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경영사전

Collaborative consumption(협력 소비)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3. 6. 18.
반응형

Collaborative consumption(협력 소비)


Collaborative consumption(협력 소비)은 소비자들이 소유한 자원, 제품, 서비스 등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교환하는 경제 모델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환경 보호,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연대 등의 가치를 추구합니다.

사례로는 Airbnb와 Uber가 대표적입니다. 

Airbnb는 개인이 보유한 숙박 시설을 공유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숙박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며, 

Uber는 개인 차량을 대중교통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입니다. 

또한, 공유 경제의 확장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 공동 작업공간, 시간 공유 서비스, 의류 공유 서비스 등 다양한 협력 소비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로는 SNS, 모바일 앱, 빅데이터 분석 등이 있습니다. 

SNS는 개인 간의 정보 공유와 네트워크 형성을 가능하게 하여 협력 소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바일 앱은 서비스 예약과 결제, 평가 등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여 협력 소비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은 협력 소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선호도와 패턴을 파악하며, 이를 통해 협력 소비 서비스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장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환경 문제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해 협력 소비 모델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분야는 다양한 변형 비즈니스 모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https://s.click.aliexpress.com/e/_DldF1XJ

K6Max 미니 드론 4K 전문 카메라 3 대, 광각 광학 흐름 현지화, 4 방향 장애물 회피 RC 쿼드콥터, 신제품

 

33.22US $ 52% OFF|New K6max Rc Drone 4k Professinal With Three Cameras Wide Angle Optical Flow Localization Four-way Obstacle Av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