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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군사용어사전 : 16601-16700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2.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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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군사용어사전 : 16601-16700

순번     분류     표제어   영문     설명

16601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유재산           State Property    국가의 소유에 속하는 재산이다. 넓은 의미로서 국가가 소유하는 일체의 동산, 부동산 및 권리를 말하며, 이는 공유 재산, 사유 재산에 대한 개념이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 있어서는 국유재산법의 적용을 받는 재산으로서 국가의 부담이나 기부 채납 또는 법령, 조약의 규정에 의하여 국유로 된 부동산과 그 종물, 선박, 부표, 부잔교, 부선거, 항공기와 그들의 종물, 국영 사업 또는 시설에서 사용하는 중요한 기계와 기구 및 국가에 귀속된 기업체, 지상권, 지역권, 광업권, 기타 이에 준하는 권리, 특허권, 저작권, 상표권, 실용 신안권, 기타 이에 준하는 권리, 주식과 출자로 인한 관리 및 국가에 귀속된 이사 행사권과 사원권 등의 재산을 말한다.

16602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유재산 관리 특별 회계  National Property Management Special Account     도심지의 군용 시설을 매각한 재원으로 교외에 이전하기 위한 사업과 군이 점유하고 있는 사유지를 매입하기 위한 소요 예산을 말한다.

16603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유재산 대부    Loan of State Property    국유재산중 잡종재산을 국가 이외의 자에게 사용 수익케 하는 것으로서 이에는 유상 대부와 무상 대부의 2가지가 있다. 전자는 국가가 국가 이외의 제 3자에게 잡종재산을 사용 수익케 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은 이에 대하여 대부료를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하는 것으로서 민법상의 임대차 계약과 같은 것이다. 후자는 국가가 잡종재산을 무상으로 사용 수익케하기 위하여 목적물을 인도하고, 상대방은 이를 소정 기간 사용한 후 국가에 반납할 것을 약정함으로서 효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민법상의 사용 대차와 같다. 그러나 국가의 재산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교환하거나 지급의 수단으로 사용하거나 또는 적정한 댓가없이 이를 양여하거나 대여할 수 없는 것이므로 법률의 근거없이 무상으로 대부할 수는 없다. 잡종재산의 대부 역시 모든 관청 계약의 경우에 있어서와 같이 일반 경쟁 계약 방법에 의하는 것이 원칙이나 지방 자치 단체, 공법인, 공익 법인이 직접 사용하고자 할 때, 임야를 목축, 조림, 광업, 채석 등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재산의 성질상 또는 사회 정책상 일반 경쟁 입찰에 의하여 매각하기 곤란한 재산을 그 연고자에게 대부할 때 가능하다. 또한 잡종재산을 공공 단체가 직접 공용, 공공용 또는 공익 사업용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무상 대부도 가능하다.

16604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유재산 매각    Sale Of State Property     국가가 잡종재산을 일반사물과 같이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매각의 대상이 되는 국유재산은 잡종재산에 한하며, 따라서 행정재산이나 보존재산은 그대로는 매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용도폐지 또는 보존 불필요의 결정에 의거 잡종재산에 편입된 연후에야 매각의 대상이 된다. 잡종재산의 관리청은 국세청장이므로 그 처분 역시 국세청장이 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국유임산물 또는 기업 예산 회계법에서 정하고 있는 각종 특별회계의 기업용 재산은 그 회계를 관장하는 각 중앙 관서의 장이 이를 매각한다. 그 매각의 방법에 있어서는 여타의 관청계약과 같이 일반경쟁 입찰의 방법에 의거 공매함이 원칙이나 예외적으로 대부된 재산을 대부받은 자에게 매각할 때, 일반경쟁 입찰에 있어서 2회 이상 유찰되었을 때, 낙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 국가의 행위를 비밀리 할 필요가 있을 때, 천재지변, 작전상의 병력이동, 긴급한 행사, 기타 이에 준하는 경우로서 경쟁에 붙일 여유가 없을 때, 용도 폐지한 재산을 연고자에게 매각할 때, 정부 투자기관에 물건을 매각할 때는 수의계약에 의하여 매각할 수 있다.

16605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유재산 양여    Transfer Of State Property           국가가 잡종재산의 소유권을 무상으로 국가 이외의 자에게 이전시키는 것으로서 민법상 증여와 같은 것이다. 국가의 재산은 법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무상으로 증여할 수 있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 국유재산을 양수한 자는 10년 이내에 양여목적 외에 그 재산을 사용하지 못하며, 10년 이내에 양여목적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국가가 양여를 취소할 수 있다.

16606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의 운영, 관리, 개발에 대해 협의하고 프로토콜과 구조적인 사안들을 분석하는 인터넷 표준화 작업 기구. 인터넷 아키텍처 위원회(IAB)의 산하 기구로 인터넷의 운영, 관리 및 기술적인 쟁점 등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망 설계자, 관리자, 연구자, 망 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개방된 공동체이다. ☞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16607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제 전기통신 연합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UN 12개 전문기관중의 하나로 세계각국의 전기통신에 관한 제반문제를 검토하고 전파등의 합리적 사용을 위한 국제협력등이 목적이며 1865년 만국전신연합으로 창설되어 1932년 마드리드회의에서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되었으며,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가 있다. 전신, 전화, 무선통신, 위성통신 등을 포함한 모든 전기통신에 관한 연구 및 규칙, 권고안 작성, 정보수집 및 발간 등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으며, 각국에 주파수의 할당/등록 및 전기통신 운용에 대하여 권고한다. 운영은 회원국들의 자발적 분담금으로 이루어지며 '93. 6월 현재 회원국은 175개국이다. '92. 12. 21일 제네바추가전권회의에서 ITU 조직을 표준화부문(TSS: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 전파통신부문(RS:Radio Communications Sector), 개발부문(DS:Development Sector)으로 전면 개편하였고, TSS CCITT CCIR에서 추진하던 표준화업무를 총괄 수행하게 된다.

