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직접 겪은 내용이 아니라서...
블랙컴퍼니가 아닌... 아이러브비즈니스에 기록한다.
인성이 안된 사람에게 행운이 돌아갔을때....
보통 이런 일이 발생한다고 생각한다.
하긴...막장 대한민국을 만드는 윤또라이 김건희 검찰도 있는 세상이니...
몇십억은 장난일수도 있겠다.
그런데...최전방 점주들에겐 생사가 걸린 일이다.
[막장 프랜차이즈 몰아보기] 기가막힌 대한민국 막장 프랜차이즈 이야기.
개막장 프랜차이즈
https://www.youtube.com/watch?v=4biwNyVnBbc
-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는 본사가 가맹점들에게 자신의 상표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사업 방식이에요. 마치 큰 회사가 작은 가게들에...
1. 📉 김가네 프랜차이즈의 막장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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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네 김밥 프랜차이즈는 창업자 김용만 회장의 여직원 성폭행 사건으로 큰 논란에 휘말렸으며, 사건의 내막은 회식 자리에서 강제로 추행한 후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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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자는 김 회장과의 합의 과정에서 2차 가해를 당하고, 김 회장은 자신이 잘못을 인정하기보다는 피해자를 비난하고 맞고발하며 갈등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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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네는 393억 원의 연매출을 기록하는 안정적인 회사였으나, 이번 사건으로 브랜드 이미지타격과 가맹점매출 감소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법정에서의 분쟁 또한 벌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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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네는 1994년 대학로에서 시작된 김밥 분식 프랜차이즈로, 2006년 법인 전환 이후 2010년대 초에 가맹점400호점을 돌파하여 전성기를 맞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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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기준으로 김가네 매장 수는 425개로 줄어들고 있지만, 여전히 김밥 프랜차이즈2위의 업계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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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김용만 회장은 1994년 창업 당시 30대 후반이었으며,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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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회장은 2023년 9월 22일 회식 자리에서 술에 취한 여직원을 강제로 추행하고 성폭행을 시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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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사건은 김가네가 대한민국 국민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프랜차이즈인 만큼, 큰 파장을 일으킬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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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피해 여직원에게 2차 회식을 요구했으며, 당시 그녀는 이미 주량을 넘겨 취한 상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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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회장과 그의 지인들은 피해 여직원을 유흥 주점으로 이동시켜 양주를 마시게 했고, 이후 그녀는 정신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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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여직원이 정신을 차렸을 때 옷이 반쯤 벗겨져 있었고, 그녀의 휴대전화는 모텔 이동 전까지 김 회장의 지인이 가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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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피해 여직원에게 지속적인 만남을 요구하며 합의금 제시로 회유했고, 사건 닷새 후 합의서를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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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합의금을 통해 사건을 무마한 후, 피해 여직원이 꽃뱀으로 자신을 유혹했다는 2차 가해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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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희 씨가 2024년 7월 김용만 회장을 고발했으며, 이 사건의 세부 내용이 언론에 소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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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회장은 김밥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가지 사업 실패를 경험했지만, 분식 메뉴 차별화로 성공을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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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네의 인기 메뉴 개발에 아내인 박은희 씨의 힘이 크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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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김용만 회장은 성폭행 사건으로 인해 경제적 위기를 겪게 되었으며, 아내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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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현 대표가 아버지 김용만 회장을 해임하며 사건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했고, 김용만 회장은 내부 자금을 횡령했다고 고발당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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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만 회장과 박은희 씨의 이혼 소송이 서울 가정법원에 접수되었으며, 첫 조정 사무 수행이 10월 31일에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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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희 씨는 이혼을 통해 재산 분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재산 분할대상은 현금, 주식, 부동산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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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산 분할과정에서 김만 회장의 지분율 변동이 우려되는 상황으로, 경영권이 위태로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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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만 회장이 아내와 아들을 몰아내고 다시 대표 이사로 복귀했으며, 이는 경영권 확보를 위한 조치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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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의 지난해 연매출은 393억 원에 달했으나 영업 이익이 급감해 소비자들의 불매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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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프랜차이즈대표의 일탈과 성추행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으며,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경우 2017년 사건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발생하며 가맹점매출이 40%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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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사건을 계기로 가맹사업 공정화 관련 법안이 개정되어 2019년 1월에 시행됐지만, 구체적인 피해 보상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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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오리 라멘의 경우, 오너 리스크로 인해 소비자 불매운동이 일어나고 결국 2020년에 파산했으며, 가맹점주들은 피해 보상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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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대표직은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지만, 대표의 범죄로 인해 가맹점들이 반복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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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프랜차이즈CEO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제도적 보안 장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 갑질의 신, 프랜차이즈의 