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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UAM에 진심인 진짜 이유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4.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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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이 분야 벤처기업이 보이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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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가 UAM에 진심인 진짜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82KELCYwbXE

국제적인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탐구하는 영상입니다. 각국의 UAM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며, 특히 두바이, 일본, 인도네시아와 같은 나라들이 어떻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이 영상은 UAM이 단순한 교통 수단이 아닌, 고소득 국가와 섬 국가들에게 필수적인 혁신적 운송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환경 친화적인 정책과 UAM의 결합이 어떻게 각국의 경제적 필요와 맞물려 발전할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핵심주제

전 세계적으로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 UAM은 교통 인프라가 필요한 많은 국가가 선진국과 동시에 준비하고 있으며, 특히 두바이 등 고소득 국가가 주도하고 있다.
  • 두바이는 2025년부터 UAM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버티포트 구축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이러한 국제적인 관심은 교통 문제 해결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에 의해 더욱 자극받고 있다.
UAM은 섬 국가에서 혁신적인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 일본과 인도네시아 등에서는 UAM을 통해 중소 지역 간 연결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 일본은 오사카와 기타 규슈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며, 인도네시아는 현대차와 협력하여 UAM 생태계를 구축하려 하고 있다.
  • 이러한 계획은 관광 산업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시티에서 UAM은 교통 체계 혁신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 인도의 체나이를 포함해 여러 대도시에서 UAM이 교통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한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 유럽에서도 로마와 파리를 중심으로 한 버티포트 운영 및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정부가 이를 적절한 물류 이동 해결책으로 간주하고 있다.
  • 이러한 흐름은 인구 밀집 대도시의 모빌리티 문제 해결에 희망을 주고 있다.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UAM 산업의 상용화가 주목받고 있다.
  • 파리는 UAM 기체를 활용하여 올림픽에 맞춘 버티포트를 구축할 계획으로, 실전 운행 가능성을 높길 기대하고 있다.
  • 리리움 기체가 주로 사용되는 이 계획은 UAM 기술의 비용 편익 분석에도 활용될 예정이다.
  • UAM의 성공적인 상용화는 향후 다양한 이벤트 운송 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고 있다.
UAM 산업의 변화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 UAM 산업이 이제는 미지의 분야에서 상용화를 향한 메인스트림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주의 깊게 살펴 중요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 다음 시간에는 더욱 심층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타임라인

완벽노트(GPT-4o) 적용됨
GPT-3.5
1. 🚁 각국의 UAM 산업 준비 현황
  •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산업은 선진국뿐 아니라 교통 인프라가 필요한 많은 국가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준비 중이다.
  • 특히 지상 교통 연결성이 떨어지는 섬나라와 인구 밀도가 높고 고소득자가 많은 도시는 적극적으로 UAM 산업을 추진하고 있다.
  • 두바이는 2016년 두바이 2030 자율주행 비전을 통해 전체 교통량의 25%를 자율주행하도록 목표를 세우고, 2025년부터 UAM 상용화를 위해 네 개의 버티포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 두바이는 조비, 아처, 이항, 릴리움 등 대표적인 UAM 기체 업체들과 MOU를 체결해 기체를 확보하고 있으며, 서방 형식 인증과는 별개로 자체 인증을 준비 중이다.
  • 조비는 2025년부터 두바이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원문 스크립트 보기
하늘을 달리다, 오늘 이 시간에는 각국의 UAM 산업 준비 현황을 디테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U 산업은 현재 기체 개발 기업을 보유한 몇몇 선진국뿐만 아니라, 자국 교통 인프라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국가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지상 교통 연결성이 떨어지는 섬나라는 인구 밀도가 높고 고소득자가 많은 도시를 보유한 국가들이 적극적으로 U 산업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기체를 만드는 U 기업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활용될 인프라가 어떻게 준비 중인지도 알고 있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U 산업을 판단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영상을 통해 U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인프라를 준비 중인지 충분히 인사이트를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가장 활발히 준비하고 있는 곳은 아랍 에미리트 연합의 두바이입니다. 두바이는 2016년 발표한 두바이 2030 자율주행 비전을 통해 전체 교통량의 25% 자율주행하는 목표를 수립했는데, 2025년부터 UAM 상용을 위해 두바이 국제공항을 포함해 네 개의 도심 버티 포트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두바이는 조비, 아처, 이항, 릴과 같은 대표 UAM 기체 업체들과의 MOU 체결을 통해 사전 기체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FAA, EASA 같은 서방 형식 인증 완료와 별개로 인증 부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빠르면 2025년부터 두바이 상공에서 다양한 U 기체들을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조비는 이미 두바이에서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 두바이가 UAM 산업에 적극적인 이유
  • 두바이가 UAM 산업에 적극적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첫째, 안정적인 기상환경으로 비행에 적합하다.
  • 둘째, 고소득자 비율이 높아 비용보다 편익이 중요하다.
  • 셋째, UAM이 지향하는 친환경 미래지향 산업이라는 점이 특히 중요하다.
  • UAE 등 중동의 산유국들은 신재생 에너지 개발 계획을 세우며 에너지 전환 준비 중에 있다.
원문 스크립트 보기
두바이가 UAM 산업에 적극적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있는데, 첫째 안정적인 기상환경으로 적어도 비행에 적합한 점, 둘째 고소득자 비율이 높기 때문에 비용보다 편익이 중요한 점, 셋째 UAM이 지향하는 친환경 미래지향 산업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마지막 세 번째가 결정적인 이유인데, UAE를 비롯한 많은 중동의 산유국들은 현재 신재생 에너지 개발 계획을 수립해서 에너지 전환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동안 석유로 벌어들인 돈을 새로운 먹거리를 찾는데 쏟아붓고 있는데요, 사우디 빈살만 왕세자가 계획하는 네옴시티 프로젝트도 이런 사업 중 하나이고, UAE 역시 산소 배출이 없는 일명 '산무 도시'를 마스다르 시티라는 명칭으로 건설 중에 있습니다. 이런 친환경 국가 정책과 UAM 산업의 이해 관계가 맞아떨어지면서 두바이는 작년에 두바이 에어쇼를 통해 비토를 선보인 이후 많은 시험 비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두바이는 카타르, 사우디 같은 이웃 중동 국가들과 함께 테스트베드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섬정 국가들의 UAM 준비 현황입니다..