16608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제 전신전화 자문위원회 International Telegraph and Telephone Consultive Committee           국제 전신전화 자문위원회는 1925년 국제전기통신조약에 따라서 설립된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상설 기관 중 하나이다. 1957년에 전신·전화별로 존재하던 기관을 병합하여 새롭게 창설했다가 1992년 제네바 ITU 헌장 및 협약에 따라 1993 3월 폐지된 조직이다. 가맹국의 주관청과 가맹국으로부터 참가를 승인받은 사기업으로 구성되었으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한 기구로서 전신, 전화에 관한 기술운용과 요금문제에 관한 자문 및 권고하는 일을 했다. 전신·전화의 운용과 요금계산 기준, 기술적인 정의, 통신선로의 보호, 전신 전화의 전송기준과 표준화 등 다양한 업무를 맡았다. 연구위원회로부터 기술의 진보와 수요 구조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을 검토하고 권고안을 모아서 3년에 1번 개최되는 총회에 제출, 승인을 구했다. 폐지 후,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ITU Telecommunication Standardization Sector)이 기능을 계승했으며, 총회는 세계전기통신표준화회의가 운영하고 있다.

16609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제 표준 연동 체계       High Level Architecture    분산 컴퓨터 시뮬레이션 체계를 위한 일반적인 연동구조로 컴퓨터 플랫폼에 무관하게 다른 컴퓨터 시뮬레이션 체계와 통신할 수 있는 네트워크 연동체계를 말한다.

16610    정책/제도/재정정보         국채     Government Bond National Bond  1. 다음 회계 연도에 지출할 것을 전제로 국회의 승인을 얻어 지출원인행위 계약 를 할 수 있으나 지출년도에 다시 국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는 예산 2. 국가가 재정 상의 필요에 따라 국가의 신용으로 설정하는 금전 상의 채무. 또는 그것을 표시하는 채권. 내국채와 외국채가 있는데, 지방채와 함께 공채라 불러 사채와 구별하기도 한다. 3. 국가의 세입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차입한 채무이다. 국가가 발행하는 공채로서 발행장소에 따라 내채와 외채, 기간의 장단에 따라 보통국채와 교부국채, 기한의 유무에 따라 유기국채와 무기국채, 그 목적에 따라 적자국채와 건설국채 등으로 분류된다. 국고채무부담행위를 약하여 보통 실무적으로 국채라고 말한다. 다음 해에 상환인 단기국채(보통국채라고 함) 2년 이상에 걸쳐 상환되는 장기국채로 구분되며, 보통 국채는 당해 연도 지시된 국채(장기채 포함)만을 말하나 전년도 장기채를 포함하여 말할 때도 있으므로 사용(포함범위)에 유의를 요한다.

16611    정책/제도/재정정보         군용 시설 교외 이전 특별 회계                도시 발전에 지장이 있는 지역에 소재하는 군용 시설을 교외로 이전시키는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여 설치된 특별회계를 말한다.

16612    정책/제도/재정정보         군용 시설 이전 사업       Military Facilities Transfer Enterpriser        도심지 등의 군용 시설을 타지역으로 이전하거나 통합 조정하여 이전하는 공사/사업을 말한다.

16613    정책/제도/재정정보         군용 재산                    국유재산 중 군 소유에 속하는 재산을 말한다. 예를 들면 군 매수 재산, 구 일본군 재산으로서의 군용지, 재산 대장에 등재된 재산 관리환에 의한 취득 재산, 기부 채납 재산 등이 있다.

16614    정책/제도/재정정보         그룹웨어           Groupware        여러 사람이 함께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집단으로서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라는 의미에서 그룹웨어라고 한다. 그룹웨어는 구내 정보 통신망(LAN) 등에 접속된 개인용 컴퓨터(PC)나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기존의 PC용 소프트웨어가 개인별 이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온 데 비해, 전자 우편 등 컴퓨터 통신망의 기능을 활용하여 집단 구성원 간의 정보를 교환하면서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집단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된다. 그룹웨어는 1988년에그룹웨어라는 Robert Johansen의 저서가 출판되면서부터 널리 보급되었다. 미국에서는 이에 앞서 컴퓨터 지원 공동 작업(CSCW)이라는 이름의 컴퓨터 지원에 의한 공동 작업용 소프트웨어가 보급되어 있었다. 1990년대에 들어와 다양한 그룹웨어 제품이 개발되어 출시되기 시작하였다. 집단 구성원이 작성하는 문서를 통합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어떤 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프트웨어, 정해진 순서에 따라 문서를 회람하여 그에 대한 의견을 첨부하거나 결재 또는 부결 처리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작업 흐름 관리(workflow)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16615    정책/제도/재정정보         기관 운영비                  단위부서 운영을 위하여 매월 부서별로 예산으로 지원하는 경비를 말한다.

16616    정책/제도/재정정보         기부 채납          Contributed Acceptance  민간인 또는 공공 단체에서 자기 소유 재산을 무상으로 국가에 기부하는 것을 취득하는 재산이며, 민법상 증여 계약의 수증에 해당한다. 기부 채납 대상이 될 수 있는 재산은 동산, 부동산 및 무체 재산권(지식재산권)들을 불문하나 가공비, 노력 및 사권이 설정된 재산은 기부 채납할 수 없다.

16617    정책/제도/재정정보         네트워크 준비 지수         Networked Readiness Index        세계 경제 포럼(WEF)이 국제적인 경영대학인 인시아드(INSEAD)와 공동으로 개인과 정부, 기업의 정보통신기술(ICT) 발전도와 경쟁력을 국가별로 평가한 지수. 국가별로 ICT의 제반 환경과 개인·기업·정부의 각 분야별 ICT 발전을 위한 준비와 활용 수준을 측정한다. 지표는 시장 여건과 규제 같은 ICT를 위한 제반 환경(Environment), ICT의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준비도(Readiness), 최신 ICT의 실제 활용도(Usage) 3개 부문 총 68개로 구성되어 있다. 

