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경영사전

선택의 역설. PARADOX OF CHOICE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3. 5. 22.
반응형

선택의 역설. PARADOX OF CHOICE

선택의 역설은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선택권을 가질 때 만족도가 떨어지고 행복감이 감소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 역설은 심리학자 Barry Schwartz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으며, 그는 사람들이 선택권을 가질 때 오히려 더 많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느낄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선택의 역설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한 가지 일반적인 예는 과일 잼 진열대입니다. 

한 연구에서 Schwartz와 그의 동료들은 고객이 6가지 잼이 있는 진열대와 24가지 잼이 있는 진열대에서 잼을 선택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들은 24가지 잼이 있는 진열대에서 잼을 선택하는 고객이 6가지 잼이 있는 진열대에서 잼을 선택하는 고객보다 훨씬 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24가지 잼이 있는 진열대에서 잼을 선택하는 고객이 잼에 만족할 가능성이 훨씬 적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선택의 역설은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선택권을 가질 때 의사 결정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는 각 선택의 장단점을 비교해야 하며, 이는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을 내린 후에도 우리가 잘못된 선택을 했다는 두려움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선택의 역설을 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선택의 폭을 좁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과일 잼 진열대에서 6가지 잼만 선택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선택을 내리는 데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즉, 결정을 내리기 전에 각 선택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결정을 내린 후에는 자신을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내린 선택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이 제품군을 출시할 때 선택의 역설을 고려하여 제품군을 만든 몇 가지 실제 사례

Apple의 iPhone. 2007년 Apple은  iPhone을 출시했습니다. 

단순하고 사용하기 쉬운 전화기로 설계되었으며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Apple은 사용자를 압도하지 않도록 선택 범위를 좁혔습니다. 그들은 전화기의 색상과 저장 용량을 선택할 수 있지만 그게 전부였습니다.

Netflix. Netflix는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서비스입니다.

 2007년에 시작되었을 때 Netflix는 다양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제공했지만 선택 범위를 좁혔습니다. 그들은 사용자가 보고 싶은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찾기 쉽게 만들기 위해 장르별로 콘텐츠를 분류했습니다.

Amazon. Amazon은 사용자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소매업체입니다. 1994년에 시작되었을 때 Amazon은 다양한 제품을 제공했지만 선택 범위를 좁혔습니다. 그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찾기 쉽게 만들기 위해 제품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했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모두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선택권을 가질 때 만족도가 떨어지고 행복감이 감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선택의 폭을 좁히고 선택을 쉽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https://prqueen.co.kr/new/shop/detail.php?start=&code=2004740&cid=104&price1=&price2= 

 

친환경 거꾸로우산 - 레그넷D 접힘 자동

임펙트있는 홍보용품은 판촉여왕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안합니다.

prqueen.co.kr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