 

3. UAM을 통한 혁신적인 교통 수단의 발전
  • 일본이나 인도네시아와 같은 섬 국가들에게 UAM은 혁신적인 교통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 대도시 간 연결은 여객기를 통해 이뤄지지만, 중소 지역 연결은 느린 배나 비싼 소형 항공기에 의존해야 했다.
  • UAM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일본은 오사카에서 기타 규슈를 잇는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2028년까지 계획하고 있다.
  • 일본 내륙해를 둘러싼 해안 지역은 관광지로서의 가치가 높아 U 생태계에서 얻는 이점이 크다.
  • 인도네시아는 현대차와 협력하여 UAM 생태계를 구축하며, 새로운 수도 누산타라에 맞춘 도시 문화를 창조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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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와 이웃한 일본이나 인도네시아 같은 섬 국가들에게 UAM은 혁신적인 교통 수단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도시 간의 시간 연결은 여객기를 통해 이뤄지지만, 그보다 작은 중소 지역끼리 연결은 배나 소형 항공기가 아니면 할 수 없는데요. 배는 속도가 느리고 소형 항공기는 이용료가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상쇄시켜 줄 교통 수단이 바로 UAM입니다. 때문에 많은 섬 지역에서 UAM 산업을 준비 중인데, 먼저 옆나라 일본을 보시면 오사카에서 기타 규슈까지 이어지는 일본의 세토우치 지역에 UAM 인프라를 2028년까지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지역은 일본 내륙해를 둘러싼 해안 지역으로, 일본의 4대 섬 중 혼슈, 시코쿠, 규슈를 연결하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자연 경관과 많은 역사적 유적지로 관광지로서도 가치가 있기 때문에 U 생태계를 통해 얻는 이점이 많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도네시아는 현대차와 함께 비톨 생태계를 구축 중에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18,000개 이상의 섬으로 이루어진 지형적 특징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 때문에 일찍이 2022년부터 현대차 그룹과 기술 협력 업무 협약을 맺고 지상 항공 모빌리티에 대한 개념 검증과 실증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는 현재 수도를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데, 새로운 수도인 누산타라를 기본 교통으로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도시 문화를 창조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4. ️🚁섬의 교통 체계에 UAM 통합 계획
  • 기존의 섬 교통 체계에 UAM을 포함시켜 도시 전체의 교통 체계를 수립할 계획이다.
  • 이는 지역 간 연결성 문제 및 해양 도시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나라에서도 내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다양한 교통 체계가 준비 중이며,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버티포트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 또한 청라 오브랜드 개양 테크노 밸리도 2030년까지 10개 노선으로 확장하는 버티포트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다.
  • 국토부 분석에 따르면 초기 UAM 요금은 인천 공항과 여의도 노선 기준으로 약 11만 원으로 예상되며, 시장 확대와 자율 비행 완성 시 2만 원까지 내려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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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섬 교통 체계에 추가로 UAM을 도입하는 수준이 아니라, 아예 도시의 교통 체계를 수립할 때 UAM을 포함한다는 것인데요. 그만큼 섬 지형에는 지역 간 연결성 문제나 해양 도시의 오염 문제를 해소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내륙과 서물 있는 교통 체계로 여러 지역에서 준비 중입니다.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버티포트 조성 계획을 수립하였고, 청라 오브랜드 개양 테크노 밸리도 추가로 버티포트를 건설해 2030년까지 10개 노선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소비자 요금도 예측했는데요, 국토부 분석에 따르면 UAM 요금은 인천 공항과 여의도 노선 기준 초기 11만 원으로 예상되고, 향후 시장 확대와 자율 비행이 완성되면 2만 원까지 내려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아니라 제주도와 울릉도 역시 U 산업을 본격적으로 준비 중인데요. 제주도는 이미 U 상용화를 위한 추진 계획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버티포트 건설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제주공항과 중문, 그리고 성산까지 세 개의 버티포트 건설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핵심 공항과 관광지를 연결하는 컨셉인데, 주민 수용 의사나 경제적인 타당성이 확보된다면 제주 상공에서도 유인기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곧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메가시티 개발 현황: 인도 체나이 및 유럽 상황
  • 인도의 체나이는 1천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진 대도시로, 현대차와 닛산 등 많은 완성차 업체와 1차 협력 업체가 위치해 있어 인도 자동차 산업의 허브로 불린다.
