 현실적 제약이 적으나 아직 완전히 별개의 공간으로서 구체화된 것은 아니다. 이 안에서는 상대의 사이버공간체계를 교란하고 방해하기 위한 지휘통제전, 해커전을 비롯한 사이버전이 수행된다.
1557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주방어 All Around Defense 방어의 주력은 적의 공격방향에 지향시킨 상태에서 어느 방향으로부터의 적의 위협에도 대처할 수 있도록 해 둔 방어편성을 가리킨다. 화력지원 부대를 본부와 함께 중심에 둔 상태에서 이를 둘러싸듯이 동심원상으로 진지가 구축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베트남전쟁 시기에 한국군이 사용했던 중대전술기지의 형태가 대표적인 사주방어 형태에 속한다.
1557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탄산포 Dispersion 1문의 포, 혹은 여러 문의 포가 동일한 사격 제원(동일할 롯드 번호의 포탄, 동일 사각 및 편각)으로 발사한 포탄, 혹은 동일한 조건 하에서 투하된 폭탄이 동일 지점에 떨어지지 않고 분산된 파열 형태를 나타내는 현상, 혹은 그러한 탄착의 모양. 탄착점은 횡과 종으로 산포되는데, 이는 포탄 제조상의 불가피한 오차 범위와 매 사탄간의 사소한 변화로 인하여 생기는 것으로, 조작의 잘못으로 인하여 생기는 탄착점 변화와는 다르므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1557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사판 Sand Table 모래와 석회 등을 이용하여 실제 지형과 똑같이 산과 계곡을 축소하여 만든 모형을 가리킨다. 항공사진 자료 등을 토대로 하여 입체로 재구성하여 만드는데, 군에서는 주로 작전 전의 지휘복안 점검이나 지형숙지, 침투부대의 침투로 점검 등의 용도로 쓰인다.
1557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삭도수송 Cable Transportation 격오지와 같은 곳에서 삭도를 이용하여 보급물자 및 인원을 수송하는 것을 가리킨다. 케이블카 수송이라고도 한다. 여러 개의 강철빔에 의하여 지지되고 있는 와이어로프에 물자나 삭도차량을 매달아 공중수송하는 방식으로 운용되며, 이는 지형이 매우 험난하여 지상으로 횡단하기 곤란하고 도로가 건설되어 있지 않는 격오지의 산간 지대나 선박의 접안, 또는 항만 및 해변작업이 불가능한 수역과 그 안의 도서지역 등에서 보급이나 병력이동을 행해야 할 경우 주로 사용된다. 민간용의 산악관광 및 이동수단으로서도 사용된다.
1557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산악작전 산악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작전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표고 500미터 이상의 지형에서 실시되는 작전을 말한다. 산악지역은 험준한 경사, 암석, 절벽, 협곡, 우거진 삼림, 제한된 도로망과 극심한 기상변화 등의 특징을 갖는데, 이로 인하여 부대의 기동이 제한되며 사격효과가 감소되고 통신 및 전투근무지원이 곤란해진다. 따라서 산악지역에서는 대부대의 운용이 곤란하고 병참선 확보 및 차단작전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산악지역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격자보다는 지형지물을 이용할 수 있는 방어자가 유리하나, 방어자의 반응속도를 둔화시키고 공격자의 기동을 은닉하여 기습을 쉽게 한다는 점에서 공격자에게도 유리한 점이 있다. 산악지역에 대한 공격작전을 수행할 때, 주간에 정면공격을 실시하게 되면 험준한 지형으로 인하여 전투원의 피로가 늘며 많은 피해를 입기 쉬우므로 적 방어진지 사이의 간격으로 침투하거나 노출된 측방을 통하여 포위 및 우회기동을 실시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며, 이에는 공정작전 등이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대부대로 산악지역에 대한 공격작전을 행할 경우 지형적 특성(기동로의 제한 등)으로 인하여 작전 도중에 부대의 기동방향을 수정하기 어려우므로 최초 기동계획을 결정함에 있어 지형 및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산악지역에 대한 방어작전을 수행하는 측에서는 공격자의 집중이나 침투에 취약하고 반응속도가 둔해져서 부대가 고립되기 쉬우나, 지형이 갖는 천연적 방호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병력 절약이 가능하고 화력지원, 지휘통제, 전투근무지원면에서 공격측보다 우위에 서게 되므로 이러한 장점들을 최대로 활용하고 적 활동에 대한 반응속도를 높이기 위한 감시체계의 강화를 강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취약점을 극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557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산업동원 Industrial Mobilization 산업형태를 평시활동으로 부터 국가적 군 지원 목적에 부합되게 변형하는 것을 가리킨다. 