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기회+Future TECH

지도자상 /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기술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10. 4. 22.
반응형

내아들 론은 고등학교와 대학교 시절 하키를 했다. 나는 그가 고등학생이었을 때의 하키 시합을 잊을 수가 없다. 처음 1,2 피리어드에서 내 아들과 그의 동료들의 경기는 아주 형편 없었다. 그들은 공격할 때나 반격할 때나 열심히 뛰지 않고 마치 느린 동작을 연출하고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결국 그들은 두 피리어드 모두 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그들은 제 2 피리어드가 끝나고 잠시 휴게실에 갔다온 후부터는 전혀 다른 팀이 되어 있었다. 그들은 상대편 선수를 압도하는 것이었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경기를 하여 4 점을 얻고 결국 한 점차로 이기게 되었다.

나는 경기 후에 승리한 그 팀과 두 골을 넣은 내 아들을 축하하기 위해 휴게실로 들어갔다. 나는 첫 두 피리어드와 나머지 피리어드에서의 그들이 치른 경기의 다른 점을 생각해 보았다. 선수를 교체한 것도 아니었고 그 사이에 능력을 배가시킨 것도 아니었다. 그리고 상대편 선수들이 교체된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도 그들의 마지막 경기는 처음 두 피리어드와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나는 내 아들에게 어떻게 해서 그렇게 다른 경기를 할 수 있었느냐고 물었다. 내 아들은 빙긋이 웃으면서 "우리들은 잠시 의논을 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경기 초반에는 몸이 잘 풀리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제 3 피어리드가 시작되기 전 우리들은 동기를 부여받았기 때문에 이길 수 있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지도자가 따르는 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지 않으면 그들은 결코 승리할 수 없게 된다. 론이 속했던 하키 팀이 보여 준 것처럼 그들이 얼마나 큰 능력을 가졌는가 와는 상관없이, 그들이 동기를 부여받지 못했다면 그들은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것이며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었을 것이다. 지도자들은 그들의 주요 임무 중에 하나가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동기 부여란?

유능한 지도자들 가운데는 때로 어느 개인이나 그룹에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잘 몰라 당황해 하는 이들이 있다. 하키 경기 후에 나는 그 경기를 평하며 론의 코치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나는 그에게, 선수들에게 그와 같은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어 보았다. 그는 " 마이런 씨! 나도 그 비결을 알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것을 팔아 큰 부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론이 샤워를 하고 운동 기구를 챙기는 동안 나는 팀이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하여 코치와 계속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는 " 동기를 부여하는 것과 관련하여 한 가지 놀라운 것은, 한때 어떤 사람이나 그룹에 효과적이었다 해도 그 다음에는 전혀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 고 말했다.

그 코치는 고등학생들을 10 년 이상 지도해 오던 터였다. 그는 운동에서는 신체적 훈련만큼이나 정신적인 준비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것은 인생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동기 부여는 개인이나 팀에게 정신적인 준비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추종자들에게 그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한 기초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거의가 다 그 수준에서 진전하지 못하고 추종자들을 정신적으로 준비시키는 데 실패하고 있다. 동기란 우리에게 행동하게 만드는 하나의 내적 추진력이다. 동기가 뚜렷할수록 더 강한 내적 추진력을 갖는다.

◉ 동기에 대한 원리

첫째로, 동기에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동기란 언제나 어떤 특정한 행동을 유발한다. 강한 동기일수록 어떤 행동이나 목표를 이루도록 강력하게 유도한다. 론은 하키 경기 후에 " 어떤 이유에서인지 경기 초반에는 몸이 잘 풀리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렇지만 그들이 경기에서 이기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다. 만일 당신이 그 팀 구성 원 각자에게 경기에서 이기기를 원하느냐고 묻는다면 그들은 " 물론이지요" 라고 대답했을 것이다. 그들은 아마 당신의 질문을 어리석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동기란 언제나 우리의 감정적인 면과 관계가 있다.

