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경영사전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3. 5. 4.
반응형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는

 제품이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인지되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판매가 중단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4개의 단계로 나뉩니다.

1.도입(Introduction) 단계:

제품이 처음 출시되고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입니다. 소비자들이 이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홍보와 광고가 많이 필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제품 판매가 천천히 시작되지만 수익은 적습니다.


2.성장(Growth) 단계:

제품의 인지도와 판매가 급증하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이 출시되고 제품을 개선하면서 판매가 증가하게 됩니다. 수익이 크게 증가하는 단계입니다.


3.성숙(Maturity) 단계:

판매가 점차 안정되며 성장세가 점차 줄어드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도 많이 출시되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로 인해 가격 경쟁도 치열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에 쌓인 수익을 바탕으로 수익을 유지하거나, 유지를 위한 가격 조정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4.쇠퇴(Decline) 단계:

제품의 수요가 감소하며 판매가 줄어드는 단계입니다. 경쟁 업체들도 이전에 출시했던 제품들을 대체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게 되어, 이전에 판매되던 제품은 서서히 시장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생산 비용을 줄이는 등의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추천인 코드   :    AF9956533          *본 광고는 쿠팡의 판매수수료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AI 경영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의 고객가치는 무엇인가?  (0) 2023.05.05
market leader 와 market follower  (1) 2023.05.05
고객의 가치 (이성적 가치와 감성적 가치)  (1) 2023.05.03
마케팅 4C전략  (1) 2023.05.03
바이럴 마케팅  (0) 2023.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