물자, 인력, 자본, 생산과정, 설비 등의 동원은 물론, 기타 산업 프로그램에 필수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요소와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1557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살상지대 Killing Zone, Kill Box 1. 지형과 장벽을 이용하여 적을 불리한 상황으로 유인하거나 집결을 강요한 후 병력, 화력 및 장벽 등 각종 수단으로 적을 격멸하기 위해 사전에 계획된 지역을 가리킨다. 주로 방어시에 운영하며, 특정지역을 무력화시켜 기동부대의 통로를 개척하기 위해 운용되기도 한다. 2. 공군에 있어서는 대 지상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설정된 3차원공간상의 한 지역을 가리킨다. 적 목표물의 집중이 예상되는 곳에 선정되는데, 이는 지상군 지휘관의 기동계획과 전방 정보보고를 바탕으로 수립된 기계획 표적 및 표적지역으로서 화력지원협조선(FSCL)넘어서의 공역통제수단이다. 이는 전방항공통제관(FAC)의 직접통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도 아군의 항공전력이 우군에 피해를 주지 않고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지역을 설정하는 데 그 설정목적을 두고 있다.
1557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살포식 지뢰 Scatterable Mine 항공기 야포, 헬기 등의 각종 수단에 의해 살포되는 지뢰를 가리킨다. 살포기를 이용하여 단시간에 많은 양의 지뢰를 광범위한 지역에 살포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경우에만 지뢰의 매설이 가능했던 재래식 지뢰에 비하여 인원과 시간을 현저히 절감할 수 있으며, 원거리에서 적의 후방, 측방 등 어느 곳이든지 설치할 수 있다. 단, 살포식 지뢰의 최대 단점은 설치된 지뢰를 육안으로 탐지가 가능하다는 것인데, 미군의 살포식 지뢰체계인 FASCAM(FAmily of SCAtterable Mine)의 경우 이에 대비하여 지뢰내부에 적 제거 방지기능이 내장되어 지뢰가 설치된 후 조금이라도 지뢰가 이동하면 폭발하게 되어 있다. 그 종류로는 포 발사식 살포 대인지뢰인 ADAM(Area Denial Artillery Munnition), 포 발사식 살포 대전차 지뢰인 RAAM(Remote Anti-Armour Mine), 완성탄 1발에 대인 대전차 지뢰가 혼합 내장되어 있는 항공기 살포 지뢰인 GATOR, 헬기 또는 차량에 장착된 살포기로 지뢰를 살포하는 VOLCANO, 지뢰가 내장된 상자를 사람이 운반한 이후 원격조종으로 지뢰를 살포하는 MOPMS(MOdular Pack Mine System), 개인, 혹은 MLRS에 의해 살포되며, 지뢰 스스로 적전차 상공으로 도약하여 전차상면을 타격하는 WAM(Wide Area Mine), 개인이 직접 투척하는 대인지뢰인 PDM(Pursuit Deterrent Munition)이 있다.
1557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일시 D-Day H-Hour 상륙일(D-day) 및 상륙시(H-hour)를 아울러 부르는 말. 일반적으로 D-day 및 H-hour는 작전계획상의 공격예정일 및 그 시각을 가리키며, 상륙작전에 있어서도 본질적으로는 같은 의미로 쓰이는데, 그 일시를 특정짓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상륙일은 상륙작전시 최초지시의 목표일자에 명시되어 있는 대략적인 상륙개시 일자를 가리키는데, 잠정상륙일은 상륙기동부대의 사령관이 계획수립단계 초기에 발표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특정한 상륙일(D-day)은 상륙기동부대 사령관과 상륙군 사령관의 협의 하에 선정된다. 또한, 상륙시(H-hour)는 해상함안 이동단계에서 최초 돌격파가 해안에 상륙하는 시각을 가리키는데, 계획수립단계에서의 H-hour는 기계획된 최초 돌격파 상륙하는 시각이나, 실시단계에서의 H-hour는 실제로 상륙이 이루어지는 시각을 의미한다. 헬기 수직돌격 및 보조작전 등의 경우에는 L-hour와 같은 다른 문자를 사용한다.