악질 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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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 야채 가게는 1998년 창업 이후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지만, 가맹점주들에게 욕설과 폭력을 행사하며 갑질을 일삼아 논란이 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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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석 대표는 가맹점주에게 수천만 원 규모의 스쿠터 구매를 강요했으며, 도제식 교육과정에서 폭언과 폭력이 자주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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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는 본사마진의 과도함이 문제였으며, 가맹점들이 개별 사입을 하려 하자 잘못된 가격을 강요하며 억압한 사실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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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최우식 회장은 성추행사건으로 논란이 일었고, 이후 갑질로 인해 매출이 40% 급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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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피자는 정우현 회장의 폭행 사건과 친척 업체를 통한 부당 이득으로 유명해졌으며, 가맹점주들이 연합을 결성하는 등 큰 반발이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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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갑질 행위들은 결국 프랜차이즈의 나락으로 이어지며,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타격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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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 야채 가게는 1998년에 '자연의 모든 것'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여, 대치동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한 프랜차이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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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석 대표는 평당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는 매장을 운영하여, 연매출 400억 원을 달성하고 뮤지컬과 드라마로까지 제작될 정도로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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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가맹점주들에게 욕설과 폭행, 금품 상납 요구 등 도를 넘는 갑질이 존재했음이 2017년 언론에 의해 폭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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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는 자본금 없는 젊은 직원들에게 자금을 지원하여 가맹점을 내주었고, 이로 인해 가맹점주들은 본사에 의존하게 되어 비극적인 구조가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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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석 대표는 점주들 단톡방에서 4천만 원에 달하는 캐넘 스파이더를 사줄 사람을 찾는 방식으로 선착순 경쟁을 유도했으며, 이는 자동차 가격에 거의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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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제식 교육 시스템에서 점주들은 스승의 날에 감사 문자를 보내도록 강요받았고, 인사를 하지 않으면 욕설을 듣는 상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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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돗개 교육"은 500만 원을 지불해야 참여할 수 있었으며, 교육을 받지 않을 경우 가맹점개설이 어려운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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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도중 이영석 대표는 점주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며, 슬쩍 조는 점주들에게 따귀를 때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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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각네 야채 가게는 본사마진이 과도해 가맹점들이 과일 가격에서 큰 차별화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점주들은 개별 사입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본사는 이를 금지하고 압박을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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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식이 두 마리 치킨은 1999년에 시작되어 IMF 외환 위기 당시 두 마리 치킨 컨셉으로 성공을 거둔 브랜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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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식 회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매 운동이 일어나면서, 매출이 40% 급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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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치킨 조리법을 두고 발생한 갑질 사건에서는 본사가 가맹점을 상대로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주장했으나, 법원은 가맹점주에게 손해 배상을 명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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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식이 두 마리 치킨은 법인이 아닌 최우식 회장 개인 사업자로 운영되며, 회장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상표권 로열티를 받고 있다는 의혹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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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기준으로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매출은 570억 원에 영업 이익 120억 원에 달했으나, 법인 전환을 하지 않는 이유는 자금 활용의 제약 때문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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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피자는 1990년 이대점을 시작으로 20년 가까이 피자 브랜드 탑 3에 자리 잡았으나 2016년부터 창업자 정우현 회장의 갑질 논란으로 급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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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우현 회장은 50대 경비원 폭행 사건에 연루되었고, CCTV 증거로 인해 경찰 조사를 받게 되며 사과문을 게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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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정우현 회장은 가맹점에 치즈 통행세를 부과하여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로 기소되었고, 공정거래위원회는 미스터 피자와 관련 업체에 총 7억 7,9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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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우현 회장은 이후 보복 영업을 통해 가맹점주들에게 괴롭힘을 가하였고, 이로 인해 한 점주가 안타깝게도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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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미스터 피자의 매장 수는 전성기 대비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약 250개에 이르며, 2020년에는 치킨 브랜드 페리카나에 인수되었으나 이미지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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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피자는 2009년 반도체 장비 업체와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우회 상장했으나, 여러 논란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며 거래 정지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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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미스터 피자는 상장 폐지를 앞둔 상황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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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사례를 통해 갑질의 끝은 나락이라는 사실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3. 