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보레이션 요약
1. 콜래보레이션 5가지 유형의 종류와 의미
① 아트 콜래보레이션(루이비통)
: 자주 그리고 많이 팔아라
문화나 정보도 간편하게 즐겨먹는 스낵컬처 시대, ‘한번 사면 오래 쓴 다’는 고정관념에 묶여 매출정체를 겪고 있다면 아트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하라.
②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타깃)
: 신 소비양극화 시대, 가치를 만족시키며 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을 넘나들 어라
특정계층이 소비를 주도하던 시대는 갔다, 누구나 작은 사치를 즐기는 맥럭셔리 시대, 소비자의 지갑을 기분좋게 열려면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 레이션에 주목하라.
③ 공간 콜래보레이션(프라다,쌈지)
: 랜드마크가 되어라
소호의 프라다 매장, 인사동의 쌈지길처럼 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어 집객효과와 매출 상승을 꿰하고 싶다면 공간 콜래보레이션을 시도하라.
④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삼성전자와 베네피트-시크릿 폰)
: 하이컨셉으로 승부하라
이제 시장 점유율이 아닌 마을 점유율이 중요하다. 자동차 회사들이 여 성의 고용을 늘리고, LG전자가 뉴 비틀과 손잡는 이유다. 소비자의 마음 을 훔치고 싶다면 하이컨셉 콜래보레이션으로 승부하라.
⑤ 스타 콜래보레이션(에르메스의 켈리백, 벌킨백,&나이키)
: 스타의 레거시와 협력하라.
스타의 인기가 사그라들어도 브랜드는 전설이 되고 싶다면 스타 마케팅 을 넘어 스타 콜래보레이션을 활용하라.
2. 콜래보노믹스의 의미와 콜래보레이션을 해야하는 이유
① 콜래보노믹스의 의미
: 콜래보레이션 Collaboration과 경제학 Economics의 합성어로 협력을 통 해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협력의 경제학’을 의미한다.
→ 협력을 통해 블루오션 창출
② 콜래보레이션을 해야하는 이유
㉠ 네트워크 확산
: 협력을 통해 파트너의 고객만큼 네트워크의 규모와 크기가 확장된다.
㉡ 새로운 시장 개입자
: 게임의 판도 변경, 새로운 고객·공급자 영입
3. 아트 콜래보레이션의 스낵 컬처시대
: 자주 많이 팔아라
① 스낵 컬처
㉠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즐기는 문화
㉡ 자주 많이 팔아야 함(명품 브랜드와 정반대)
㉢ 빠른 시간에 자주 많은 정보,패션, 오락을 소비한다.
4. 저가와 고가의 콜래보레이션 타깃의 콜래보레이션 전략
① PB전략
: 패션 디자이너 아이작 미즈라히, 아동용 상품으로 유명한 에이미 코 어, 가정용 소품의 마이클 그레이브즈 등을 타깃만의 유명 PB로 내세워 이미지 상승
② 광고 - 엘르, 보그
Cheap and Chic - 싸고 세련된 물건을 파는 쇼핑 장소로 인식
③ 명품 콜래보레이션 - 아이작 미즈라히
: 타깃만을 위한 숍 ‘Isaac Mizrahi for Target'을 운영하며 아이작 미 즈라히가 디자인한 제품들을 제공
5. 스타 콜래보레이션의 의미와 방법
① 스타 콜래보레이션의 의미
: Inforust → 스타들의 위력 ↑
= Information(정보) + rust(탐욕) “Life style" → 판매 ↑
↓
마케팅,광고 → 콜래보레이션 - Life style을 팔다
스타의 DNA 판다.
② 방법
㉠ 브랜드가 지향하는 정체성을 담아야 한다.
㉡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는 스타만의 스토리
즉 레거시를 이용해야 한다.
㉢ 무엇보다도 콜래보레이션하는 스타의 레거시를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더욱 확고히 해주어야 한다.
*추가정리
★ snob effect 브랜드 희석효과
: 백로효과, 누구나 가질수 있는 브랜드로 전락
→ 해결방안 : 한정기간 효과를 활용, 주어진 기회에만 구입할 수 있게 함 → 균형감각의 중요성
♦ 연상효과와 동반상승효과
① 콜래보레이션은 연상효과를 가져온다.
LG : 아티스트와 콜래보레이션
예술의 2차 연상효과 - 고급품, 예술품
② 콜래보레이션의 동반상승효과
루이비통과 무라카미 다카시
LA무라카미 전시회에 루이비통 매장 설치
→ 루이비통 예술계 영향력 증대
♠ Value Hunter : 모든 물건에서 가치를 따지고 구매하는 가치 사냥꾼
자기가치관으로 구입
♣ Mcluxury :작은 사치의 기쁨을 누리는 시대
① 안전 식품 ex) 건강식, 생수
② 최고급 브랜드의 소품 ex) 액세서리, 카메라, 파우치 등
③ 저가격대 카테고리의 고급화 ex) 5만원대 분유, Dr.you
▲ 브랜드 패스 효과
: 미리 소비자에게 미래에 개발될 새로운 제품을 알리는 것
→ 공간 : 거부감없이 제품라인이 확장
※ 콜래보노믹스 실전 활용술
①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 1석 3조 콜래보레이션 → 네트워크 효과 창출
② 바이럴 마케팅
㉠ 구성원들의 자발적 입소문
㉡ 성공한 사람들 입에서 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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