1557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작전 Amphibious Operation 해군 및 공군의 지원을 얻는 상륙군이 해양을 통하여 적 해안에 지상군(육군 및 해병대)을 상륙시키는 공격작전을 가리킨다. 상륙작전의 목적은 차후 전투작전수행을 위한 적 해안지대에서의 교두보 확보 및 그를 통한 적 종심지역의 주요목표 공격 및 교란, 해군 전진기지 및 공군기지의 확보, 목표지역 혹은 당 지역에 위치한 시설을 적이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것 등이다. 상륙작전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가능한 한 최대한의 작전의도 은폐를 통한 기습효과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적이 강력한 해안 방위선을 구축했을 경우에는 해상에서의 함포 지원사격 및 공중폭격이 거의 필수적이며, 때로는 상륙부대에 앞서 공수부대가 적 해안방위선 후방에 침투하여 교란작전 등을 벌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지원 해군 및 공군과 상륙군과의 유기적인 협조 역시 상륙작전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1558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장갑차 Amphibious Assault Vehicle AAV 상륙작전과 지상작전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수륙양용의 상륙차량을 가리킨다. 사용용도에 따라 병력을 수송하는 상륙장갑 인원수송차, 상륙돌격시의 지휘용 차량인 상륙장갑 지휘차, 야전정비능력을 갖추고 정비 및 수리 임무를 주로 맡는 상륙장갑 구조차로 분류된다. 한국군에서 운용하는 상륙장갑인원수송차로는 1973년부터 도입된 LVTP-7과 1986년부터 도입된 그 개량형 LVTP-7A1 및 1998년 말부터 실전배치된 KAAV-7A1이 있다. 3기종 모두 모두 3인의 승무원을 비롯하여 25명의 인원을 수송할 수 있으며, 시속 13km대의 수상속도를 가지고 있다. 상륙장갑 지휘차로는 LVTC-7을 운용하고 있는데, 인원 수송능력은 9명으로 적은 편이나 11개의 UHF, VHF 통신설비를 갖추고 있어 22개망의 구성이 가능하다. 상륙장갑 구조차로는 구난차량인 AAVR-7을 운용하고 있으며, UHF 2개 망을 갖추고 있다.
1558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전기함 Amphibious Command Ship LCC 상륙작전의 진행과정에서 지휘관이 탑승하여 작전통제를 행하는 함선을 가리킨다. 이 함선은 주로 상륙군의 상륙 및 지원임무를 담당하는 해상, 수중 및 공중부대를 통제하기 위한 통신소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휘지원시스템을 갖춘 형태로 설계되어 있으며 상륙작전을 지원하기 위한 항공, 기상 사진 및 지도복제, 장비, 계획수립 등의 지원시설을 제공하기도 한다. 한국군은 2007년 완성을 목표로 2002년부터 1만톤급의 상륙지휘함인 LPX 건조를 200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1558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주정 Landing Craft 상륙용 함정 중에서 기준배수량 500t 이하인 것들로 부대 및 장비의 수송, 접안, 하역 및 철수용으로 특별히 건조된 상륙전용 주정을 가리킨다. 해안까지 이동(비칭:beaching)한 뒤 선수(船首)로부터 해안으로 경사진 판(바우 램프:bow lamp)을 내려 병력을 상륙시키는 재래식 상륙주정의 경우 크기에 따라 LCU(landing craft utility:대형 상륙용주정), LCM(landing craft mechanized:중형 상륙용주정), LCVP(landing craft vehicle and personel:소형 상륙용주정)로 나뉘며, 한국군에서는 2002년 기준으로 수송능력 200t의 물개급 LCU 및 수송능력 55t의 LCM8급 LCM 및 LCVP를 운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초수평선 너머 공격을 위한 공기부양정이 주목받고 있는데, 미군의 LCAC가 대표적이며, 한국군도 솔개 공기부양정을 개발하였다가 1998년 이후 LPX사업이 거론되면서 미군 LCAC의 면허생산 쪽으로 방향을 바꾼 바가 있다.