🍜 아딸 떡볶이의 성공과 몰락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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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 떡볶이는 1972년 설립된 브랜드로, "아빠 튀김, 딸 떡볶이"의 약자이며, 2000년부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사업을 시작하여 2012년까지 1,000개 매장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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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파리바게트와의 인접 출점 전략으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했으나, 이경수 대표의 횡령 사건으로 인해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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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사건 이후 가맹점주들이 빠져나가면서 1,000여 개의 매장에서 절반이 이탈했으며, 부부 간의 갈등과 이혼 소송이 시작되어 아딸 브랜드에 대한 상표권 분쟁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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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 후 이현경 창업자는 아딸의 리브랜딩과 밀키트상품 출시 등을 통해 브랜드를 재건하려고 노력하였고, 여전히 소량의 아딸 매장은 운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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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브랜드 혼선은 '감탄 떡볶이'와의 관계에서 발생했으며, 이현경 대표는 여전히 아딸을 운영하고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환원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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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1972년 창업자 이영경 씨의 아버지가 전수한 튀김 비법으로 시작된 분식 브랜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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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아빠 튀김, 딸 떡볶이"의 약자로, 브랜드 로고에 1972라는 숫자가 적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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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 씨와 이경수 씨 부부는 2000년 겨울, 3천여만 원을 빌려 서울에서 떡볶이 가게를 열어 가난을 극복하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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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2005년부터 가맹 사업을 시작하고, 2008년에는 250호점, 2012년에는 1,000호점을 돌파하며 떡볶이 프랜차이즈1위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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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 인해 아딸의 연매출은 1,200억 원까지 상승하여 중견 기업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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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파리바게트 옆에 출점하는 전략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이는 고객이 편하게 포장해 갈 수 있는 입지에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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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트의 전국 매장 수가 4천여 개에 달해, 아딸은 이 출점 전략을 통해 매장 수를 빠르게 늘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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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은 분식 프랜차이즈중 최초로 TV CF를 찍어 광고를 진행했으며, 이는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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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초기에 트로트 가수 장윤정이 모델을 맡았고, 그 후 최강희가 등장해 인기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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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봄부터 아역 스타 여진구가 광고 모델로 나섰으며, 2014년에는 아이돌 그룹 B1A4를 기용하는 등 아딸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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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의 행복한 기간은 짧았으며, 대표 이사 이경수 씨가 거액의 횡령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는 사건이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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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수 대표는 2015년 2월, 60억 원의 리베이트를 수수하여 구속 기소되었으며, 2017년에 징역 2년과 함께 추징금 30억 원이 확정 판결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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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발생 후 아딸의 브랜드 이미지는 크게 훼손되었고, 2015년 동안 1,000여 개 매장 중 약 500여 개가 이탈하며 극심한 상황으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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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사이가 악화되었고, 법적 처벌을 받은 이경수 대표가 물러난 후 이영경 대표가 회사를 수습하지 못하고 이준수 씨가 대표로 취임하게 되면서 이혼 소송이 시작되었고, 상표권 분쟁이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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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가맹 본사의 지분은 남편 이경수가 70%, 아내 이영경이 30%를 보유하였으나 아딸의 상표권은 이영경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어 상황이 복잡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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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이라는 브랜드는 창업자인 이현경이 갖고 있지만, 남편 이경수 대표는 상표권 사용 불허로 인해 기존 아딸 떡볶이 가맹점이름을 감탄 떡볶이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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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 변경 결정은 상표권 분쟁이 계속 진행 중인 가운데 이루어졌으며, 본사가 모든 간판 변경 비용을 지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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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500여 개의 아딸 가맹점이 감탄 떡볶이로 간판을 바꾸어 영업을 시작했으며, 당시 95%의 가맹점에서 간판 변경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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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에는 이현경 대표가 상표권 분쟁에서 최종 승리하여, 전 남편 이경수 대표는 6억 7천여만 원의 손해 배상 판결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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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2021년 인기 유튜브 콘텐츠인 네고왕에서 감탄 떡볶이가 아딸의 브랜드를 흡수한 것처럼 방송되어 논란이 일어났으며, 제작사는 오류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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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경 대표는 아딸의 브랜드 리브랜딩을 위해 주식회사 아딸을 설립하였지만, 현재 매장 수는 약 20여 개로 줄어든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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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빵을 판매하는 농업 법인 "밭에미소" 대표 부부는 연매출 200억 원을 기록했으나, 이혼 소송중인 갈등이 발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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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는 함께 감자빵 상품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 고객 수가 연간 60만 명에 달하는 카페 감자밭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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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납품 단가를 두고 갈등이 심화되었고, 남편은 단가 인상을 요구했지만 아내는 이를 거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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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아내는 이혼 소송을 제기하며 남편 법인에 대한 판매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였고, 이 과정에서 감자빵 아이디어의 출처에 대한 주장이 뒤바뀌기도 했다.
