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품은 무엇이 있을까요?
근거리 운송수단의 새로운 대체재를 구상한다면?
드디어 사라지는 전국 100만대 이상의 공유킥보드 - 강제견인에 이어 아예 운행금지?!
https://www.youtube.com/watch?v=mPOsTM2ODro
- 공유 킥보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전동 킥보드를 말해요. 마치 공용 자전거처럼, 필요할 때 앱으로 빌려 쓰고 정해진 구역에 반납하는 방식이죠....
1. 🛴 공유 킥보드의 몰락과 업계의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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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킥보드는 길거리 한가운데에 방치되어 보행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일이 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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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리 부족으로 인해 보행자들의 불편함이 증대되었으며, 결국 공유 킥보드는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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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킥보드는 관리 문제로 인해 몰락할 수밖에 없었으며, 관련 업체들은 생존을 위한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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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공유 킥보드 업계는 몰락의 이유와 생존 전략을 찾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2. 🛴 국내 공유 킥보드 서비스의 발전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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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유 킥보드 서비스는 2018년 서울 강남에서 시작되었고, 당시 라임과 같은 해외 업체들이 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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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에는 국내 스타트업들이 퍼스널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며, 여러 업체들이 협의회를 출범시켰고, 이로 인해 다양한 공유 킥보드 브랜드가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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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기간 동안 관련 업체들은 수가 급증하며 출혈 경쟁을 벌였고, 혁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고객은 특정 브랜드를 선택할 이유가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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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킥보드에 대한 투자도 활발해졌고, 킥은 2018년 20억 원, 싱싱은 2019년 100억 원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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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는 전체 전동 킥보드 운행 대수가 100만 대에 달하며, 특히 스윙, 지쿠터, 킥이 각각 수만 대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3. 🚔 공유 킥보드 서비스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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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해외 공유 킥보드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서 철수하거나 사업을 축소하고 있으며, 이는 방치된 킥보드가 증가하는 문제와 결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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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알파카의 운영사인 메스 아시아가 파산 선고를 받은 것은 공유 킥보드 산업의 위기를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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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도입 당시 공유 킥보드는 대중 교통의 편의성을 높이고 도심의 교통 정체를 개선할 것이라 기대되었지만, 실제로는 젊은 층 위주로 사용되면서 교통량 해소 효과가 거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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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들의 불법 주차, 인도 통행 및 안전 사고로 인해 공유 킥보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되고 있으며, 관련 사고와 음주운전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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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수원시 등에서 운행 금지 지역을 지정하고 불법 주차된 킥보드를 견인하는 조치를 시행하며, 공유 킥보드 서비스의 운영이 사실상 어려워지고 있다.
4. 🚧 공유킥보드 단속 강화 및 운행 금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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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부터 전동 킥보드 주행 시 관할 경찰서의 단속이 가능하며, 적발 시 범칙금 2만 원이 부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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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민의 75% 이상이 공유 킥보드 운영 금지에 찬성하며, 국내에서 공유 킥보드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상황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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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연수구는 기초 단체 중 최초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실시하여 20일 만에 1천 건 이상을 적발하는 성과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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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시는 불법 주차된 공유 킥보드 단속 후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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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신고 후 1시간에서 3시간의 유회 기간을 부여하며,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즉시 견인되며 비용이 청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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