1558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상륙함정 Landing Ship 상륙용 함정 중 상륙주정보다 대형으로, 장기 항해와 해안에의 신속한 양륙을 위하여 설계된 돌격함선을 가리킨다. 대량의 전차 및 상륙주정을 수송하는 LST(landing ship tank:전차상륙함), 탑재하는 상륙용주정을 크레인으로 착수(着水)시키는 LKA(landing cargo ship:상륙용수송함), 함정에 설치된 독으로부터 상륙용주정을 부상, 발진시키는 LPD(amphibious transport dock:독식 상륙수송함), LSD(dock landing ship, 독식 상륙함), 항공기용 발함, 착함갑판을 갖추고 헬리콥터나 수직이착륙기의 운용이 가능한 LPH(landing helicopter assault:헬리콥터상륙함선), LHA(amphibious assault ship:강습양륙함) 등이 있다. 단, LPD, LSD 중에서도 헬리콥터 운용은 가능한 함선이 있다. 통신 및 전투 정보의 기능을 강화시킨 LCC(amphibious command ship:상륙전기함)도 상륙함선의 범주에 포함된다. 미군은 위에 열거한 함선 모두를 보유했었거나 보유하고 있으나, 한국군의 경우는 2002년 기준으로 차랑 700톤과 상륙정 200톤을 수송할 수 있는 고준봉급 LST와 전차 20대 및 LCVP 2대를 탑재할 수 있는 구형 LST만을 운용하고 있으며, 현재 LPX급 강습상륙함을 도입 예정중이다.
1558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생물학무기 Biological Weapon 바이러스나 세균을 위시한 생물학 작용제를 이용하는 무기의 총칭. 대상은 사람 외에도 가축을 비롯한 동물이나 작물을 비롯한 식물 등도 포함하며, 생물학무기의 운용에는 단순한 살상 뿐 아니라 무능화 및 음식물과 보급품 등을 변질시켜 이용하지 못하게 하는 목적도 있다. 대개 지효성을 띠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화학무기나 핵무기에 비하여 효과가 늦게 나타나는 편이나, 화학무기에 비해서는 지속성이 강한 편이다. 생물학 무기의 사용 역사는 전염병으로 죽은 가축이나 사람의 시체를 적진에 투석기로 던져 넣었던 서양 중세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현대의 대표적인 생물학 무기로는 탄저균, 천연두균, 보톨리눔 독소, 황열병 바이러스 등을 들 수 있다.
1558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선동 Sedition 사전적 의미로는 다른 이들을 부추겨 일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뜻하며, 군사작전상으로는 고의로 풍문 또는 성명서를 만들어 전파하거나 이를 통하여 점령지의 민간인들이 폭동을 일으키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아군의 작전 또는 성공을 방해하고 적의 성공을 추진시키려는 의도하에 적측에서 행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자군의 군대 내에서로 한정할 경우에는 고의적인 반항이나 불충실, 항명이나 의무의 거부행위 또는 징병업무나 병역근무를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1558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선전 Propaganda 상대측의 특정인물이나 집단에 대하여 수행하여 그 감정 및 행동에 영향을 주고 이를 통하여 선전을 행하는 측에 직접 또는 간접적인 이익을 주기 위하여 실시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정보(특정한 견해, 교리, 관념, 현상 등)의 전파를 가리킨다. 이는 선전되는 정보의 출처 및 목적에 따라 정부의 공식적 발언을 전파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 백색선전과 출처를 모호하게 하여 허위사실이나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데 사용하는 회색선전 및 적의 공공기관이나 방송국 등을 사칭하거나 허위의 출처를 날조하여 적에 대한 기만 및 혼란야기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흑색선전의 3가지로 나뉘어지며, 모두 심리전의 수단으로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1558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선전탄 Leaflet Projectile/Bomb 선전용의 전단을 살포하기 위해 사용되는 포탄이나 폭탄을 가리킨다. 일반적인 탄의 내부에 원통형의 릴 상태로 만들어진 전단 뭉치를 채우는 형태로 만들어지며, 공중에서 폭발하거나 시한신관으로 탄저 방출하는 형식으로 전단 뭉치가 분해되면서 넓은 범위에 전단을 살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포병에 의하여 사격되거나 항공기를 통해 투하되는 형태로 운용된다.