어느 정도의 동기 부여가 되지 않고는 승리의 목표는 절대로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목표를 세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목표는 세우지만 그 근처에도 못 가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팀의 구성원들은 그들의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사람들이 동기를 갖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나 행동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둘째로, 다른 사람에게 직접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도자는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없다. 지도자는 동기 부여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해 주고 거기에 필요한 여건을 만들어 줄 수는 있다. 그 러나 동기 부여란 각자의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일이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동기가 부족한 것에 대해 그 지도자가 전혀 책임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어느 그룹이든지 구성원들이 충분한 동기 부여를 받지 못한 데에는 언제나 그 지도자에게 원인이 있게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볼 때 당신이 추종자들에게 강제로 동기를 부여하려고 하면 할수록 역효과가 나게 된다.

어느 해 여름 나는 호별 방문 외판원을 해 본 적이 있다. 나는 사람들 만나는 것을 좋아했고 또 파는 물건의 품질에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내 일을 즐길 수 있었다. 그러나 나는 사람들이 구입을 거부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배우지 못했다. 나는 사람들이 물건을 안 사는 것을 나를 거부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크게 실망했다. 그렇게 되자 판매량이 뚝 떨어지게 되었다.

직장 상사는 동기 부여에 대해 거의 무지했다. 내가 점점 절망에 빠지게 되자 그는 나에게 동기를 부여하려고 애를 썼다. 그는 내게 소리를 질렀고 해고하겠다고 협박까지 했다. 그럴수록 나는 더 낙심했고 결국은 그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나중에 나는 다시 외판원을 하면서, 사람들이 물건 사기를 거부할 때 물건을 거부 하는 것이지 나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로 나는 물건 파는 일을 즐거워했을 뿐만 아니라 매상고도 많이 올리게 되었다. 만일 내 직장 상사가 그와 같은 원리를 가르쳐 주었더라면 나는 자신감을 갖고 물건 파는 일을 더 잘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내게 용기를 갖게 하려던 그의 노력은 오히려 낙심만 더 가중시켰다.

셋째로, 동기를 부여하는 데는 고정된 법칙이 없다.

어떤 사람이나 집단에 효과적이었다고 해서 언제나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는 그 코치의 말은 사실이다. 심지어 막강한 팀을 이끄는 지도자도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팀의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다루어야 할 때가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동기 부여가 되는 것이라 할지라도 다른 사람에게는 통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목표와 동기

목적(purpose)은 당신에게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목표(goal)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목적은 왜 내가 이 일을 해야 하는가를, 목표는 내가 무엇을 언제 얼마나 하려고 하는가를 강조한다. 그러나 목표도 목적처럼 주로 우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우리가 이미 제 8 장에서 본 것처럼, 동기를 부여하는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그 목표를 정할 때 팀의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해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팀의 구성 원들이 목표를 정하는 데 함께 참여했다고 해서 그것이 자동적으로 그 팀에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지도자의 입장에서 볼 때 목표는 두 가지 수준을 고려 하여 정해야 하는데, 첫째는 집단의 수준이며 또다른 하나는 팀 구성원 각자의 수준이다.

그렇다면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기 위한 조건 세 가지 를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로, 구성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팀의 구성원 중 어떤 사람에게 목표를 이루도록 권고한다고 할 때 만일 목표가 그 사람의 필요나 욕구를 무시하는 것이라면 그는 동기를 부여받기는커녕 실망하게 될 것이다.

둘째로, 구성원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동기를 부여받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이 매주 교회에 나와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지 못하고 조용히 앉아 있다가 그냥 가는 이유 중의 하나는, 성도들을 격려하며 목표를 세워 그들이 자신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헌신된 지 도자들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모든 교인들은 교회의 목표를 성취하는 일에 참여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교회가 지도자들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도자들이 교회를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늘 마음에 두어야 한다.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강대상을 사용하는 지도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태복음 20 장 25 절에서 말씀 하신 바 있는, 추종자들 위에 군림하는 이방인 지도자들과 같은 사람들이다. 오늘날 교회에는 성도들을 도와 그들이 은사를 활용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대신,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 성도들을 이용하는 지도자들이 많다. 오늘날 교회에는 풍부한 재능을 가지고도 아직 전혀 사용되지 않은 채 감추어져 있는 성도들이 엄청나게 많다. 이는 아무도 그들의 잠재력을 드러내어 그것이 교회의 목표를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시간을 바치지 않기 때문이다.

