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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그냥 덮어!"... 본심 잃은 보잉의 최후 : 한국기업은???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4.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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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은???

요즘 삼성전자 몰락 등등의 용어가 유튜브에 많이 나오는데...

그 이유가..

아래 보잉사례처럼...

엔지니어는 지하세계에 있고,,,오직 엑셀만 돌리는 재무 경영자에 의해서라는 말이 있더군요.

그런가요? 그렇지 않나요?

 

"결함? 그냥 덮어!"... 본심 잃은 보잉의 최후

 

https://www.youtube.com/watch?v=kBJ8xKnlpNY

보잉의 역사를 통해 기업이 어떻게 본질을 잃고 무너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보잉은 처음에 엔지니어 중심의 회사였으나, 맥도널 더글러스를 인수하면서 비용 절감재무 중심의 문화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품질 문제와 의사소통 부족이 심화되었고, 결국 tragedeies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에어버스의 등장으로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보잉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제시합니다.
핵심 용어
  • 보잉: 보잉은 미국의 항공기 제조 회사로,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엔지니어 중심의 기업으로, 안전품질을 최우선으로 했지만, **비용 ...

1. 서론 🔍 보잉의 변화와 의사소통 문제

  • 보잉은 원래 엔지니어 중심의 기업이었고, 안전과 품질이 최우선이었다 .
  • 그러나 맥도널 더글러스를 인수하면서 보잉의 본사가 시애틀에서 시카고로 이전하며 분위기가 급격히 변화했다 .
  • 이로 인해 경영진은 시카고에 있게 되었고, 반면 엔지니어와 공장은 여전히 시애틀에 남아 있어 소통의 문제를 초래하였다 .
  • 추가적으로, 재무적 효율성만을 강조하며 품질 문제에 대한 보고가 무시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

 