1558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섬광탄 Flare 유인체(Decoy)의 일종. 열추적 방식의 유도무기체계를 기만하기 위해 사용된다. 디스펜서로부터 투하되어 표적을 웃도는 높은 방사 에너지를 방출함으로써 유도무기의 열추적 센서가 원래의 표적 대신 섬광탄 쪽을 추적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기만을 행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는 채프와 플레어에 대하여 같은 디스펜서를 사용하며, 기만해야 할 유도무기의 유도방식에 따라 레이더 유도방식에는 채프를, 열추적 유도방식에는 플레어를 사용하여 기만한다.
1558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섬멸전 Annihilation War 적의 병력과 장비를 완전히 사살, 파괴, 또는 포획하여 영구히 그 저항 근원을 말살시키는 작전을 말한다. 섬멸전이란, 한명의 병사도 남김없이 완전히 전멸시키는 것이 이상이지만 이와같은 섬멸전의 전례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적의 과반수를 격멸했거나 포획한 것을 섬멸전이라 칭한다. 섬멸전에는 요행성과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 그 특성이다. 섬멸전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적이 대응의지를 나타내야 하고, 또 혹여 적이 대응의지를 나타난다 할지라도, 적이 지구전을 시도할 때는 통상 섬멸전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더욱이 아군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전투력을 가지고 열세한 적부대를 섬멸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때에는 모험적인 위험과 더불어 다분히 요행적인 인자가 내포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성공적인 섬멸전이 되기 위해서는 물샐틈 없는 포위, 우회, 측후방 공격, 퇴로차단, 기습, 기만 등의 전술과 지휘관의 탁월한 지휘통솔 능력 및 각개병사들의 전투기술 그리고 부대 사기(전투의지) 등이 우세한 전투력(기동성 및 화력)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와 같은 성공적인 섬멸전은 통상 전과확대 및 추격단계에서 이루어지게 되나, 한편 공격선이 과도히 신장된 적이 공세의 예기를 잃어버리고 또한 부대 사기가 저하되었을 때에는 아군의 반격(대규모 역습, 역공격 등)에 의해 섬멸전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
1559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성형폭약 Charge, Demolition Shaped 노이만 효과(Neumann effect)를 이용하여 폭약의 아래부분에 원추형 또는 반구형의 라이너를 부착하여 폭약의 힘을 중앙에 집중시키는 폭약을 가리킨다. 성형폭약이 폭발할 경우 라이너의 효과로 인하여 금속 미립자가 방출되면서 이것이 메탈제트라 불리는 강력한 금속입자의 제트기류를 형성하게 되며, 폭약의 힘이 중앙으로 집중되기 때문에 극히 한정된 부분만을 파괴하는 것이 가능한 동시에 일반적인 폭약에 비해 매우 높은 관통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라이너는 원추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그 두께는 약 1mm에서 5mm 정도이다. 포탄으로는 고폭탄(HEAT)등에 사용되며, 이는 비교적 느린 속력의 탄두로도 높은 관통력을 얻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전차포탄 외에 저반동인 대신 탄속이 느린 화기 등에도 많이 사용된다. 그 외에 특정한 좁은 범위만 파괴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특수 천공작업이나 대형 철제 구조물의 절단작업 등에 이용된다
15591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세력균형 Balance of Power 국제사회에서 특정한 한 국가가 단독으로 주도권을 잡는 것을 견제하고 서로 상대국가를 쉽게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 전쟁을 방지하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는 것, 혹은 그러한 힘의 균등상태를 가리킨다. 이는 일반적으로 군사력의 균형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세력균형을 추구하는 상황 아래에서 각국은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독립적으로 군사력의 증감이나 외교적인 활동을 행하지만, 기본적으로 단일한 패권국이 국제 사회에 나타나 균형을 깨는 일에 대해서는 국가간의 협력을 통해 그에 상대하는 세력을 이루어 막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15592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세열폭탄 Fragmentation Bomb 폭탄의 표면에 홈을 파 파편에 의한 인마살상능력을 높인 폭탄을 가리킨다. 이 폭탄은 지상물의 파괴보다 적의 인마살상을 주목적으로 하는데, 일반적으로 폭탄의 경우 폭발시의 열보다는 폭발로 인한 폭풍과 비산하는 파편이 그 살상능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세열폭탄은 미리 폭탄에 홈을 파 두어 폭발시 그 파편이 미리 파 놓은 홈에 따라 잘게 갈라질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이로 인해 재래식 폭탄에 비해 파편효과가 크게 증가하여 강력한 인마살상능력을 지닌다. 현재 군에서 쓰이는 인마살상용 수류탄 역시 세열수류탄으로, 세열폭탄의 일종이다.