셋째로, 실현 가능해야 한다.지도자는 따르는 자들이 목표를 정할 때 실현 가능한 것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만일 목표가 너무 요원하면 그들은 그저 낙심할 수밖에 없을 것이 다. 구성원들은 실현 불가능한 목표는 포기하게 된다.

◉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

지도력에 대한 세상의 원리를 따르는 지도자들은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때 인간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지도자들은 가장 중요하고도 효과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도구로 알려진 성경을 가지고 있다. 지도자들이 성경의 관점으로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면에서 도와야 한다.

첫째로, 하나님과 그분의 능력에 대해 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우라.하나님의 능력이 우리와 함께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개인적인 동기 부여에서 주 요 열쇠이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능력에 대하여 이렇게 기록하였다.

" 주께서 큰 능과 드신 팔로 천지를 지으셨사오니 주에게는 능치

못한 일이 없으시니이다" (렘 32 : 17).

하나님께는 능치 못할 일이 없다! 이것을 아는 것이 동기를 부여받는 데 아주 중요한 원천이 된다.

에베소서 3 장 20 절은 내가 좋아하는 성구 중의 하나인데, 이 말씀은 그분의 자녀들인 우리를 도우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광대함을 묘사하고 있다.

"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

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이 위대한 성경 말씀은 내가 어려웠을 때 나에게 용기를 준 진리의 말씀이다. 내 개인적인 경험을 통하여, 하나님과 그분의 능력에 대한 바른 시각은 동기 부여에 서 아주 중요한 열쇠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둘째로,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도우라.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주와 구주로 영접한 그리스도인들 중 하나님과 자신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아주 소수에 불과하다. 그리스도인들은 죄를 용서 받고 영생을 선물로 받았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분의 가문의 일원이 되었다.

"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자녀이면 또한 후사(후사) 곧 하나님의 후사요 그

리스도와 함께한 후사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롬 8 : 16,17).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일 뿐만 아니라 그분의 후사가 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이 말씀에 담겨 있는 진리는 오랫동안 내 삶에 동기를 부여해 주는 커다란 힘이 되어 오고 있다. 이 말씀은 내가 건전한 자아상을 갖는 데 기초가 되었으며 불안한 현실 가운데서도 커다란 안정감을 갖게 해 주었다. 또한 이 말씀은 나를 자신의 친아들로 여기시는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더 큰 믿음과 신뢰를 갖는 데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만일 당신이 실망 가운데 있고 동기 부여를 받지 못 하고 있다면, 로마서 8 장 16,17 절과 에베소서 3 장 20 절을 매일 묵상하라고 권하고 싶다. 당신은 이 진리의 말씀이 어떻게 당신에게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게 하며 삶에서 여러 긍정적인 행동을 하도록 하는가를 보며 깜짝 놀랄 것이다.

◉ 동기가 부여되는 분위기

지도자라는 위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할 중요 한 책임이 있다. 이제, 동기가 부여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비결 다섯 가지를 살 펴보기로 하자.

첫째로, 목적의 중요성을 강조하라.

그룹의 목적은 동기를 부여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것은 사람들이 지도 자를 따르는 가장 큰 이유가 된다. 또한 이는 사람들의 열심에 불을 붙이며 그들 로 일이 힘들 때나 수월할 때나 계속해서 전진하게 하는 동력이 된다. 만일 당신 을 따르는 자들이 자신이 하는 일의 명분이나 목적을 잃게 된다면 그들은 일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게 되어 더 이상 거기에 마음을 쓰지 않게 된다. 만일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의 의미를 잃게 된다면 우리는 동기 부여를 받지 못하게 된다. 그래 서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그분의 전 사역 기간을 통하여 사역의 목 적을 늘 강조하셨다.

