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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경영사전

BRAND HIJACK : 긍정적 관점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3.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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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HIJACK : 긍정적 관점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해서 상품을 '채간다' 라는 의미를 가진 긍정적 관점의 브랜드 하이재킹
소비자가 스스로 판단하여 상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것을 '채간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마케팅 메시지나 영향력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인 판단과 경험을 기반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브랜드 하이재킹은 이러한 소비자의 채감 행위를 브랜드의 이점을 활용하여 양립하거나 파급력을 얻으려는 브랜드의 노력을 말합니다. 

몸에 나이키 문신을 새기는 나이키 고객이나, 할리데이비슨을 자랑스럽게 풀패션까지 갖추고 타는 라이더들이 브랜드 하이재커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하이재킹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애착이나 동경을 나타내기 위해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실질적인 제품이나 상징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의 연결을 강조하고자 할 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나이키(Nike)의 고객이 자신의 몸에 나이키 로고를 문신으로 새기거나,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을 자랑스럽게 타는 라이더들은 브랜드 하이재커로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스타일과 정체성을 브랜드와의 연결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며, 브랜드의 상징이나 제품을 통해 자신의 소속감과 성취감을 나타냅니다.

유사한 실질적인 제품사례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애플(Apple) 제품의 팬들은 애플 로고를 닮은 애플 혹은 애플 로고와 관련된 아이템을 착용하거나 사용하여 애플 제품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를 표현합니다.

스타벅스(Starbucks)의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의 커피컵이나 텀블러를 소지하여 자신의 커피 소비 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합니다.

해리포터(Harry Potter) 시리즈의 팬들은 해리포터와 관련된 문신을 새기거나, 호그와트(Hogwarts) 마법학교를 상징하는 제품을 사용하여 자신의 팬심과 소속감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한 연결을 시사하며,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아이덴티티와 가치를 브랜드와의 관계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브랜드 하이재킹은 소비자들이 특정 브랜드를 채감하는 행위를 유도하고, 이를 자사 브랜드와 연결시켜 소비자의 관심과 신뢰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을 때, 어떤 브랜드는 자사의 제품을 '건강한 선택'이라고 마케팅하거나 건강과 관련된 메시지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이 채감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판단을 조화롭게 양립시키는 전략입니다.

브랜드 하이재킹은 소비자들의 채감 행위와 브랜드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소비자들의 관심과 믿음을 얻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독립적인 판단력을 존중하면서도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선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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