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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회+Future TECH

콜레보레이션 요약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13.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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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레보레이션 요약



1. 콜래보레이션 5가지 유형의 종류와 의미


 ① 아트 콜래보레이션(루이비통)

  : 자주 그리고 많이 팔아라

   문화나 정보도 간편하게 즐겨먹는 스낵컬처 시대, ‘한번 사면 오래 쓴     다’는 고정관념에 묶여 매출정체를 겪고 있다면 아트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하라.


 ②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타깃)

  : 신 소비양극화 시대, 가치를 만족시키며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을 넘나들     어라

   특정계층이 소비를 주도하던 시대는 갔다, 누구나 작은 사치를 즐기는      맥럭셔리 시대, 소비자의 지갑을 기분좋게 열려면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     레이션에 주목하라.


 ③ 공간 콜래보레이션(프라다,쌈지)

  : 랜드마크가 되어라

   소호의 프라다 매장, 인사동의 쌈지길처럼 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      집객효과와 매출 상승을 꿰하고 싶다면 공간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하라.


 ④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삼성전자와 베네피트-시크릿 폰)

  : 하이컨셉으로 승부하라

   이제 시장 점유율이 아닌 마을 점유율이 중요하다. 자동차 회사들이 여     성의 고용을 늘리고, LG전자가 뉴 비틀과 손잡는 이유다. 소비자의 마음     을 훔치고 싶다면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으로 승부하라.


 ⑤ 스타 콜래보레이션(에르메스의 켈리백, 벌킨백,&나이키)

  : 스타의 레거시와 협력하라.

   스타의 인기가 사그라들어도 브랜드는 전설이 되고 싶다면 스타 마케팅     을 넘어 스타 콜래보레이션을 활용하라.

2. 콜래보노믹스의 의미와 콜래보레이션을 해야하는 이유


① 콜래보노믹스의 의미

  : 콜래보레이션 Collaboration과 경제학 Economics의 합성어로 협력을 통     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협력의 경제학’을 의미한다.

    → 협력을 통해 블루오션 창출

   

② 콜래보레이션을 해야하는 이유

  ㉠ 네트워크 확산

    : 협력을 통해 파트너의 고객만큼 네트워크의 규모와 크기가 확장된다.

  ㉡ 새로운 시장 개입자

    : 게임의 판도 변경, 새로운 고객·공급자 영입


3. 아트 콜래보레이션의 스낵 컬처시대

  : 자주 많이 팔아라

  ① 스낵 컬처

    ㉠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

    ㉡ 자주 많이 팔아야 함(명품 브랜드와 정반대)

    ㉢ 빠른 시간에 자주 많은 정보,패션, 오락을 소비한다.


4.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 타깃의 콜래보레이션 전략


 ① PB전략

   : 패션 디자이너 아이작 미즈라히, 아동용 상품으로 유명한 에이미 코       어, 가정용 소품의 마이클 그레이브즈 등을 타깃만의 유명 PB로 내세워      이미지 상승


 ② 광고 - 엘르, 보그

           Cheap and Chic - 싸고 세련된 물건을 파는 쇼핑 장소로 인식


 ③ 명품 콜래보레이션 - 아이작 미즈라히

   : 타깃만을 위한 숍 ‘Isaac Mizrahi for Target'을 운영하며 아이작 미      즈라히가 디자인한 제품들을 제공


5. 스타 콜래보레이션의 의미와 방법


 ① 스타 콜래보레이션의 의미

   : Inforust → 스타들의 위력 ↑

    = Information(정보) + rust(탐욕)  “Life style" → 판매 ↑

                ↓

            마케팅,광고 → 콜래보레이션 - Life style을 팔다

                                          스타의 DNA 판다.


 ② 방법

   ㉠ 브랜드가 지향하는 정체성을 담아야 한다.

   ㉡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는 스타만의 스토리

      즉 레거시를 이용해야 한다.

   ㉢ 무엇보다도 콜래보레이션하는 스타의 레거시를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더욱 확고히 해주어야 한다.



*추가정리


★ snob effect 브랜드 희석효과

  : 백로효과, 누구나 가질수 있는 브랜드로 전락

→ 해결방안 : 한정기간 효과를 활용, 주어진 기회에만 구입할 수 있게 함 → 균형감각의 중요성


♦ 연상효과와 동반상승효과


 ① 콜래보레이션은 연상효과를 가져온다.

    LG : 아티스트와 콜래보레이션

         예술의 2차 연상효과 - 고급품, 예술품

 ② 콜래보레이션의 동반상승효과

    루이비통과 무라카미 다카시

    LA무라카미 전시회에 루이비통 매장 설치

     → 루이비통 예술계 영향력 증대


♠ Value Hunter : 모든 물건에서 가치를 따지고 구매하는 가치 사냥꾼

                  자기가치관으로 구입


♣ Mcluxury :작은 사치의 기쁨을 누리는 시대


  ① 안전 식품  ex) 건강식, 생수

  ② 최고급 브랜드의 소품  ex) 액세서리, 카메라, 파우치 등

  ③ 저가격대 카테고리의 고급화  ex) 5만원대 분유, Dr.you


▲ 브랜드 패스 효과

  : 미리 소비자에게 미래에 개발될 새로운 제품을 알리는 것

   → 공간 : 거부감없이 제품라인이 확장


※ 콜래보노믹스 실전 활용술


  ①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 1석 3조 콜래보레이션 → 네트워크 효과 창출

  ② 바이럴 마케팅

    ㉠ 구성원들의 자발적 입소문

    ㉡ 성공한 사람들 입에서 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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