15593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개 Dispersal 집중되어 있는 시설 및 인원을 분산시키거나 분리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제한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부대가 적의 공격으로부터 받는 취약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행하거나, 혹은 전쟁 중에 적 공군의 공습으로 인하여 일어나게 될 군사시설이나 민간부문의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군수공장이나 관청, 민간거주지 등에 대해서 행하게 된다.
15594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나 넓게는 신호탐지, 청음, 통신, 항해, 특정 목표물과의 거리 측정 등을 수행하기 위해 수중음향에너지를 이용하는 것 또는 그를 위한 장비를 가리키며, 일반적으로는 음파(수중음향에너지)를 이용하여 선박이나 어군 등과 같은 목표물과의 거리 측정을 행하는 항해용 장비를 가리킨다. 목표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에 따라 목표에서 발하는 음향을 수신하여 그 방향, 거리, 강도 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목표물의 정보사항을 입수하는 수동소나와 목표물에 대해 송신기에서 음파를 발사한 뒤 그 반사파를 듣고 목표의 방위 및 목표와의 거리 등을 측정하는 능동소나로 나뉘어진다. 능동소나는 다시 수직소나와 수평소나로 나뉘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소나라 하면 수평소나를 가리킨다. 능동소나의 원리는 레이더와 비슷하나, 수중음파의 속도가 전파보다 낮기 때문에 안테나의 빠른 회전이 불가능하며, 그로 인해서 유효한 사용을 위하여는 펄스의 반복주파수를 낮출 필요가 있다. 능동소나의 음파방출 방식으로는 선형주사방식, 나선상탐사방식, 다중탐사방식이 있다.
15595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모전 War of Attrition 1. 전쟁 상대국가 사이에서 인원, 병기, 물자 등을 계속적으로 축차 투입하여 전쟁을 장기간 지속시킴으로써 쉽게 승부가 나지 않는 전쟁형태를 가리킨다. 2. 상대편에 대하여 계속적인 소모를 강요하여 종국에는 그 전쟁지속력을 완전히 소모, 말살시킴으로써 승리를 달성하는 전쟁수행방법을 가리킨다. 이는 상대에 비하여 전쟁을 위해 동원될 수 있는 병력이나 물자를 비롯한 자원 및 국력의 크기가 매우 클 때 사용될 수 있다.
15596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이탄 Incendiary Bomb 탄체 속에 소이제를 내장하여 가연성 목표물에 대하여 소각 파괴를 행하는 탄약을 가리킨다. 지상화기용 포탄이나 항공기용 기관포탄 및 폭탄 등의 형태로 운용되며, 소이제로는 유지류나 테르밋(thermite:산화철과 알루미늄 혹은 마그네슘 분말을 혼합한 것 혼합된 금속 분말과 산화철 사이에서 일어나는 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고열을 얻는다.), 황린 등이 이용된다. 제 2차 세계대전 시기에 개발되어 월남전에서 악명을 떨쳤던 네이팜(Napalm)탄 역시 유지소이탄의 일종이다. 소이탄은 그 격렬한 연소 활동으로 인하여 주변의 산소를 빠르게 소진시키기 때문에 가연성 목표물의 파괴에 더하여 주변의 사람들을 산소 결핍으로 질식시키기도 한다.