4. 🥔 감자빵 이혼 소송과 프랜차이즈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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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이혼 소송에서 이미소 대표는 감자빵 아이디어가 아버지의 것이라 주장하며, 자신이 방송에서 해왔던 이야기를 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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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혁 대표는 감자빵이 자신의 유년 시절 경험과 농업 전문가로서의 배경에서 유래했음을 강조했으며, 상표권이 공동 소유임을 들어 이미소의 주장을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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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대표는 부모님의 지원으로 개발한 감자빵 자본금을 주장하며, 남편이 투자하지 않았다고 했지만, 남편의 기여를 무시한 위자료산정은 문제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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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혼 소송으로 발생한 가처분 신청과 새로운 감자빵 상표 등록 등은 부부 간의 격렬한 갈등을 보여주며, 이혼 소송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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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혁 대표가 출시한 감자빵은 외형상 감자밭의 제품과 유사하여 향후 상표 혼동 문제가 우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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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창정의 프랜차이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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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은 여러 프랜차이즈사업을 운영했으나, 주가 조작사태 이후 이들 브랜드가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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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대표 프랜차이즈인 ‘소주 한 잔’과 ‘모서리 족발’은 각각 가맹점이 대폭 줄어들었고, 현재는 많은 브랜드가 이름이 변경되거나 매장 수가 현저히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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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대단한 갈비'는 가장 성공적인 모델로 여겨지지만, 임창정의 이름은 현재 간판에서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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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의 최근 사업은 주가 조작사건 이후 심각한 이미지 타격을 받았고, 당초 그의 사업 모델 유지가 쉽지 않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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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은 복귀를 위한 첫걸음을 내딛고 있지만, 과거의 명성과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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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빵 아이디어는 남편인 최동혁 대표의 것이며, 아내 이미소 대표는 본인이 그동안 방송에서 주장한 내용을 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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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대표는 패션 디자인 전공 출신이므로 농업과 거리가 먼 사람이며, 감자빵의 아이디어가 자신이 농수산 대학교에서 졸업한 후에 탄생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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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법인회사 "바세"에 감자빵 상표권이 공동 소유로 등록되어 있어, 남편 최동혁을 배제한 이미소 대표의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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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대표는 이혼 소송에서 남편에게 위자료로 10억 원을 제시했으나, 이는 법인의 기업가치가 850억 원에 달하고 있는 상황에서 적당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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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대표는 부모님의 지원으로 카페 부지와 건물, 감자빵 개발 자본금이 형성되었다고 하며, 남편의 기여를 무시한 위자료산정이 소송 쟁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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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소 대표는 남편 최동혁 대표에게 감자빵 판매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며 갈등을 심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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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혁 대표는 새로운 레시피로 감자빵을 만들어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한 후, 본인만의 상표를 등록하여 반격을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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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감자빵은 기존 감자밭의 제품과 외형상 구별이 어렵다고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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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감자빵은 과거 춘천 감자밭에 납품되었으나 현재는 계약이 종료되어 단독 판매 중이라고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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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사람은 이혼 소송을 통해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고 있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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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소 대표는 남편과의 성격 차이와 대화 단절이 이혼 사유라고 언급했지만, 그 경과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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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식 당시의 행복한 모습이 이혼 소송발발 1년 전으로, 남편과의 불화는 상상할 수 없는 장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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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법인 회사의 매출과 영업 이익, 단기 순이익이 이혼 소송이후 큰 폭으로 감소하며, 특히 영업 이익과 단기 순이익은 전년 대비 60% 이상 급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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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소 대표는 이의소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하고 신사옥으로의 이전을 완료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지만, 이미지 타격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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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가치 인정 및 동등 지분 상황 속에서 최 모 대표의 10억 원 위자료주장이 부당하게 판단될 가능성이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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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 임창정은 2023년 5월 SG 증권발 주가 시세 조종 의혹이 제기된 후, 그의 프랜차이즈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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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은 2009년에 가수로 복귀한 이후인 201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프랜차이즈사업에 착수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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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가장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는 주점인 "소주 한 잔"으로, 최대 3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했으며 닭볶음탕을 메인 메뉴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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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의 프랜차이즈사업의 시작은 2014년 10월로, 현재는 두 곳만 남아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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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에는 상당한 인기를 끌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가맹점수가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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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의 주가 조작 사태가 발생한 이후, 그의 초상권 사용료지급 문제가 논란을 일으키며 가맹점의 매출 하락을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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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의 여러 프랜차이즈 중 '임창정의 소주 한 잔'과 '모서리 족발'은 매장 수가 급감하며 현재는 대부분 폐점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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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 삼겹살 프랜차이즈는 초기 매장 수가 7개까지 증가했으나 현재는 3개로 줄었으며, 간판이 임창정의 이름을 떼고 변경된 사례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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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단한 갈비'는 임창정을 모델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그 이름이 사용되지 않으며 간판 모델도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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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은 간판 브랜드들의 매출 및 점포 수 하락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으며, 개인적인 사업과 연예 활동이 영향을 받았다.
