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범용 바퀴용 트롤리 케이스, 여행 가방, 롤링 수하물 케이스, 후면 개방 와이드 바, 경량 수하물 밸브, 20/24 인치
https://s.click.aliexpress.com/e/_De4Q6nb
머리로 먹고 사는 나라. 대한민국....
맞는 말이다.
그런데..그 머리숫자가 줄어들고 있다.
빨리 사회를 정상화한다면..
대한민국은 석유 그 이상의 것도 개발해 낼 것이다.
“나무랑 풀에서 석유 쏟아졌다”.. 이게 진짜 국뽕이 아닐까? 석유 제조 성공 ㄷㄷ
https://www.youtube.com/watch?v=lsCW6OtQPTQ
이 연구는 한국 최고의 연구 기관인 키스트가 식물을 활용해 석유에서 파생된 항공유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낸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친환경 항공유의 중요성과 제작 과정에서의 도전과제를 보여줍니다. 항공산업의 온실가스 저감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향후 공업에의 상용화 가능성도 열어줍니다. 이는 우리나라가 자원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식으로 미래 경쟁력을 갖게 되는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나무와 풀에서 석유를 생산하는 날이 오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핵심 용어
- 키스트: 키스트는 한국의 최고 연구 기관 중 하나로, 다양한 과학 및 기술 연구를 진행하는 곳입니다. 이 연구 기관에서는 항공유와 같은 친환경 연료 개발에 힘쓰고 있습...
1. 서론 🌿 식물을 활용한 지속 가능 항공유 개발 성공
- 키스트는 나무와 풀을 통해 석유 파생 항공유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
- 이 연구는 식물을 이용해 지속 가능한 항공유를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개발한 사례이다 .
- 연구 결과는 상위 1.5% 저널에 등재될 정도로 탁월한 성과로 인정받았다 .
- 식물을 이용한 항공유 개발은 항공 산업의 온실가스 저감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
2. ✈️ 항공유의 제작과 환경적 중요성
- 항공유는 자동차용 석유보다 높은 연소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가 요구되며, 특히 Z6와 같은 항공유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 현재로서는 2027년까지 온실가스 저감에 따른 규제가 도입될 예정이지만, 2023년 기준으로 친환경 항공유는 전체의 0.2%에 불과하다 .
- KIST 청정 에너지 연구센터 연구팀은 나무와 풀을 분해하여 오일을 생산했으며, 이 오일의 산소 함량이 높아 완전한 연소가 어려웠으나, 탈산소 과정을 통해 고에너지 성분이 포함된 항공유를 만들어내는 데 성공하였다 .
- 이 과정에서 타프 10 방향족과 같은 고에너지 성분들이 포함된 항공유가 생산되었으며, 연구 과정이 생략되면 수율과 상용화 단계로 나아갈 수 없다 .
2.1. ️ 항공유의 연소 안정성과 에너지 밀도
- 비행기와 전투기에 사용되는 항공유는 자동차용 석유보다 연소 안정성이 높은 에너지의 밀도가 필요하다 .
- 특히, 항공유 중 Z6는 가볍고 폭발력이 큰 특성을 가지고 있어 높은 에너지 밀도를 요구한다 .
- 효율적인 에너지가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고속 비행이 가능하므로, 항공기의 성능에 적합한 항공유 개발이 중요하다 .
2.2. ️ 친환경 항공유의 현황과 미래 전망
- 2027년까지 항공 분야에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규제로 인해 친환경 항공유 도입이 활발히 검토되고 있다 .
- 그러나 2023년 기준으로 친환경 항공유의 비율은 전체의 0.2%에 불과해 아직 낮은 수준이다 .
- 이와 같은 상황은 친환경 항공유의 필요성 및 시장 확대와 관련된 고민을 시사한다 .
2.3. 키스트의 식물 기반 항공유 생산 과정
- 키스트 청정 에너지 연구센터는 나무와 풀을 분해하여 오일을 생산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
- 연구팀은 이 오일에서 산소를 제거하는 탈산소 과정을 통해 불완전한 연소 문제를 해결하였다 .
- 이어서 작은 분자들을 중합 반응을 통해 큰 덩어리로 만들어, 더 많은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 고에너지 성분이 포함된 항공유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 .
- 이 항공유에는 타프 10 방향족 등 많은 고에너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는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
2.4. 연구 과정의 중요성 및 상용화에 대한 생각
- 연구 과정에서의 실패와 고난은 수율과 상용화에 필수적이며, 이러한 과정이 없다면 실질적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 상용화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연구의 의미가 감소하며, 과정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
- 연구 과정을 단순히 생략하는 것은 마치 수능 준비를 위한 19년간의 노력을 무시하는 것과 같아 위험성이 있다 .
3. 🌱 항공유 생산 공정의 상용화 가능성
- 연구팀은 항공유 생산 공정을 100시간 이상 연속 운전함으로써 상업화와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
- 이 연구는 단순한 실험실의 성과가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의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그러나 생산 공정의 복잡성과 수율 이슈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
- 또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사용됐던 대두유 폐유로 인해 생산성을 확대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했다 .
- 현재 항공산업은 온실가스 감축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는 항공사들이 친환경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하는 현실적 상황이다 .
4. 결론 🌱 식물 기반 항공유 생산의 미래 경쟁력
- 한국은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식물을 통해 석유 및 항공유를 성공적으로 제조함으로써, 해외 기업들과의 생산 산업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였다 .
- 과거 만화에서 언급된 '쓰레기를 나무로 바꾸는 힘'과 같이, 이제는 나무와 풀을 석유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
- 향후 10년 뒤에는 해외 여행 중 '나무와 풀에서 만들어진 석유'를 사용하는 비행기가 등장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
5. 결론 👍 연구 결과에 대한 독자 소통과 마무리
- 연구 결과에 대해 흥미를 가지셨다면, 추가적인 정보 획득을 위해 좋아요, 구독, 인스타그램 팔로우를 요청하고 있다 .
- 이로써 연구의 시사점과 미래 비전에 대한 관점을 espectadores와 공유하며 마무리된다 .
728x90
반응형
'★기회+아이디어+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표는 "경제적인 대량생산" 이건 한국이 잘하는 건데... (0) | 2024.11.14 |
---|---|
중국이 캄보디아 수로사업에서 노리는 것은? (0) | 2024.11.07 |
사진을 저장하는 기술의 변화 (0) | 2024.11.06 |
아쿠아포닉스와 바이오플락: 친환경 양식 시스템 비교 (2) | 2024.11.04 |
지금까지의 UAM은 사기입니다 (플라나 김재형 대표) (0) | 2024.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