15597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해 Minesweeping 바다에 부설된 기뢰(機雷)를 비롯한 위험물과 장애물을 제거하여 항행의 안전을 확보하는 일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소해라 하면 기뢰의 제거를 말하는데, 이는 소나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기뢰를 탐색한 뒤 제거 또는 무력화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기뢰의 종류별로 소해방법이 달라지는데, 자기기뢰의 경우에는 절연처리한 케이블을 해상에 방출시켜 인양하면서 전류를 흘려 이로 인한 지자기 변화로 기뢰를 기만하여 자폭시키며, 음향기뢰의 경우에는 음향발생기를 이용하여 기뢰를 기만한 뒤 예인하여 소해한다. 해저기뢰의 경우에는 무인기뢰제거기를 이용하여 기뢰제거폭발물을 설치 후 폭발시키는 방법으로 소해를 행하며, 계류기뢰의 경우에는 에 무인기뢰제거기나 기계식 소해장치를 사용하여 기뢰의 계류체인을 절단(기계식 또는 폭약식 절단기를 사용하거나 자체마찰을 이용하여 절단한다.)시킴으로써 기뢰를 수면으로 부상시킨 후 이를 함포로 파괴하는 방법으로 소해를 행한다.
15598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해함 Sweeper 각종 소해기구를 이용하여 소해작업을 행하는 함정을 가리킨다. 이러한 함정은 통상 기뢰를 탐색하기 위한 소나장비 및 제거를 위한 기구 중 한 가지 혹은 양쪽 모두를 갖추고 있다. 담당하는 수심에 따라 대양소해함과 연안소해함으로 나뉘어지며, 이외에 소해작업의 지휘 및 통제를 행하는 기뢰대항함(정) 등이 있다. 자기기뢰와 같은 감응기뢰의 폭발을 막기 위하여 선체를 비자성 또는 비금속 재료로 제작하기도 한다. 현재 한국해군에서는 소해전력으로 강경급 기뢰탐색함과 양양급 기뢰제거함 및 금산/남양급 기뢰제거정을 운용하고 있다.
15599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소화기 Small Arms 보병부대가 사용하는 화기로서 개인휴대가 비교적 간편하고 위력이 가벼운 소구경의 화기를 가리킨다. 주로 개인화기로 사용되며, 권총이나 소총, 기관단총 및 경기관총 등이 이 부류에 포함된다.
15600 전쟁/군사정보>군사 용어사전>전쟁,군사용어사전 쇼우다운계획 한국전쟁기간 중 교착상태에서 전투가 계속되던 1952년, 적군의 연속적인 공세로 주도권이 넘어가고 있는 상황을 우려한 미 제 8군 사령관 밴플리트 장군이 10월 초 유엔군 사령관 클라크 장군에게 제안하여 실행된 작전. 금화 북쪽의 감제지역을 확보하여 금화부근의 방어선을 개선하기 위한 제한된 공격작전으로, 포병지원과 항공기에 의한 공습지원이 뒷받침되는 가운데 2개 대대를 투입하여 200명 이내의 사상자로 5일 이내에 작전을 완료할 수 있다는 예측 하에 휴전협상이 결렬된 10월 8일 클라크 장군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저격능선과 삼각고지를 목표로 10월 14일 공격을 개시하였다. 그러나 작전의 진행은 예상보다 매우 지지부진하였고, 공격에 투입되었던 미 제 7사단은 예하 9개 보병대대 중 8개 대대를 투입하여 2,000명 이상의 사상자를 내는 피해를 입었다. 11월에 접어들면서 전투는 소강상태로 들어갔고, 결국 42일간의 작전 끝에 저격능선만 확보한 상태에서 작전은 종료되었다.
'● 비즈니스 지식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방,군사용어사전 : 15701-15800 (0) | 2022.05.09 |
---|---|
국방,군사용어사전 : 15601-15700 (0) | 2022.05.09 |
국방,군사용어사전 : 15001-15500 (0) | 2022.05.08 |
국방,군사용어사전 : 14501-15000 (0) | 2022.05.08 |
국방,군사용어사전 : 14001-14500 (0) | 2022.05.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