주님은 사역을 처음 시작하실 때에 "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마 4 : 19)고 말씀하심으로써 자신과 함께하도록 제자들에 게 촉구하셨고, 지상에서의 사역을 마치시고 나서는 "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 로 제자를 삼으라" (마 28 : 19)고 명령하셨다. 예수님은 처음 제자들과 함께 사 역을 시작하실 때부터 하늘로 올라가실 때까지, 자신의 목적에 대해 늘 강조하셨 다. 그분의 제자들은 동기 부여가 잘 되어 있었기 때문에 불과 몇년 동안에, 당 시에 알려진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할 수 있었다. 만일 당신이 동기를 부여받지 못 한 자들의 지도자라면, 당신은 그들에게 목적과 그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그 럴 때 당신은 따르는 자들이 좀더 높은 수준에서 동기 부여를 받게 되는 것을 보 게 될 것이다.

둘째로, 추종자들에게 그들이 아주 중요하며 또한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을 인식 시키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에게 그들이 아주 중요하며 또한 자신의 사역을 이루 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시키는 면에서 대가(대가)셨다. 그리스 도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며 세상의 빛이다" (마 5 : 13,14)라고 말씀하셨다. " 내" 가 아니라 " 너희" 가 그렇다는 말씀이셨다.

예수님을 위대한 지도자로 만든 요인의 하나는 바로, 제자들에 대한 그분의 평가 이다. 주님은 절대로 제자들을 희생시켜 가면서 자신을 높이지 않으셨다. 주님은 끊임없이 제자들을 격려하고 붙들어 주셨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 나를 믿는 자 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 지께로 감이니라" (요 14 : 12)고 말씀하셨다. 이 얼마나 강력하게 동기를 부여 하는 말씀인가!

이 말씀을 읽을 때마다 나는 중학교 때의 농구 코치를 생각한다. 나는 언제나 그 의 능숙한 경기 능력과 농구에 대한 해박한 지식에 감명을 받았다. 그러던 어느 날 연습 시간에 그는 나의 어깨 위에 손을 얹고 " 연습을 계속하면 장차 너는 나 보다 더 잘할 수 있게 될 거야" 라고 말하는 것이었다. 나는 그 날의 충격을 절 대로 잊지 못할 것이다. 그때 나는 " 만일 내가 연습을 꾸준히 해서 저 코치보다 더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다면 쉬지 말고 노력해야지" 라고 생각했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실 때 그들도 이와 비슷한 생각을 하였을 것이다. 당 신은 당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들에게 그들 이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가를 알게 하라.

셋째로, 추종자들의 약점보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라.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통해서 최대의 만족을 얻으며 약한 부분보다는 그들 이 잘할 수 있는 일을 통하여 가장 크게 동기를 부여받는다.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지도자들은 언제나, 따르는 자들의 약점보다는 장점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장점을 살려 주면 그들은 더욱 크게 동기 부여를 받을 뿐만 아니라 또한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다.

사무엘 브라드베리 박사(Dr. Samuel Bradberry)는 선교 기관에서 타문화권 선교 준비에 대한 상담자로 일했다. 그는 그 분야에서 10 년 이상 일했기 때문에 그 기관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를 타문화권 선교에 관한 한 탁월한 상담자 로 그리고 타문화권에 파송할 선교사들을 준비시키는 데 아주 노련한 사람으로 인정했다.

브라드베리 박사는 뛰어난 능력을 인정받아 행정직으로 부서를 옮길 것을 제안받 았고 그는 그것을 승낙했다. 나는 그를 그 기관에서 열었던 경영 세미나에서 처 음 만났다. 점심 시간에 그는 내게 " 그들은 저를 통해 경영자들을 양성하기 위 하여 이런 조치를 취했는지 모르지만 저로서는 이 일에 소망이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는 그가 좌절하고 실망에 빠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타문화권 선교에 대한 상담자로서의 자신의 일을 좋아했고, 또 그 동안 굉장히 효과적으로 일해 왔다. 그러나 그는 관리직에는 맞지 않았던 것이 다. 다행히 브라드베리 박사를 담당했던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그를 다시 원래의 자리로 복귀시켜 주었다. 나중에 그는 나에게 " 만일 그들이 나를 상담하 는 일로 복귀시켜 주지 않았다면 나는 아마 이 선교 기관에 사표를 제출했을 것 입니다. 나는 경영자는 될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다.