5. 🍔 봉구스 밥버거의 흥망성쇠와 오너 리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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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스 밥버거는 2010년경 천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큰 인기를 끌었으나, 창업자 오세린의 행동으로 인해 브랜드가 크게 흔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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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린은 25살에 창업하여 가맹점수가 950개, 매출이 2,000억 원을 넘는 성과를 이뤘으나, 경쟁 업체와의 법적 분쟁과 개인적인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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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못한 오세린은 2016년 마약 투약 혐의로 기소되었고, 이로 인해 봉구스 밥버거는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에서 제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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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2018년에는 가맹점주들에게 알리지 않고 봉구스 밥버거를 네네치킨에 매각하며 큰 논란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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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약 490개의 매장이 남아 있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이는 오너의 행동이 프랜차이즈에 미치는 영향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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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스밥버거는 2010년경에 대히트를 쳐 한때 천여 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나, 현재는 주변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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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 오세린 대표의 리스크가 브랜드의 갑작스러운 사라짐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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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린 대표는 수학과 교수인 아버지와 학원 운영을 하신 어머니에게서 교육을 받으며 학업 성적이 매우 우수했으나, 고등학교 시절에는 학업에 흥미를 잃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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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홍익대학교에 진학 후, 등록금을 환불받고 어묵을 팔며 장사를 시작했으며, 주먹밥 노점상이 봉구스밥버거의 시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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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까지 가맹점수는 950호에 달하고, 매출은 2,000억 원을 돌파하며 브랜드의 최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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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린 대표는 청년 창업의 성공 신화로 여겨졌으나, 봉구스 밥버거의 성장으로 인해 유사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소송에 휘말렸고, 친구와의 사업에서도 금전적인 문제가 발생해 스트레스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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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봉구스 밥버거 가맹점의 점주 부모가 운영하는 셰프 밥버거와의 분쟁이 발생했으며, 해당 창업자는 이미 프랜차이즈 운영 경험이 있었던 인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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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린 대표는 당시 프랜차이즈창업 시장에서의 미투 브랜드 문제를 언급하며, 이러한 무분별한 창업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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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프랜차이즈를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세린 대표는 뇌졸중을 앓게 되었고, 이후 마약에 손을 대기 시작하여 여러 혐의로 기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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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오세린 대표는 공적인 사과를 하였으나, 한국 프랜차이즈협회는 그를 즉시 제명하여 가맹점들은 큰 혼란을 겪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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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린 대표가 사과를 했지만, 이는 진심이 담기지 않은 거짓 사과로 보이며, 이후 봉구스 밥버거를 네네치킨에 매각한 사실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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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스 밥버거의 매각 당시, 40억 원의 채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였고, 오세린 대표는 브랜드 매출 하락 문제를 외면한 채 해외로 도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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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치킨 관계자는 인수 과정에서 봉구스 밥버거의 채무를 알지 못했을 것이라며 가맹점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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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치킨은 봉구스 밥버거를 인수한 후, "네네치킨 앤 봉구스 밥버거"라는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며 브랜드 재건을 위해 애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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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스 밥버거는 여전히 490여 개의 매장이 남아 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여전히 인기 있는 식사 옵션으로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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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스 밥버거 사례는 프랜차이즈 대표가 잘못된 결정을 내렸을 때의 부작용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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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너 리스크는 가맹점과 무관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재차 주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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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림 대표는 17번의 실패 끝에 18번째 아이템으로 어렵게 성공하였고, 이는 지속적인 실패가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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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을 거두었을 때, 초심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봉구스 밥버거의 사례를 통해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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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은 인생을 나락으로 빠뜨리는 