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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경영사전

불쾌한 골짜기 이론과 가상 인간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24. 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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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쾌한 골짜기 이론

정의: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로봇공학자 모리 마사히로가 제시한 개념으로, 인간과 유사한 외모를 가진 인공 존재가 인간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정도가 일정 수준까지는 증가하다가 어느 지점부터는 급격히 감소하여 혐오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원인:

  • 인간과 유사하지만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은 외모는 인간에게 낯설고 불안감을 유발합니다.
  • 인간과 유사한 존재가 인간과 동일한 행동이나 감정 표현을 하지 못하면 기대와의 불일치로 인해 불쾌감을 느낍니다.
  • 죽음을 연상시키는 인공적인 움직임이나 표정은 불쾌감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프: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그래프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인간과 유사한 외모의 정도가 증가할수록 인간이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은 증가하지만, 어느 지점부터는 급격히 감소하여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예시:

  • 초기 로봇이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인간과 유사하지만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아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CGI 기술이 발달하여 실제 인간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실적인 인공 존재가 만들어지면서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ChatGPT

불쾌한 골짜기 이론과 가상 인간

가상 인간에게 적용: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가상 인간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가상 인간이 인간과 유사한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완벽하게 동일하지 않거나, 인간과 동일한 행동이나 감정 표현을 하지 못하면 불쾌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문제점:

  • 가상 인간이 인간과 너무 유사하면 불쾌감을 느끼고, 너무 다르면 몰입감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가상 인간의 움직임이나 표정이 인공적이거나 불자연스럽다면 불쾌감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해결 방안:

  • 가상 인간의 외모, 움직임, 표정을 디자인할 때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가상 인간의 행동과 감정 표현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 사용자들이 가상 인간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가상 세계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결론: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가상 인간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가상 인간이 인간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불쾌감을 유발하지 않는 디자인과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모리 마사히로의 '불쾌한 골짜기' 이론은 인간형 로봇이나 가상 인간이 현실의 인간과 더욱 사실적으로 비슷해질수록, 사람들의 호감도가 높아지는데, 그 사이에는 불편한 지점이 존재한다는 개념입니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과 너무 닮은 인간 혹은 로봇을 보면 호감을 갖지만, 어느 정도의 현실성을 넘어가면 오히려 불편함을 느낀다는 주장을 합니다.

이 개념을 가상 인간에 적용해보겠습니다.

가상 인간에서의 '불쾌한 골짜기' 이론 적용:

  1. 낮은 현실성:
    • 가상 인간이 현실과 너무나 다르거나 부족한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사용자는 그것을 단순히 가상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호감도는 높지만, 현실성이 낮아 사람들이 그 가상 인간과 감정적으로 연결하기 어렵습니다.
  2. 적절한 현실성:
    • 가상 인간이 현실적인 외모, 감정, 언어 등을 가지면서도 어떤 부분에서는 인간과 다를 때, 사용자는 그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호감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3. 과도한 현실성:
    • 그러나 현실과 너무나 유사한 가상 인간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작은 부분에서의 부족함이나 인간과 다른 특성이 사용자에게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불쾌한 골짜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거부 감 증가:
    • 현실과 구분이 어려운 정도의 현실성을 갖춘 가상 인간은 사용자의 경험에 대한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자는 인간과의 차이를 부각시켜 가상 인간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 인간이 높은 현실성을 갖출수록 호감도가 높아지지만, 어느 정도를 넘어서면 '불쾌한 골짜기'로 인해 사용자의 호감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현실과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가상 인간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가상 현실, 게임,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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