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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F-35 시장을 잠식당할 수밖에 없다? FA-50과 KF-21을 절묘하게 묶은 KAI의 2단계 판매전략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5.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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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로우 동시판매 전략. 단계적 판매전략...

일반 기업들도 충분히 적용할 만한 시장전략이다. ^&^

[美 19fortyfive] 미국은 F-35 시장을 잠식당할 수밖에 없다? FA-50과 KF-21을 절묘하게 묶은 KAI의 2단계 판매전략 (794화)

 

https://www.youtube.com/watch?v=-ejkWPplOgk

[美 19fortyfive]의 기사에서는 한국 항공우주 산업이 개발한 FA-50과 KF-21 보라매가 미국 F-35 시장을 잠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두 전투기는 군사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특히 경제 여건이 어려운 나라들에게 매력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카이는 2단계 판매 전략을 통해 FA-50을 저렴한 훈련기로서 보급하고, 이후 KF-21을 후속 작전용 전투기로 제안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KF-21이 경쟁력을 갖춘 전투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영상은 한국의 군사 기술 발전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전투기 경쟁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핵심 용어
  • F-35: F-35는 미국이 만든 스텔스 전투기로, 복잡한 기술과 높은 성능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이 전투기는 매우 비싼 가격 때문에 모든 나라가 쉽게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비용 때...

1. ✈️ FA-50과 KF-21의 비판과 도전

  • KF-21 보라매는 한국 항공우주산업의 중대한 전환점으로, FA-50에서 시작하여 KF-21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FA-50은 높은 사양으로 인해 훈련기로는 비싸고, 주변국과의 대결에서 필요로 하는 최전선 전투기로서는 성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계륵처럼 여겨졌다.

  • KF-21 보라매는 일부 국내 전문가들로부터 성공 여부가 불확실하고, 세계 시장에 통할 수 없다는 비관적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 KF-21을 찬성했던 군사 전문가들은 매국노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으며, 그로 인해 부정적인 시각이 더 많았던 상황에서 두 전투기가 출발했다.

 

2. ✈️ KAI의 FA-50과 KF-21의 경쟁력

  • FA-50은 AESA 레이더와 중장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 업그레이드로 경전투기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상대가 되었다.

  • '19FortyFive'는 FA-50과 하이급 전투기 KF-21 보라매를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려는 KAI의 전략을 소개하였다.

  • 이 2단계 판매 전략은 적정한 가격대와 뛰어난 성능으로 유효할 것으로 보인다.

  • KAI는 FA-50과 관련된 다양한 계획을 갖고 있으며, 단좌형 FA-50 개발을 통해 전투력을 높이려 하고 있다.

  • 단좌형 FA-50은 F-16보다 저렴하면서도 성능 면에서 80%에 해당하는 수치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3. ✈️ KF-21 보라매의 특성과 위치

  • KF-21 보라매는 미국의 F-35와 유사한 외형을 가졌으나, 보잉의 F/A-18E/F 슈퍼 호넷과 동일한 GE F414 엔진 두 개를 사용하는 쌍발 전투기이다.

  • KF-21은 최첨단 설계를 갖추고 있으나, 5세대 전투기에 비해 한 단계 낮은 4.5세대 전투기로 구분되는 요소가 존재한다.

  • KF-21의 설계에는 한국 개발의 능동 전자 주사 배열(AESA) 레이더 세트블렌디드 바디 설계가 포함되며, 이는 스텔스 전투기와 관련된 설계 특성이다.

  • 블렌디드 바디 설계는 동체와 날개의 경계가 불분명한 형태이며, B-2 스피릿F-16과 같은 다양한 항공기에 적용된 바 있다.

  • KAI는 FA-50 단좌형 전투기를 회복하며, 글로벌 KAI 2050 비욘드 에어로스페이스라는 전략 계획 아래 FA-50을 마케팅할 예정이다.

 

4. ✈️ KAI의 2단계 판매 전략과 KF-21 개발 계획

  • KAI의 목표는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항공우주 회사를 만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 한국 정부 판매 의존도를 줄이고 해외 수출을 늘리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 KAI는 FA-50을 각 국가의 개별 요구 사항에 맞춰 맞춤형으로 판매하는 2단계 판매 전략을 채택할 예정이다.