16618    정책/제도/재정정보         녹색 보안          Green Security    정보보호를 통해 녹색성장을 구현하기 위한 방안. 각종 보안 위협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여 에너지 및 자원을 절감하여 녹색성장을 구현하는 개념이다. 세부방안으로는 DDoS 공격의 신속 대응, 악성코드 제거, 저전력 암호 이용, 스팸 감축, 클라우드 서비스 등이 있다. 

16619    정책/제도/재정정보         데스크톱 가상화  Desktop Virtualization     서버를 데이터센터에 두고 필요시 로그인해서 사용할 수 있는 PC. 동일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 같은 컴퓨터를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아무 컴퓨터나 사용해서 웹을 통해 연속적인 데스크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컴퓨터가 추가될 때마다 같은 사용자 환경을 위해 새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데이터를 옮길 필요가 없으며 보안이 강화되는 장점이 있다. 또 데이터가 백업되어 있으므로 하드디스크가 파손돼도 데스크톱 및 데이터는 안전하다. 일반 PC와 달리 가상화된 데스크톱은 중앙관리자가 사용권한을 완벽히 통제할 수 있어서 CD롬에 담거나 USB 메모리에 담아 나가지 못하게 완벽히 통제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직원들은 PC에 회사의 중요 정보를 저장하지 못하게 되고 가상 데스크톱에 있는 자료들도 외부로 유출하지 못하게 된다. 

16620    정책/제도/재정정보         데이터 공유 환경 Shared Data Environment 1. 공통 운용환경을 위한 데이터 부분의 상호운용성 및 통합성을 위한 전략으로써, 정보체계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의 서비스, 도구 및 절차를 말한다. 2. 체계간의 데이터 공유를 위한 전략 및 방법으로 표준데이터, 관련제도와 절차 및 지침, 데이터 저장 및 접근구조, 데이터 공유기술 등의 제반환경을 말한다.

16621    정책/제도/재정정보         데이터 유출 방지 Data Leakage/Loss Prevention      내부정보 유출 방지 솔루션. 사내 직원이 사용하는 PC와 네트워크상의 모든 정보를 검색하고 사용자의 행위를 탐지·통제해 외부로의 유출을 사전에 막는다. 

16622    정책/제도/재정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Database Build   정보로서 가치가 있는 원시자료를 이용자에게 유용한 형태로 가공ㆍ제작하는 일련의 작업과정을 말한다.

16623    정책/제도/재정정보         디지털 병사       Digital Soldier    전투복에 첨단 기계 장치를 넣어 전투력을 한 단계 향상한 병사. 디지털 병사 체계의 핵심은 입는 컴퓨터와 통합 헬멧이다. 위치확인시스템(GPS) 수신기, 전방향 관측 비디오카메라, 야간 투시 장비, 이어폰과 음성 인식 마이크, 독가스 차단 마스크 등을 한데 모은 이 일체형 군복은 군인들을 하나의 컴퓨터 네트워크로 통합할 뿐 아니라 GPS를 활용해 동료 부대원이나 적군을 포착하기가 쉽다. 또한, 수집한 정보를 육··공군과 공유해 입체적으로 작전을 펼칠 수 있게 한다. 

16624    정책/제도/재정정보         메신저 피싱       Messenger Phishing       메신저를 이용한 피싱. 타인의 메신저 아이디를 도용하여 로그인한 뒤 등록된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내 금전을 요구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16625    정책/제도/재정정보         메타모델           Metamodel        운용 아키텍처, 체계 아키텍처, 기술 아키텍처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정보간의 관계를 표현한 모델을 말한다.

16626    정책/제도/재정정보         미 국방부 채권   DoD bond         국방부 채권은 1985년부터 시작된 자금조달 프로그램이다. 자금은 연간 해외운영법률 제정으로 국회가 예산을 마련하며 환급이 없는 원조(grant) 또는 환급해야하는 대출(loan) 형태로 제공된다.

16627    정책/제도/재정정보         방산 원가관리관            방위산업체에 근무하면서 대금지급 등 방산원가관리와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을 말한다.

16628    정책/제도/재정정보         소요 제기서       Requirement Institution Document           정보화추진 대상업무에 대한 정보화사업 또는 기존응용체계의 개발, 개선, 발전 등을 요청하는 문서를 말한다.

16629    정책/제도/재정정보         시분할 롱텀 에벌루션      Time Division Long Term Evolution 중국이 개발한 4G 이동통신 표준. 중국의 독자적인 3G 이동통신 표준이자 차이나 모바일이 제공하고 있는 시분할 연동 코드분할 다중접속(TD-SCDMA) 기술을 진화한 것이다. 3GPP에서 추진하고 있는 LTE LTE-Advanced 표준의 TDD 모드에 해당된다. 

16630    정책/제도/재정정보         시분할(LTE-TDD)  Long Term Evolution Time Division Duplex  시분할 듀플렉스(TDD)를 채용한 LTE 규격. TDD는 양방향 통신을 위한 듀플렉스 방식중 하나로 하나의 주파수를 시간대별로 나누어 송수신할 수 있는 방식으로 LTE나 와이브로에서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LTE TDD는 다운링크(DL)와 업링크(UL)의 전송 비율을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주파수 이용 효율이 높은 장점이 있어 LTE-FDD와 함께 LTE에서 지원하는 모드이다. 중국의 TD-LTE LTE LTE-Advanced 표준의 TDD 모드에 해당된다.

16631    정책/제도/재정정보         아키텍처           Architecture      1. 체계와 체계를 구성하는 구성품의 특성, 구조와 관계 등을 기능적, 물리적, 기술적 관점에서 정의하는 개념적 표현방법이다. 2. 조직 또는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들의 구조와 관계성 그리고 그들의 설계와 진화 과정 모두에 관계하는 원칙과 지침을 말한다.

16632    정책/제도/재정정보         아키텍처 프레임워크       Architecture Framework   정보기술아키텍처 수립, 관리 및 활용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정의하고 구조화 한 것으로서 정보기술아키텍처 활동을 위한 기본체계를 말한다.