지름길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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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은희네 해장국은 2002년 창업자 이은희 씨가 제주시에서 첫 점포를 열면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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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해장국의 가격은 4,500원으로, 아침 식사처로 유명해져 제주 3대 해장국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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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에는 이은희 창업자의 차남과 강민재 대표가 자금을 모아 프랜차이즈법인을 설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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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희 창업자는 레시피와 상표권을 프랜차이즈 본사인 주식회사 하솔 FMB에 양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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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권은 2016년에 출원되어 2017년에 등록이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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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적인 상표권 사용 계약이 체결되었지만, 서로 다른 프랜차이즈운영 방식으로 인해 사업이 공동으로 진행되지 못하게 된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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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이 창업자는 품질 관리를 위해 가맹점을 제한하고 싶었지만, 강민재 대표는 전국적으로 가맹을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갈등이 심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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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이 창업자는 2017년 10월에 회사 지분을 강민재 대표에게 양도하면서 보상으로 1억 5천만 원과 5년간 매월 100만 원의 로열티를 받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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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계약서에는 육지에 매장 개설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어, 제주도에서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제한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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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의 불리한 조건 때문에 이은이 창업자는 이후 패소하게 되었고, 본점 측은 계약 체결 당시 소액의 로열티만 지급받게 되어 박탈감을 느끼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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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본점은 육지의 하솔 FMB가 아닌 또 다른 사업자에게 "은희네 해장국"을 공급하려고 하였고, 이로 인해 가맹 본부가 계약 위반을 이유로 소송을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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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본점은 본점과 서울 프랜차이즈 간의 관련이 없다는 항의성 플랜카드를 내걸었으나, 가맹 본부는 이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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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 심화되면서 육지에 있는 은희네 해장국은 짝퉁이라는 식의 주장이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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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제주 본점과 가맹점의 레시피는 동일하며, 가맹점의 레시피는 제주 본점에서 제공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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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제주 본점이 강민재 대표와의 계약에서 실수를 하였고, 이는 20년 동안 쌓아온 상표와 레시피를 헌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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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재 대표는 2019년 디딤찬을 설립하고 하솔 FMB와 디딤판을 통해 수직 계열화를 이루어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연매출 103억과 영업 이익 13억을 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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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본점은 "은인의 소고기 해장 해장국"으로 이름을 변경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지키려 노력하고, 창업자의 사진과 상표 등록 검증을 통해 자신들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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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은 강민재 대표의 사용 계약을 유효하다고 판결했지만, 도의적 측면에서의 책임을 부정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며, 소비자들은 제주 본점의 명성과 레시피 덕분에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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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월 로열티 100만 원을 지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지만, 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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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피로도가 쌓이고 있는 가운데, 제주 본점은 2호점 개설을 통해 반격을 시도하고 있으며, 다툼이 길어질수록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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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우쿠우는 2011년 첫 매장을 시작으로 2012년에 법인을 설립하고, 2013년에 정보 공개서를 등록하여 빠르게 가맹점을 모집하고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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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언론 보도로 인해, 쿠우쿠우가 가맹점주를 강제로 폐업시키고 근처에 직영점을 열어 논란이 되었으며, 쿠우쿠우 회장이 직접 가맹점주에게 허위 정보를 제공한 사실이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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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부터 쿠우쿠우는 가맹점주에게 식자재와 소모품을 특정 업체를 통해 구매하도록 강제했으며, 이를 통해 알선 수수료를 챙기는 방식으로 갑질을 이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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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에 해당 갑질이 폭로되자, 공정 거래 위원회는 조사에 나섰고, 쿠우쿠우에는 가맹 사업법 위반으로 과징금과 과태료가 부과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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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김영기 회장 부부는 2020년에 횡령 혐의로 검찰에 송치되었고, 간부인 조카의 폭로를 통해 갑질사실이 드러났다. 결국 2024년에는 징역형이 선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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