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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기본적으로 더 우수합니다"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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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303964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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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수소차로 정리...

"전기차가 기본적으로 더 우수합니다" 자동차 전문가 미디어오토 장진택이 말하는 전기차가 대세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 |클래스e|알고e즘

https://www.youtube.com/watch?v=vJrcpuw-XJo

 

전기차가 대세가 되어가는 이유를 다양한 역사적 사례를 통해 명확하게 설명해주는 영상입니다. 지난 120년간 전기차의 발전을 살펴보면, 내연기관차보다 우수한 성능과 친환경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자율주행 구현에도 적합하여 미래 산업의 핵심 차량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 발전에 따라 전기차의 비싼 가격과 충전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내연기관차의 시대를 종식시킬 새로운 변혁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자동차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높여주는 유익한 내용입니다.
핵심 용어
  • 전기차: 전기차는 전기로 움직이는 자동차로, 내연기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차는 배터리로 전기를 저장하고, 그 전기로 전기 모터를 돌려서 움직입니다. 전기차는 환경...

1. ⚡ 전기차의 역사적 우수성과 대세 이유

  • 전기차는 1900년 무렵 대세였으며, 당시의 내연기관 차량보다 빠르고 다루기 쉬워 많은 인기를 끌었다. 뉴욕에는 전기차 택시가 2천 대가 운영되었고, 1905년에는 미국의 네 바퀴 운송 수단 4분의 1이 전기차였다.

  • 벤츠 1호차는 시속 16km에 불과한 반면, 당시의 전기차 P1은 35km의 최고 속도를 자랑하며 가득 충전 시 880km를 주행할 수 있었다.

  • 전기차의 조작은 간편하여, 전기를 연결하면 즉시 움직이고 끊으면 속도가 줄어드는 방식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호평받았다.

1.1. 전기차의 역사적 우수성
  • 과거, 소비자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것은 스피드였다.

  • 전기차는 1886년에 벤츠 1호차가 출시되기 전에도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한 차종이었다.

  • 벤츠 1호차는 휘발유로 움직였지만, 시속 16km에 불과했다.

  • 전기차 P1은 5마력 전기 모터로 최고 시속 35km에 달하며, 가득 충전 시 880km를 주행할 수 있었다.

  • 1905년경에는 미국의 네 바퀴 운송 수단 중 4분의 1이 전기차로, 당시 전기차가 대세였음을 나타낸다.

1.2. 전기차, 과거와 현재의 대세
  • 자동차 전문가 장진택은 자동차의 역사와 전기차의 대세에 대해 이야기한다.

  • 1900년대 초, 전기차가 경쟁 차량 중에서 대세를 이루었던 시기가 있었다.

  • 당시에는 내연 기관차와 증기 기관차가 없었으며, 오직 전기차가 널리 사용되었다.

  • 예를 들어, 뉴욕에는 전기차 택시 회사가 존재하였다.

  • 이런 역사적 사실들이 현재 전기차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1.3. ️ 역사적 전기차의 등장
  • 유럽 산업혁명은 농업 사회에서 기계 산업으로 변화하며 시작되었다.

  • 증기 기관이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1769년에는 증기 기관차가 도로에서 운행하기 시작했다.

  • 마이클 패러데이가 1830년에 발전기를 발명한 후, 전기 모터가 전기를 활용하는 최초의 수단으로 등장했다.

  • 전기 모터가 장착된 전기차는 1870년대부터 마차 사이에서 주행하기 시작하였고, 이 시기에는 내연기관차가 존재하지 않았다.

  • 에디슨이 1879년에 필라멘트 전구를 발명하며 전구의 일반화가 이루어졌고, 이때 전기 산업이 활발하게 발전하였다.

1.4. 전기차 관련 주요 발명가 및 기업 소개
  • 전기차와 관련된 주요 발명가로 에디슨, 패러데이, 테슬라가 언급된다. 이들은 현재 자동차 회사 이름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 테슬라는 미국에 위치한 세계 1위의 전기차 회사로, 그 이름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 패러데이는 중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간 27만 대의 생산 규모를 가진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쌍용자동차 공장이 완전 가동됐을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 에디슨모터스는 우리나라의 전기 버스 제조 회사로, 전기를 사용하는 시내버스를 생산하고 있다.

  •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자동차를 인수하고자 하며, 그 계획에는 고용 유지를 포함한 연산 30만 대의 전기차 생산이 포함된다.

1.5. 전기차의 초기 우수성
  • 19세기 후반, 전기차는 당시의 다른 탈것들보다 가장 빨랐으며, 시속 30km 이상 달릴 수 있었다.

  • 그러므로 전기차는 조작이 쉬워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다룰 수 있었다.

  • 1886년 벤츠 1호차가 등장했으나, 초창기에는 내연기관차가 힘을 받지 못했으며 여전히 전기차에 뒤쳐졌었다.

  • 1898년 포르쉐가 만든 전기차 P1은 최고 시속 35km로 당시 가장 스펙이 좋은 전기차였으며, 충전 후 88km를 주행할 수 있었다.

  • 1905년 경에는 미국의 운송 수단 중 1/4이 전기차였으며, 뉴욕에는 전기 택시가 2천 대나 있었다.

2. 🏎️ 내연기관차의 부상과 정유 산업의 변화

  • 1908년 헨리 포드가 대량 생산으로 내연기관차인 포드 T형을 출시하였고, 이는 합리적인 가격과 큰 배기량 덕분에 30마력 이상의 파워를 자랑했다.

  • 당시 사람들은 대부분 등유를 사용했으나, 원유를 정제하면 휘발유와 경유 등이 생성되었고, 내연기관차의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 미국과 유럽에서 경쟁적으로 유전을 발굴하고 정제하여, 정유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계기가 마련된다.

  • 이 시기에 미국의 석유 왕인 존 데이비슨 록펠러가 부상하면서, 엑손모빌 같은 거대 기업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3. 🌍 전기차 개발의 역사적 배경

  • 1960년대와 70년대부터 대기 환경 문제가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1990년에는 캘리포니아주에서 무공해 차 판매 의무화 법안이 통과됐다.

  • 이 법안에 따르면 1998년에는 캘리포니아에서 판매되는 차의 2%를 전기차로 해야 했고, 2003년까지는 10%로 증가했다.

  • GM은 1996년에 순수 전기차인 EV1을 개발하였고, 이 차량은 공기 저항 계수가 0.19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 그러나 정유 회사들의 반대 운동으로 인해 전기차 시대가 저물어가는 듯했으며, 이후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전환되는 결정이 내려졌다.

  • 2015년 폭스바겐의 디젤 엔진 스캔들이 발생하면서 환경 문제가 더욱 부각되었고, 이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4. 🌍 기후 협약과 전기차의 관계

  • 2015년 가을, 파리 기후 협약이 열리면서 전 세계 기후 학자들이 모여 내연기관차에 대한 강력한 규제 필요성을 논의했다.

  • 이로 인해 전기차를 제조 중이던 테슬라가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되었다.

 

5. ⚡ 전기차의 경쟁력과 자율주행 시대의 도래

  •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상품성이 뛰어나고, 빠르며 친환경적이다. 또한, 내구성이 좋고 주행감이 우수하다.

  • 전기차의 단점은 비용이 비싸고 배터리가 무겁고, 충전 시간이 주유보다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 배터리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내연기관차는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 자율주행차는 전기차에서만 실현 가능하며, 이는 미래 산업으로의 변화를 가져온다.

  •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면 자동차의 공유 경제가 활성화되고, 자동차 소유의 개념이 변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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