16633    정책/제도/재정정보         악성 소프트웨어  Malicious Software         악의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로 악성 코드(Malicious Code) 또는 악성 프로그램(Malicious Program) 등으로도 불린다. 실행 가능한 코드에는 프로그램, 매크로, 스크립트 뿐만 아니라 취약점을 이용한 데이터 형태도 포함된다. 악성 소프트웨어는 가장 광범위한 개념이며 자기 복제 능력과 감염 대상 유무에 따라 바이러스, , 트로이목마, 스파이웨어 등으로 분류된다. 최근의 악성 소프트웨어는 첨부파일을 열어 보거나,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종래의 통념을 벗어나 단지 검색 페이지의 링크나 이미지를 클릭하기만 해도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거나, 시스템이 하이재킹 당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16634    정책/제도/재정정보         압전 세라믹 기술 Piezo Ceramic Technology 물리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전기가 발생하는 모듈을 세라믹 소자로 구성하는 기술.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이나 백화점, 통행 차량이 많은 교량 등에 설치하여 전기를 생산하여 활용할 경우,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하루 최대 90만명이 왕래하는 시부야역 바닥에 압전세라믹 기술을 적용하여 30인치 LCD TV 4시간가량 시청할 수 있을 정도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16635    정책/제도/재정정보         에너지 하베스팅  Energy Harvesting          자연에 존재하는 아주 작은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기술. 사람이나 교량의 진동, 실내의 조명광, 자동차의 폐열, 방송의 전파와 같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이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이다. 전력은 대단히 적지만, 용도에 따라서는 건전지를 충전할 필요도 없는 친환경적 무공해 에너지로 고효율, 저소비전력 회로를 가진 IC가 나옴으로써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16636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Budget  국회의 의결을 성립요건으로 한 회계 연도에 있어서 재정계획을 계수화하여 지출경비와 수입을 대조 안배하고 그 경비의 종류와 금액을 기능별 성질별로 구분하여 조직적으로 편성한 계획표를 말하며, 정기배정예산과 수시배정예산으로 구분한다. 1. 정기배정예산    회계연도의 4분기별 예산배정계획에 의거 매분기초에 정기적으로 배정되는 예산을 말한다.  2. 수시배정예산    예산배정 전에 사업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하는 사업의 예산으로서    기획재정부장관이 선정하여 장관에게 통보하는 예산을 말한다.

16637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과목          Budget Item      예산의 내용을 표시하는 장(), (), (), 세항(細項), () 등의 명칭을 말한다. 세입, 세출 예산은 중앙 관서의 조직별로 구분하되, 세입 예산은 그 내용을 성질별로 관, 항으로 구분하고, 세출 예산은 기능별, 성질별 또는 기관별로 장, , , 세항, 목 등으로 구분한다.

16638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과목 구조   Budget Item Structure    세입 예산과 세출 예산을 크게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최종적으로 품목별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중간 단계의 구분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예산 회계법 상에서는 세입예산의 경우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그 내용을 성질별로 관 항으로 구분하고, 세출 예산은 조직별로 분류한 다음 그 내용을 기능별, 성질별, 기관별로 장 관 항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러한 과목 구분은 기획 예산처 장관이 지정함. 세입 예산의 과목 구조는 세출 예산보다 단순해서 입법 과목인 장과 행정 과목인 세항이 존재하지 않음. 기관별 장 관 항은 국회의 의결 대상이므로 입법 과목이라 하며, 항을 세분한 세항과 이를 최종적으로 분류한 목은 행정부의 재량에 맡겨져 있기 때문에 행정 과목이라 한다. 기관별 또는 소관별 구분은 중앙 관서의 조직체별 분류에 해당함. 세출 예산에서의 장은 그 기관의 기본 목표를, 관은 기능을, 항은 사업 계획을, 그리고 세항은 단위 사업을 의미 한편, 미국의 경우 성과주의 예산제와 PPBS를 거쳐 ZBB를 채택하면서 예산 과목 구조를 종래의 조직별 중심에서 프로그램 중심으로 바꾸어 놓았기에 관이니 항이니 하는 과목 구조를 쓰지 않고 있으나, 우리는 프로그램 중심의 과목 구조로 개편할 때까지는 각기 고유 번호를 갖고 있는 전통적 과목 구조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16639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구조          Budget Structure           예산의 편성과 집행 평가 보고에 있어서 표준적 분류(장 관 항 세항 목)와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구조를 말하며, 이는 계획 수립 및 예산 집행에 기여함과 동시에 재정 관리상의 책임을 명확히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6640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내용          Budget  세출 예산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다. 1. 예산총칙: 예산에 대한 총괄적 규정(예회법 24). 2. 세입 세출 예산: 회계 연도 내의 세입과 세출 총계(동법 24). 3. 계속비: 완성에 수개 년도를 요하는 사업에 대한 총액과 연부액 계상(동법 19). 4. 명시 이월비: 회계 연도 내에 지출을 필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는 사업과 예산액 명시(동법 27, 36). 5. 국고 채무 부담 행위: 다음 회계 연도 에 속하는 채무액의 일부를 국가가 부담하는 행위(동법 18). 6. 예비비: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 지출에 충당하기 위한 세출 예산(동법 26).

16641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문서          Budget Document          중기계획의 기준 연도(F+2) 사업 계획을 구체화한 연도 사업 계획 및 예산 요구와 최종 승인된 연도 예산에 관한 문서.

16642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배정          Budget Allocations         성립된 예산을 배정하기 위하여 장관이 국무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은 4분기별 예산 배정계획에 의거하여 각 중앙관서의 장에게 예산집행 권한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세출예산과 계속비를 배정할 때에는()”세항(細項)” 또는()”으로 구분하여 배정한다. 따라서 예산배정은 과목별 금액을 명확히 지시하여 그 집행의 권한을 부여하는 동시에 과목구분을 혼동하지 말 것과 지출한도액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는 의무를 부과한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16643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사정          Budget Reviews  행정부에서 예산이 편성되는 과정과 입법부에서 예산이 심사되는 과정에서 예산액을 분석하고 검토하는 일련의 과정을 총칭한 것이다.

16644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연도          Budget Year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여 총 결산하는 회계 연도를 말한다.