  • KAI는 구형 전투기를 운용 중인 국가들을 대상으로 FA-50을 훈련기 및 공격기, 전투기 플랫폼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 FA-50을 도입한 국가에는 KAI가 하이급 후속 기종인 KF-21 보라매를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KF-21은 2028년까지 40대와 2032년까지 80대를 인도받을 계획이며, 이로 인해 KAI의 생산 라인이 최고조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5. ✈️ KF-21 보라매와 FA-50의 국제 시장 전망

  • KF-21 보라매는 이미 36대의 FA-50 구매 계약에 서명한 폴란드가 첫 고객 중 하나가 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 2023년 폴란드는 KF-21 구매 여부를 2026년까지 결정할 것으로 보이며, 산업 협력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 KAI의 KF-21은 F-16을 포함한 기존 전투기를 저렴하게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5세대 전투기로의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다.

  • FA-50을 도입한 국가들은 KF-21 보라매를 차세대 전투기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 후보가 되며, 특히 폴란드와 필리핀에서는 이러한 논의가 활발하다.

  • KF-21 보라매가 F-35의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미국 언론에서도 이 점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5.1. ️ KF-21 보라매의 폴란드 시장 가능성
  • KF-21 보라매는 36대의 FA-50 구매 계약을 체결한 폴란드가 첫 고객으로 등장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 2023년에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 PGZ 경영진이 KF-21 구매에 관심을 나타냈으며, 폴란드는 2026년까지 구매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 PGZ 소식통에 따르면, KF-21의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 대한민국과 폴란드 간의 산업 협력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 협력이 이루어진다면, 한국 항공우주산업과 제휴할 회사는 비드고슈치에 위치한 제2 군용 항공 공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제2 군용 항공 공장은 폴란드 항공 무역의 선두 주자로, 이미 F-16 전투기와 C-130 허큘리스 수송기를 유지 관리한 경험이 있다.

5.2. ️ KF-21 보라매의 시험 비행과 무장 테스트
  • KAI는 2023년 5월부터 단좌형 KF-21 시제 5호기를 사용하여 시험 비행을 시작했으며, 이 기체는 주요 테스트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

  • KF-21에 탑재될 무장 테스트는 2023년에 능동 유도 미사일인 MBDA 미티어와 딜 아스티 미사일을 발사하며 시작되었다.

  • MBDA 관계자는 KAI의 무장 테스트 접근 방식을 "매우 공격적"이라고 설명하며, 최초의 공대공 무장 발사 테스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대한민국 공군은 최소 40대의 KF-21을 조달할 예정이며, 대당 비용은 8천만에서 1억 달러로 예상된다.

  • KF-21 보라매는 저렴한 가격으로 F-16과 4세대 전투기를 대체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기종으로, 미국 F-35의 시장을 대체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5.3. ️ F-16의 미래와 대체 전투기 시장
  • F-16 파이팅 팰컨은 현재 30개국 이상에서 2,900대가 활약하고 있으며, 초도 비행은 1976년에 이루어졌다.

  • F-16의 개량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기본 플랫폼의 한계로 개선 작업은 결국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 초기형 F-16A/B를 운용 중인 국가들은 이를 대체할 신형 전투기를 필요로 하며, 이로 인해 2,900대를 대체할 시장이 열리고 있다.

  • 미국은 F-35로 F-16을 대체하려 했으나, F-35의 높은 유지 비용과 정교한 장비로 인해 원래의 계획을 포기하고 보다 저렴한 4.5세대 전투기의 개발을 발표했다.

  • F-35의 운용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가들은 F-35 또는 J-20, Su-57 같은 대체 기종을 찾으려 하며, 이는 미국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4. ️ KF-21 보라매의 경쟁력과 시장 전망
  • KF-21 보라매는 F-16의 후속 기종으로써 대한민국의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 터키 TF-X는 시제기 제작에 머물러 있어, KF-21과 비교할 때 양산 단계에서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 로우급 전투기들의 수명이 다해가고 있어, KF-21의 시장 기회가 더욱 커지고 있다.

  • FA-50의 도입국들은 KF-21을 차세대 전투기로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

  • 미국 언론들도 KF-21이 F-35 시장 일부를 잠식할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5.5. 시청자와의 소통 및 후원 안내
  • 방송 내용을 KKMD의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KKMD는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지만, 후원도 가능하다.

  • 시청자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며 방송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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