  • 이 도시에서는 소득 수준이 높고 모빌리티에 대한 이해도 높아, 첫 번째 유인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테스트 배드로 변모할 준비를 하고 있다.
  • 항공 교통 관리와 보안, 안전 등의 규제 사항을 논의 중이며, 해당 프로젝트의 의사는 UAM을 물류 이동 해결책으로 선택했다.
  • 인구 밀집 대도시에서 지상 교통이 한계에 직면하면서 UAM이 문제를 해소할 수단으로 각국 정부의 주목을 받고 있다.
  • 유럽에서는 로마와 파리 중심으로 버티포트 건설과 운행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로마는 유럽 최초로 버티포트를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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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은 메가시티급 대도시권의 개발 현황입니다. 인도의 체나이는 1천만 명이 넘게 자리 잡은 광역 대도시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인도 자동차 산업의 허브로 불릴 만큼 현대차, 닛산 등 많은 완성차 업체와 1차 협력 업체가 자리 잡은 지역인데요. 그만큼 소득 수준이 높고 모빌리티에 대한 이해가 높은 도시입니다. 이곳은 인도의 첫 번째 유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테스트 배드로 탈바꿈을 준비 중인데요. 항공 교통 관리, 보안, 안전 등 필요한 규제 사항을 논의하는 과정이 진행 중입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상무 의사는 직접 지하철과 도로 교통이 한계에 도달하는 상황에 대비해 물류 이동을 해결할 솔루션으로 UAM을 선택했다고 밝혔는데요. 그만큼 인구가 밀집된 대도시가 이제는 지상 교통 운송만 한계에 부딪혔고, UAM이 문제를 해소시켜 줄 수단으로 각국 정부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유럽은 로마와 파리 등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버티포트 건설과 운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마는 유럽 최초로 버티포트를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6. UAM 산업과 파리 올림픽의 결합 계획
  • 올해 말까지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내년 가톨릭 순례 행사에 맞춰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 2026년까지 최소 10개의 버티포트를 운영할 예정이며, 릴리움 기체가 주로 활용될 것이다.
  • 파리는 UAM 업계의 큰 이벤트인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독일의 볼로콥터 비토가 운행될 예정이다.
  • 이 데이터는 비용 편익 분석과 무인항공 관제 시스템(UFM) 개발에 사용될 전망이다.
  • 비록 2인승 기체이지만, 실전 운행 가능성으로 인해 높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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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말까지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내년부터 가톨릭 순례 행사 시점에 맞춰 운영을 시작한다는 계획입니다. 2026년까지 최소 10개의 버티 포트를 운영한다는 계획인데, 여기엔 릴리움 기체가 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파리는 UAM 업계가 기다리고 있는 빅 이벤트를 치를 도시인데요. 이번 파리에서 열리는 올림픽의 개최 기간 동안 독일의 볼로콥터 비토의 운행이 될 예정입니다. 전 세계 최고의 축제에서 UAM이 실제로 운행하는 모습을 처음으로 공개하는 것인데요. 파리 올림픽 기간 동안 시험 비행의 데이터를 통해 비용 편익을 분석하고, 무인항공 관제 시스템, 즉 UTM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볼로콥터는 비록 조종사를 포함하여 2인승 밖에 되지 않는 기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실전 운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올해 초 비톨 기체 개발에 거의 6.5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파산 위기에 몰릴 만큼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는데, 부디 불의의 사고 없이 운행이 마무리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앞으로 조비를 비롯한 UAM 기업들이 날아다닐 각국의 준비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지역 외에도 수많은 나라에서 UAM 산업을 준비 중인데요.

 

7. UAM 산업의 상용화, 변화의 흐름 주목!
  • 각국의 UAM 산업 준비 현황을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UAM 산업이 이제는 미지의 유망 산업에서 상용화를 앞둔 메인스트림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 이러한 변화의 물줄기를 파악하여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저는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더욱 알찬 내용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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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번에 각국의 준비 현황을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UAM 산업이 이젠 미지의 유망 산업에서 상용화를 앞둔 메인스트림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변화의 물줄기를 잡아 성공적인 투자의 길로 갈 수 있도록 제가 끝까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엔 더욱 알찬 내용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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