16645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운영          Budget Operate  각 사업 및 예산 집행 계획서에 계획된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의 배정 및 집행 결산과 조달에 따르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16646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원칙          Budget Principle 예산 원칙이란 예산의 4과정, 즉 예산안의 편성, 예산의 의결, 예산의 집행 및 회계 검사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실천적 과제이기에 다종다양한 원칙론이 있으며, 전통적 원칙들을 기준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산 공개의 원칙 : 예산의 편성, 의결, 결산 사항을 국민에게 공개해야 함. 둘째, 사전 의결의 원칙 : 예산 집행이전에 의회가 먼저 예산안을 심의 의결하여야 함. 셋째, 예산 엄밀의 원칙 : 예산과 결산이 가급적 일치되도록 해야 함. 넷째, 예산 단일의 원칙 : 하나의 예산만을 갖고 운영해야 함. 예외) 특별 회계 예산과 기금 등. 다섯째, 예산 통일의 원칙 : 특정 세입과 특정 세출을 직결시켜선 안 된다.  여섯째, 한계(한정)성의 원칙 : 질적, 양적, 시간적으로 한계가 분명해야 함. 일곱째, 회계 년도 독립의 원칙 : 각 회계 년도의 세출은 그 연도의 세입으로 충당해야 함. 예외) 이월, 다년도 지출 등. 여덟째, 완전성의 원칙(총계주의 원칙) : 일체의 수입, 지출은 예산에 계상되어야 함. 예외) 국가가 현물 출자 시, 외국 차관의 전대, 각종 정부 기금의 경우 등. 이상의 제 원칙들은 상식화되었기에 현대적 관점에 따라 행정 재량의 원칙, 시기 신축성의 원칙 등으로 분류하기도 함.

16647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이용          Transfer Of An Appropriation In The Budget         정부조직 등에 관한 법령의 제정 개정 또는 폐지로 인하여 그 직무와 권한에 변동이 있을 때와 예산집행상 필요에 의하여 미리 예산으로써 국회의 의결을 얻은 경우에 한하여 기획재정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예산이 정한 각 기관 간, 각 장 관 항 간에 상호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16648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이월          Budget Carried-Over       회계 연도의 세출 예산을 타 회계 연도에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 이월 사용함을 말한다. 예산 이월은 회계 연도 독립의 원칙 및 당년도 예산 원칙의 예외로서 예산 집행상의 실정에 의하여 이루어진 변칙이다. 예산 이월이 인정되는 경우는 연도 내에 지출을 필하지 못할 것이 예측되는 경비로서 미리 국회의 승인을 얻은 명시 이월과 연도 내에 지출 원인 행위를 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지출하지 못한 경비의 사고 이월 및 계속비 이월 등이 있다.

16649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이체          Transfer of Appropriations          정부 조직 등에 관한 법령의 제정, 개정 또는 폐지로 인하여, 그 직무와 권한에 변동이 있을 때에 예산을 이에 따라 변경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산을 이체하고자 할 때는 이체받을 중앙관서장이 이체해야 할 중앙 관서의 장과 합의하여 이체 과목과 금액을 명확히 한 서류를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여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

16650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전용          Diversion/ Misappropriation         세출 예산의 세항ㆍ목간의 경비를 서로 융통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행정 과목 상호 간의 경비 유통을 의미한다. 각 중앙 관서의 장이 예산을 전용하고자 할 때는 그 사유, 과목, 금액을 명백히 한 전용 승인 신청서를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하며, 기획 재정부 장관이 예산의 전용을 승인하였을 때에는 그 전용 명세서를 당해 중앙 관서의 장과 감사원에 통보하여야 한다.

16651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종류          Budget Type      1. 회계 구분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9). 일반 회계 예산: 예산의 주요 근간을 이루며, 국가의 고유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세입, 세출의 각 과목 전체를 포함한 예산. 특별 회계 예산: 일반 회계 예산과 구분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을 때 법률로서 설치하는 예산으로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운영된다. (1) 특정한 사업을 운영할 때(철도, 전매, 양곡, 조달기금). (2) 특정 자금을 보유하면서 운영할 때(재정 자금 운영, 원호, 국민 생명 보험). (3) 특정 세입으로 특정 세출에 충당할 때(경제 개발, 대충 자금, 문화재 관리, 교도 작업).  2. 성립 시기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33). 본예산: 최초로 예산안을 편성하여 국회의 의결을 거쳐 성립된 예산. 추가 경정 예산: 예산은 성질상 국가의 사업 경비를 예측 판단하여 편성하나, 집행 도중에 발생된 예산 부족과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하여 이미 편성된 예산을 추가 또는 변경하게 되는 예산을 추가 경정 예산이라고 한다.  3. 계상 방법에 의한 분류(예회법 제 18). 총계(총액)예산: 회계 년도 내의 총수입액을 세입에 계상하고, 총지불액을 세출에 계상하는 예산 제도를 말한다. 순계(순액) 예산. (1) 총수입액 - 수입을 위한 지출 = 잔액(세입 예산 계상). (2) 총지출액 - 지출에 수반되는 수입 = 잔액(세출 예산 계상)

16652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편성          Compilation Of A Budget; Budget Formulation       1. 예산에 관한 설계 및 계획이 시작되는 때부터 발생하는 모든 행위를 포괄하는 한 과정을 말하는 것이다. 예산안 편성 절차는 우선 각 중앙 관서의 장은 매년 전년도 2월 말까지 신규 사업 및 기획 재정부 장관이 정하는 주요 사업에 대한 사업 계획서를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기획 재정부 장관은 매년 전년도 3 31일까지 국무 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은 예산안 편성 지침을 각 중앙 관서의 장에게 시달하면, 각 중앙 관서의 장은 예산안 편성 지침에 따라 매 회계 연도 소관에 속하는 세입/세출예산, 계속비, 명시 이월비 및 국고 채무 부담 행위 요구서를 작성하여 매년 전년도 5 31일까지 기획 재정부 장관에게 제출한다. 제출된 예산 요구서는 예산국에 의해 검토되어 사정이 끝나면 소정의 절차를 밟아 국무 회의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예산의 편성 과정은 끝나게 된다. 정부는 예산안을 회계 연도 개시 90일전까지 국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2. 국방중기계획상 기준 연도 사업과 소요재원을 검토·조정하여 사업별·비목별로 필요한 예산을 구체화시킴으로써 예산획득의 근거를 제공한다.

