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lick.aliexpress.com/e/_DEHcyIF
기업의 벤치마킹 형태
기업의 벤치마킹 형태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나열할 수 있습니다.
내부 벤치마킹:
기업 내부에서 비슷한 분야의 부서나 프로젝트 간에 성과나 프로세스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팀이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다른 제품 개발팀의 개발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경쟁 기업 벤치마킹:
경쟁 기업의 성과, 전략, 제품, 마케팅 등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 업체 제품보다 뒤처지는 경우, 경쟁 업체의 제품 디자인, 기능, 가격 등을 분석하여 개선할 수 있습니다.
선도 기업 벤치마킹:
선도 기업의 전략, 혁신, 비즈니스 모델 등을 분석하여 학습하고 참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선도 기업이 적극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경우, 이를 분석하여 자사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술 기반 벤치마킹:
기술적인 측면에서 성과나 혁신을 비교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기업의 기술적인 해결책이나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자사의 기술 개발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업계 벤치마킹:
전체적인 업계의 동향과 성과를 비교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가 속한 산업에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의 성과가 뒤쳐지는 경우, 업계 벤치마킹을 통해 해당 산업의 트렌드와 경쟁 업체의 전략을 분석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AI 경영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vergence thinking 과 Convergence thinking (1) | 2023.05.11 |
---|---|
7개의 베스트 프랙티스 원칙 of 기업의 벤치마킹 (1) | 2023.05.11 |
아세안 국가들의 1인당 국민소득. 2021년 기준 (0) | 2023.05.10 |
토요타 경영시스템 중 칸반, 카이젠, just in time (1) | 2023.05.10 |
도요타의 경영시스템의 고객지향적 행동 개념 (0) | 2023.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