2. ✈️ 보잉과 에어버스의 항공기 경쟁 역사

  • 보잉은 제트 여객기의 시작을 알리는 707 모델로 시장을 장악했으나, 이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상대적으로 온전한 인프라 덕분이었다.
  • 유럽의 항공기 개발은 늦어지고, 그 결과 보잉의 비행기에 대한 높은 의존도가 형성되었으며, 이는 유럽 국가들 사이에 경쟁의 필요성을 자극했다.
  • 에어버스는 A300을 개발하며 중단거리 시장에서 효율성을 중시한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했고, 이는 1차, 2차 석유 파동과 맞물려 수요가 급증했다.
  • 항공자유화 정책이 시행되면서 저비용 항공사들이 등장하게 되고, 이들은 중단거리 비행기에 대한 수요와 함께 A320과 같은 새로운 모델로 시장 점유율을 급격히 확대했다.
  • 2000년대까지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했지만, 여전히 보잉의 판매량은 높았고 시장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었다.
2.1. ️ 비행기 산업의 초기 역사와 보잉의 역할
  • 보잉의 역사와 비행기 산업의 발전은 라이트 형제를 넘어 1970년대 보잉과 에어버스 간의 경쟁으로 본격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
  • 제2차 세계대전 후 많은 군용 항공기가 여객기로 개조되었고, 그중에서도 보잉의 707 항공기는 제트 여객기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기종으로 평가받는다 .
  • 보잉 707은 당시 제트 여객기의 표준을 확립했으며, 이 기종의 디자인은 현재까지도 많은 부분에서 유지되고 있다 .
  • 이러한 초기 혁신과 발전은 보잉이 비행기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만든 계기가 되었다 .
2.2. ️ 보잉의 시장 장악과 유럽의 도전
  • 2차 세계대전 후, 보잉이 제트 여객기 시장을 장악한 주요 원인은 미국 본토가 전쟁의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 반면 유럽은 전후 복구 작업에 힘을 쏟느라 비행기 기술 개발에서 뒤처졌다.
  • 유럽 내 철도 인프라가 잘 발달해 있어서 해외여행 수요가 있더라도 항공기 개발에 대한 열의는 낮았다.
  • 1960년대에 여행 수요가 폭발하면서 유럽은 미국의 항공기 생산에 의존하게 되었고, 이는 국내 항공기 개발을 자극했다.
  • 그러나 유럽 내에 항공기 제조업체가 사분산되어 있어 효율적인 비행기 생산이 어려웠다.
2.3. ️ 에어버스 A300의 개발과 보잉과의 경쟁
  • 에어버스는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이 협력하여 항공기 개발을 시작했으며, 이로 인해 A300이 탄생하게 되었다 .
  • A300은 효율성을 중심으로 설계되어, 승객 수용 인원 250명과 두 개의 엔진으로 높은 엔진 효율성을 자랑한다 .
  • 1974년에 민간 항공기에 도입된 A300는 처음에는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얻지 못했지만, 현대 공항 운영에서의 트렌드로 자리 잡게 된다 .
  • 에어버스의 A300 개발은 보잉의 기존 비행기들과의 경쟁 구도를 크게 변화시켰고, 새로운 유럽 항공기 시장을 열게 되었다 .
  • 특히, 기존 보잉 727의 효율성 문제가 대두되었다는 점에서, A300 개발은 시장의 요구에 부합한 혁신으로 평가된다 .
2.4. ️ 대한항공과 에어버스 A300의 관계
  • 1974년 9월 15일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A300 6대를 주문하였고, 이는 유럽 외 국가로서는 첫 번째 계약 사례가 되었다 .
  • 에어버스는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 협력하여 설립되었으나, 초기에는 자국 항공사도 주문을 주저했으며, 대한항공의 주문은 중요한 전환점을 나타낸다 .
  • 당시 북한이 WHO에 단독으로 가입하려는 계획이 있던 가운데, 북한의 경제적 유인제안이 대한항공의 항공기 구매 결정을 촉발시켰던 배경이 있다 .
  • 대한항공의 조중훈 회장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 항공기를 구매하는 조건으로 프랑스와의 딜에서 다양한 임무와 조건을 추진하며 다소 대담한 결정을 내렸다 .
  • A300의 도입은 1차, 2차 석유 파동으로 인한 항공기 효율성 요구 증가와 결합되어,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을 급격히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며, 1980년대 후반에는 20%의 점유율을 달성하게 된다 .
2.5. ️ 항공자유화 정책과 중형 여객기 시장의 변화
  • 1978년 항공자유화 정책의 시행으로 저비용 항공사가 늘어났고, 이는 중형 여객기에 대한 수요를 촉발하였다 .
  • 이때 150석 안팎의 중형 여객기 시장이 열리면서, 보잉 737이 시장을 장악했으나, 에어버스의 A320이 새로운 기술력을 바탕으로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다 .
  • A320은 플라이 바이 와이어 비행제어 시스템을 채택하여 높은 운항 효율성을 보였고, 기존 모델들과 비교해 성능이 뛰어난 평가를 받았다 .
  • 2000년대까지 저비용 항공사들의 등장과 여행 수요 증가로 에어버스의 시장 점유율은 급속히 높아졌지만, 여전히 보잉의 판매량은 많고 시장의 1등 자리를 유지하였다 .

3. 📉 보잉의 경영 변화와 안전 문제

  • 보잉은 2000년대를 전후하여 맥도널 더글러스 인수 이후 경영진의 변화로 본격적으로 무너져가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있다.
  • 인수 이후 기업 문화는 안전과 품질 중심에서 비용 절감과 재무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이는 엔지니어들과 경영진 간의 소통 부족을 초래하였다.
  • 787 드림라이너의 70%가 외주화되었고, 품질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자들의 증언이 이어졌으며, 재무적 압박 속에서 안전 이슈가 은폐되었다.
  • 맥스 8 사고 발생 후 보잉의 재무 실적은 악화되어 61억 7천만 달러의 분기 손실을 기록했고, 이는 20여 년 전 결정의 누적 결과로 해석된다.
  • 에어버스와 새로운 플레이어인 중국의 C919가 출현하면서 보잉은 더욱 치열한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4. 결론 🔍 보잉의 현재 상황과 향후 전망

  • 현재 보잉은 강력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과거의 명성을 회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
  • 역사적으로 기업이 본질을 소홀히 하면서 무너진 사례는 많으며, 보잉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
  • 보잉의 미래는 상황의 회복과 동시에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의 대응 능력에 크게 의존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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