16653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 편성 체계   Burget Organization System        회계 연도에 소요되는 재원(예산)의 사용을 국회로부터 승인 받기 위한 절차로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검토 조정 과정을 통하여 국방 중기계획의 기준 연도 사업과 예산 소요를 구체화하는 과정.

16654    정책/제도/재정정보         예산의 목적외 사용 금지의 원칙              예산 집행 기관은 세출 예산이 정한 목적 이외에 경비를 사용하거나 예산이 정한 각 기관 간, 각 장 관 항 간에 상호 이용할 수 없다는 원칙으로서(예산 회계법 제36), 국회가 의결한 내용에 따라 그 목적에 적합하도록 예산 집행의 적정을 기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만, 예산 집행상 필요에 의하여 미리 예산으로서 국회의 의결을 얻었을 때에는 기획재정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 이용할 수 있으며, 예산의 전용 또한 일정한 절차를 거쳐 인정하고 있다.

16655    정책/제도/재정정보         오버레이           Overlay  컴퓨터의 주기억 장치에 일정 영역을 설정하여 보조 기억 장치로부터 정보를 받아 처리하거나 또는 이곳의 정보를 보조 기억 장치에 보내게 되는데 이와 같이 주기억 장치의 오버레이 영역에 정보가 중첩되는 것처럼 정보의 입출이 이루어지는 것. 주기억 장치 내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있는 영역에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겹쳐서 놓여짐으로써 이전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는 소멸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상주하게 된다.

16656    정책/제도/재정정보         운용관점 아키텍처          Operational View Architecture      방위사업청의 조직, 업무별 기능, 절차, 정보관리와 이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한 것이다.

16657    정책/제도/재정정보         운용구조           Operational Architecture  1. 임무, 기능, 과제, 정보 요구 사항, 정보의 흐름, 업무 절차(Business Process) 등을 종합한 집합체이다. , 정보화 소요를 정의하기 위한 논리적 구조로서, 전장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단위 소요(부대) 및 임무, 정보 요구 사항 간의 정보 흐름(내용, 형태, 경로, 빈도수)을 명시한 것을 말한다. ☞ OA(Operational Architecture) 2. 정보화 소요를 정의하기 위한 논리적 구조로서, 전장 기능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단위소요 및 임무, 정보 요구사항간의 정보 흐름을 명시한 것을 말한다.

16658    정책/제도/재정정보         웹 기반 공격      Web-Based Attack         웹사이트를 매개로 악성 소프트웨어를 유포해 시도하는 공격 방법을 말한다. 대부분 공격자가 합법적인 웹사이트에 침입해 악의적 목적의 소프트웨어인 악성코드를 설치하고 악성코드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컴퓨터를 공격하여 사용자 컴퓨터를 악의적인 활동에 이용한다. 이런 웹 기반 공격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운영체제(OS), 애플리케이션, 웹 브라우저 등 모든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사용 중인 보안 제품 역시 항상 업데이트해야 한다. 

16659    정책/제도/재정정보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신체 제약이나 환경 제약에 얽매이지 않고 이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접근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초기에는 장애인 때문에 생겨난 개념으로 시각 장애인에게는 이미지 같은 시각 정보에 대한 설명, 청각 장애인에게는 동영상 음성 정보의 자막 제공, 지체 장애인에게는 키보드만으로 메뉴 접근과 웹을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밖에도 환경 제약으로 비표준화된 특정 기술을 쓰지 않고 표준만 준수하면 어떠한 장애 없이 웹을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웹 접근성을 고려한 콘텐츠 제작 방법으로는 쉬운 인식, 쉬운 운용, 쉬운 이해와 견고함을 기반으로 한다. 

16660    정책/제도/재정정보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Location Based Social Network Service      위치 기반 서비스(LBS)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결합한 서비스. 위치 기반 서비스는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 무선이나 유선 통신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자 위치와 관련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이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결합한 서비스이다. 예를 들면, 아임IN의 경우, 자기 위치와 장소를 발도장으로 찍으면 간단한 글과 사진을 덧붙여 기록으로 남길 수 있으며, 트위터나 미투데이 따위에 자신의 위치 정보를 보내거나, 스마트폰 주소록을 활용해 아는 사람을 초대하고 이웃을 맺을 수도 있다. 

16661    정책/제도/재정정보         위키피디아        Wikipedia          전 세계 사람들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고 함께 만들어 가는 웹을 기반으로 한 백과사전이다.  2001 1 15일에 지미 웨일스(Jimmy Donal Jimbo Wales)와 래리 생어(Lawrence Mark Larry Sanger)가 공동으로 세운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열어 두고 운영하기에 누구나 '편집'을 눌러서 내용을 고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를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쓸 수 있다. http://www.wikipedia.org 

16662    정책/제도/재정정보         유기적 통합체계            체계 간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융합된 거대한 복합 체계. 유기적 통합 체계는 군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수단들을, 합동성 측면에서 총체적 능력 발휘가 가능하도록, 각 군이 서로 연결되어 조직화한 것이다.

16663    정책/제도/재정정보         유지 보수          Maintenance      사업자에게 용역을 주어 정보시스템을 유지보수하며, 정보시스템 개발 구축완료 후 기능변경, 추가, 보완, 폐기, 사용방법의 개선, 문서 보완 등의 정보시스템 개선에 필요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16664    정책/제도/재정정보         유지 보수기관               개발된 정보체계의 일부 기능변경이나 사용방법의 개선 등을 수행하기 위한 계획수립, 예산획득, 실적관리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기관을 말한다.

16665    정책/제도/재정정보         유지 운영자금               한 회계 연도를 통하여 가장 정상적인 상태 하에서 한 부대를 유지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말한다.