브라드 베리 박사의 담당자는 참으로 지혜로운 지도자였다. 그는 사람은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할 때 더 큰 동기 유발을 받으며 더욱 생산적이 된다는 것을 알고, 브라드베리 박사가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또한 가장 만족할 수 있는 본래의 자리로 돌려보낸 것이다.

넷째로, 인신 공격을 삼가고 일을 문제 삼으라.

만일 따르는 자가 실수를 하거나 일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다면 그 사람을 공격 하지 말고 실수나 일 자체를 가지고 사태를 해결하라. 잘못한 것을 객관적으로 보도록 하고 인신 공격은 삼가라. 인신 공격(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게으름을 비 난하는 것)은 단지 그들로 하여금 자기 방어에 급급하도록 만들 뿐이다. 문제 자 체를 처리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낳게 되지만 인신 공격은 갈등과 사기 저하를 초 래할 뿐이다.

다섯째로, 일을 잘했을 때는 칭찬하고 잘못했을 때는 건설적인 충고를 하라.

마태복음 25 장에 나오는 달란트 비유는 사람들을 경우에 합당하게 인정해 주는 원리에 대한 아주 좋은 예(례)가 된다. 이 비유에서 주인은 종들에게 그의 소유 를 맡기고 먼 여행을 떠났다. 후에 집에 돌아온 주인은 장사를 하여 달란트를 더 남긴 두 종에게는 칭찬을 하고 더 많은 것을 주었다. 그러나 받은 달란트를 그대 로 묻어 두었던 종에게는 건설적인 비판을 한 후에 해고시켰다. 예수 그리스도께 서도 칭찬해야 할 때는 칭찬하시고 잘못했을 때는 건설적인 비판을 하셨다. 누가 복음 10 장 38-42 절에서 예수님은 바빠서 쩔쩔매는 마르다에게는 건설적인 비 판을, 우선 순위를 바로 둔 마리아에게는 칭찬을 하셨다.

다음은 건설적인 비판을 위한 몇 가지 지침들이다.

- 무조건 잘못했다고 비난하지 말고 좀더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먼저 당사자에게 해결책을 마련해 주기 전까지는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어떻게 그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말하지 말라.- 일단 해결책을 정했으면 실수를 만회할 수 있도록 당사자에게 다시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라.- 실수한 것이 시정되었으면 그를 칭찬하라.

◑ 핵심 내용 요약 ◐

동기를 갖는 것은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동기는 우리가 행동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내적인 힘이다.

지도자들은 추종자들에게 동기를 직접 부여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장에서 언급 한 원리들을 실천하면 동기를 부여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 실제 생활의 적용 ◐

1. 당신은 현재 당신을 따르는 자들이 가지고 있는 동기가 어느 수준에 있다고 보는가? 왜 그렇게 평가하는가?

2. 당신 그룹의 목표를 평가할 때 당신은 그 목표가 당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고 보는가? 왜 그렇게 보는가? 혹은 왜 그렇게 보지 않는가?

3. 당신이 속한 그룹 안에서 그 구성원들의 은사를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는가?

4. 당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는가?

5.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목적의 중요성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겠는가?

6. 당신을 따르는 자들에게 그들이 아주 중요하며 또한 필요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7. 당신을 따르는 자들의 장점을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겠는가? 8. 당신을 따르는 자들을 경우에 합당하게 대하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하겠는가?

728x90
반응형

'★사업기회+Future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적 바디랭귀지  (0) 2010.04.22
스트레스해소법  (0) 2010.04.22
CEO 대통령의 7가지 리더십  (0) 2010.04.22
해외주요기관 자료 속보  (0) 2010.04.21
미래 자동차 설계 중점 요소  (0) 2010.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