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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아이디어+TECH

폐기하려던 장비가 각광받는 사례... 우리 기업들에겐 무엇이 있을까?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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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303964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퇴역을 앞둔 A380이 돌아왔다?! 슈퍼점보의 귀환,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변비행✈271화]

https://www.youtube.com/watch?v=ZNlD2rvNnzY

A380의 귀환에 대한 놀라운 변화를 소개하는 영상입니다. 2021년 생산 종료 이후에도 다시 주목받고 있는 A380의 배경과 그 이유를 탐구합니다. 대체 항공기의 개발 지연과 증가하는 여행 수요로 인해, 항공사들이 A380을 재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A380의 탁월한 효율과 넓은 좌석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춰 A380이 어떻게 다시 사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핵심 용어
  • A380: A380은 에어버스가 만든 굉장히 큰 비행기로, 하늘의 호텔이라고 불립니다. 이 비행기는 많은 승객을 한 번에 태울 수 있기 때문에, 여행 수요가 많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1. 서론 ✈️ A380의 귀환 배경과 역사적 변천

  • A380은 1994년에 개발 계획을 발표한 후, 2007년에 싱가포르 항공을 통해 첫 선을 보이며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2019년에 생산이 종료되었다 .
  • 에미레이트 항공 A380을 169대 주문하여 전 세계 A380 주문 대수의 약 50%를 차지하며, 두바이 공항에 A380 전용 터미널을 만들 정도로 큰 애착을 보였다 .
  • A380은 대규모 항공기 반면, 엔진 기술 발전으로 인해 효율성이 저하되며 보수 정비 비용이 증가하여 수익성이 감소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
  • 시대의 변화에 따라 허브앤 스포크 방식에서 포인트투포인트 방식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A380의 운영이 어려워지는 환경적 요인이 되었다 .

 

2. ✈️ A380의 부활 배경과 항공사들의 선택

  • 2019년 에어버스가 A380의 생산 종료를 발표한 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항공사들이 A380의 퇴출을 고려하게 되었지만, 대체 항공기의 생산 지연으로 인해 상황이 변했다.
  • 보잉의 787 드림라이너와 777X 항공기의 생산 지연은 6년 이상 늘어났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A380의 필요성이 다시 부각되었다.
  • 항공사들은 A380을 재가동하기 시작했으며, 예를 들어, 에미레이트 항공과 루프트한자 등이 A380의 운항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 대한항공은 A380의 퇴출 계획을 수정하고, 운영을 계속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1. ️ A380의 퇴출과 대체 항공기 생산 지연
  • A380의 생산 종료 발표 후, 항공사들은 A380을 퇴출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
  • 에어버스는 A380을 대체할 수 있는 보잉의 787 드림라이너 777X 항공기를 기대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생겼다 .
  • 787 드림라이너와 777X의 생산이 2020년부터 6년 이상 지연되고 있으며, 777X의 상용화는 2026년으로 예상된다 .
  • 코로나 기간 동안 항공기 제작사들은 인력 감축을 단행했으나, 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인력 부족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
2.2. ️ A380 재진입의 배경과 항공사 반응
  • 항공기 제작사와 부품 제조사들이 무너져 버리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A737, A380, A320의 도입이 지연되는 문제를 겪고 있다 .
  • 기존의 노후화 항공기는 퇴역해야 하는 상황에서, A380을 재사용하려는 항공사들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
  • 에디 하드는 방치된 A380 두 대를 다시 꺼내고, 루프트한자는 내년도 운항 계획에 A380을 포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 에미레이트 항공은 A380의 내부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하여 재사용을 위한 계획을 밝혔다 .
2.3. ️ 대한항공의 A380 운영 계획 변화
  • 대한항공은 2026년 이후 A380 퇴출을 고려하고 있으며, 현재 7대 중 2대가 스토리지 상태로 보관 중이다 .
  • 들리는 소문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일부 A380 항공기를 업그레이드해 재사용할 방안을 검토 중이다 .
  • 아시아나 항공은 기존의 6대를 그대로 사용할 계획이다 .
  • 항공기 공급이 타이트한 상황에서, 대한항공은 향후 A380의 운영을 유연하게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 .

3. ✈️ A380-800의 잔존 가치 변화

  • A380-800의 시장 누적 가치는 2020년부터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했지만, 올해 들어서 다시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 항공사들이 A380을 재소집하고 있으며, 특히 글로벌 에어라인이라는 스타트업이 A380을 통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출범한 사례가 있다 .
  • A380을 운영하는 항공사들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에서 A380의 누적 가치가 상승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 A380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노선에 투입된다면, 여전히 매력적인 기종으로 인식될 수 있으며, 대한항공은 미주 노선에 A380을 주로 투입하고 있다 .

 

4. 결론 ✈️ A380의 지속 가능성

  • A380의 퇴역 시기가 예상보다 늦춰질 수 있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 코로나19 이후 항공기가 부족해지는 상황과 함께 항공사 운영 계획의 변동이 크게 발생했다 .
  • 항공 업계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A380은 여전히 많은 지지를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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