16666    정책/제도/재정정보         유효성   Effectiveness Efficiency     정보 시스템에서 요구한 대로 보안 동작을 하고 요구한 위협을 막는지에 대한 판단.

16667    정책/제도/재정정보         인터페이스        Interface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또는 2개의 시스템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접속되는 경계(boundary)나 이 경계에서 상호 접속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조건, 규약 등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이다.

16668    정책/제도/재정정보         인트라넷           Intranet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구축된 내부 정보통신체제를 말한다.

16669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     Fund    「예산회계법」상 국가 사업에 요하는 비용, 즉 세출 및 국고 채무의 지출 재원에 충당하기 위하여 준비된 현금을 말한다. 그러므로 세입금을 위시하여 국채 모집금, 재정 증권 모집금, 차입금 및 일시 차입금 등 국가가 국고금의 출납상 필요한 수입금은 모두 자금이라 칭한다. 자금은 지출관을 경유하여 지출하게 된다. 통합 회계에 있어서는 모든 자산의 증감 변동과 비용의 발생을 자금과 비자금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16670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결산                     자금사용 부대와 지원부대 간의 자금사용액 확인 절차이다. 자금사용 정도를 인식하여 자금사용의 자율적인 통제를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자금 사용과 결과 분석을 위한 자금 관리 제도의 최종 절차이다. 자금 결산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자금 결산 = 보급 조치량 + 불출 예정 설정량.  2. 불출 예정 설정 품목 중 아래 경우에는 가용 자금으로 복귀. , 거래 부대에서 취소 요청시, D/O 설정일로 부터 365일 경과 후 조치.  3. 회계 연도 내 미사용 자금 중 불출 예정 설정량은 이월 지원.  4. 자금 사용 및 지원 실적은 거래 부대에 통보. 일일 : KD 1030 거래 부대 청구서 처리 현황. : KM 2280 거래 부대 자금 통합 시산표(월간 자금 사용 현황). 5. 자금 대장 유지.

16671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계정 부호    Requisition Control Number        품목에 대한 자금의 예산 결산, 집행 및 분석을 위한 부호로서 예산의 사업별 금액과 보급 지원의 물품 회계를 연결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예산 사용(집행)을 목적으로 설정된 것이다. 집행 예산 중 야전 지원 사업에 국한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예산의 세세항 및 목에 따라 기능별, 무기체계별, 수리부속품 및 물자별로 분류하여 자금 계정 번호를 부여하였으며 자금 계정 번호별로 자금 배정, 자금 사용, 자금 통제 및 자금 결산을 행한다. ☞ RCN(Requisition Control Number)

16672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관리 보급제도          Fund Management Supply System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보급 지원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에 적용해 오던 씨링(한도) 보급 제도 대신 보급품 사용 부대에 연간 적정 자금을 배정한 후 배정 자금을 기준으로 청구하여 보급하는 제도이다. 적용은 군수 유지비로 획득되는 보급품 중 장비, 탄약, 급식을 제외한 전 품목을 자금 관리에 의해 보급하되, 그 중에서 초과품/도태 장비 부속은 자금관리 제도를 미적용한다. 자금 배정은 가용 예산 범위 내에서 병력 및 부대 유지와 지역 특성, 부대 임무를 고려한 세부 기준을 설정하여 배정한다. 군수사 예비 자금은 배정된 자금의 8% 범위 내에서 확보 운영한다. 자금 배정은 국방부에서 산정한 표준 단가를 적용한다. 적용 범위는 전군 보급 업무를 수행하는 사단급 이상 지원 제대에 적용한다.

16673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배정                     피지원 부대가 필요로 하는 연간 보급품의 양을 자금으로 환산하여 피지원 부대에 배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통상 피지원 부대의 소요 제기를 기초로 하여 자금 계정 부호별로 배정된다.

16674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금수임                     수임이란 임무를 부여받는다는 뜻이며, 자금 수임은 피지원 부대를 위하여 보유하는 지원 부대의 자금 관리 의무를 표시하는 것이며, 이 계정은 보유 가격을 나타내는 대변 잔액 계정으로서 이는 수임 자금 계정의 대조 계정이다.

16675    정책/제도/재정정보         자기 테이프       Magnetic Tape   표면에 산화철 따위의 자성 물질을 칠하고 띠 모양으로 가공한 보조 기억 매체.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취급할 수 있으나 순차적 접근 방식이므로 속도가 느리고 데이터의 추가, 삭제, 변경 따위에 어려움이 있다.

16676    정책/제도/재정정보         자료 관리          Data Administration       데이터는 계약 또는 합의에 의해 요구되는 정보를 만들기 위해 의사소통하고, 저장 및 처리되는 기술정보, 컴퓨터 소프트웨어 문서, 관리정보, 발표자료, 숫자 또는 자료를 의미하며, 기록 형식이나 방법에 구애받지 않는다. 데이터 관리는 시스템 전 수명주기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적 성격의 데이터를 확보, 접근, 관리, 보호 및 사용을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16677    정책/제도/재정정보         자료 교환 포맷   Data Exchange Format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엑셀, 로터스, 멀티플랜 등)간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표준화한 문자 파일 포맷을 말한다.

16678    정책/제도/재정정보         자료 최신화       Data Update      홈페이지 자료를 최신 내용으로 갱신하는 행위를 말한다.

16679    정책/제도/재정정보         자원관리           Resource Management    1. 태스크 처리에 필요한 장치, 기억 영역 또는 호의 접속 처리에 필요한 통화로 등 자원의 사용 상황을 관리하는 것. 자원은 여러 태스크에 따라 사용되는 일이 많으므로, 자원 관리에서는 해당되는 자원이 비어 있는지 막혀 있는지 등을 관리함과 동시에 사용자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자원을 제공한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여러 자원의 할당에 관하여 책임을 지는 각종 제어 프로그램의 기능에 관한 총칭.

16680    정책/제도/재정정보         재사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Reuse Software  하나의 사용목적을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다른 사용목적을 가질 수 있거나, 특별히 다수의 프로젝트를 위하여 혹은 한 프로젝트에서 다수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개발되는 소프트웨어 산출물을 말한다

16681    정책/제도/재정정보         저작권 보호 기술 Copyright Protection Technology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밸류 체인에서 콘텐츠를 안전하게 유통하고 보호하는 정보보호 기술의 일종. 디지털 워터마킹(Watermarking), 디지털 핑거프린팅(Fingerprinting), 콘텐츠 인식, 암호기반 DRM 등이 있다. 

16682    정책/제도/재정정보         저작권 인증 제도 Copyright Authentication System  정당한 저작권의 권리자인지 여부를 국가가 확인해 주는 제도. 정부는 권리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안전한 저작물의 이용과 거래를 유도하기 위해 저작권 인증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16683    정책/제도/재정정보         저장고   Repository / Reservoir     자료가 저장되고 유지되는 중심부를 말한다. 네트워크상에서 분배할 수 있는 수많은 데이터베이스와 파일이 있는 장소 또는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이다.

16684    정책/제도/재정정보         저탄소 녹색 성장 기본법  Basic Act on Low Carbon Green Growth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하여 법률 제9931호로 (2010 1 13)로 제정/공포/시행된 법률. 경제와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하여 저탄소 녹색성장에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함으로써 국민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며 저탄소 사회 구현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제사회에서 책임을 다하는 성숙한 선진 일류국가로 도약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16685    정책/제도/재정정보         전력 투자 사업   Military Strength Investment Projects        방위력 개선사업을 말하며,  1974년 당시 미군의 군원이관과 함께 추진되고 있던한국군현대화계획의 토대 위에서1차 전력증강계획’(일명 율곡사업)을 수립하여 1980년까지 7개년 계획으로 추진하다가 1년을 연장하여 1981년에 완료했다. 그 후 제2차 율곡사업(’82~’86), 3차 율곡사업(’87~’92)을 추진했는데, 3차 율곡사업은 다시 3년 연장되어 전력정비사업(’87~’95)으로, 그리고 방위력개선사업(’96~’99)으로 발전되다, 2000년부터는 전력투자사업으로 추진하였고 2006년도부터는 다시 방위력 개선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16686    정책/제도/재정정보         전자 여권          Electronic Passport         사진, 지문, 홍채 등 신원확인 정보가 입력된 마이크로 칩이 들어간 여권. 국제범죄 및 테러의 확산이 국가 안보의 중대한 위협 요소로 대두되면서 세계 각국은 여권 위·변조 방지를 통한 보안 강화 및 자국민의 해외여행시 편익 도모 등을 위하여 전자여권을 도입하고 있다. 2006년말 약 30개국에서 발급 중이다. 

16687    정책/제도/재정정보         전자 우편          Electronic Mail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자 간에 편지나 여러 정보를 주고받는 새로운 개인 통신방법을 말한다.

16688    정책/제도/재정정보         전자산 가시화    Total Asset Visibility        사용자들이 전 국방 자원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대에 파악하고, 그 정보를 활용하여 제반 조치를 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16689    정책/제도/재정정보         접속     Connection / Splice        접근 또는 연결. 컴퓨터와 통신에서 커넥션과 접근(Access)을 둘 다 접속이라고 혼동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적절한 우리말 용어가 없는 데서 기인한다. 커넥션은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1. 통신에서, 정보 전달을 위해 기능 단위 간에 확립되는 결합에 의해 설정된 통신로 2.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모듈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 특히 비동기 절차에 대한 절차 호출을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 예를 들면, 코볼에서는 ENABLE 명령문에 의해 하나의 통신 접속이 설정되고, OPEN 명령문에 의해 하나의 입출력 접속이 설정된다.  3. OSI 기본 참조 모델에서, 어떤 층의 복수의 기능 단위 사이에 설정되는 논리적인 통신로이다.

16690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나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획득, 저장, 조정, 관리, 이동, 통제, 전시, 연결, 교환, 전송, 수신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장비, 연결체계 또는 장비의 하부체계를 말한다.

16691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기술 및 데이터 표준화                    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 달성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네트워크 등과  관련된 기술 및 부대코드, 부대부호, 컴포넌트 등 각종 데이터에 대한 표준을 정하고 효율적으로 등록 관리하기 위한 조직적인 행위를 말한다.

16692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기술 아키텍처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의 정보화 구성요소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제 및 이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16693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보증          Information Assurance    정보보호가 얼마나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수준을 인증하는 것을 말한다.

16694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보호          Information Protection    정보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중에 정보의 훼손, 변조, 유출 등을 방지하기 위한 관리 및 기술적 수단을 강구하는 것을 말한다.

16695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시스템       Information System        정보자료를 수집, 기록, 처리, 저장, 검색 및 그 내용을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어 제작 유지되는 장치(전산장비, 소프트웨어, 정보통신망)의 집합체를 말한다.

16696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시스템 개발           개발대상 업무의 처리절차 및 세부기능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정보체계규격(S/W)을 작성하고, 이를 기초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16697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시스템 운영           개발 완료 후, 인도된 정보시스템에 대해 유지보수를 제외한 운영기획 및 관리, 모니터링, 테스트, 사용자 지원을 포함한 정보시스템의 정상적 운영에 필요한 제반활동을 의미한다.

16698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융합 기술   Information Fusion Technology     레이더, 영상, 전자전 정보 등 다양한 감지기로부터 입력된 정보와 현재까지 보유한 기존 정보를 상호 비교 분석 및 연관 분석 등을 통하여 종합된 최신의 정확한 정보를 생산하는 기술을 말한다.

16699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자원          Information Resource      청 본부 및  소속기관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컴퓨터, 주변기기, 소프트웨어, 데이터, 정보기술, 정보통신망, 정보보호체계, 정보화 예산, 전문인력을 말한다.

16700    정책/제도/재정정보         정보 체계          Information System        모든 정보의 수집, 생산, 전파, 활용, 관리를 유기적으로 연결, 통합하여 최적화하는 과학적 수단(전산과 통신기술)과 조직, 절차, 시설의 통합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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