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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 사항

by 아이러브비즈니스 2018.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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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 사항

1)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 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고쳐서 써야 한다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작성되어야 한다.

2사업계획서는 충분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 3자에게 설득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 1의 목표이다.

3)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 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4) 핵심내용을 강조부각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 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 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5)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한다.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 울 것이다.’ 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된다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 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10가지를 적어본다.

1)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 한 것이어야 한다.

2) 사업 내용이 차별화되도록 노력한다특징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3)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한다.

4)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보인다.

5) 제품의 가격이윤판매량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 적인 자세로 임하지 않는다.

6) 유능한 사람들이 모여 균형잡힌 경영진이 되도록 인력을 구성한다.

7) 회사의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다.

8)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9) 일회용 히트 기술로는 회사가 지속될 수 없다지속적인 기술진보와 제 품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10) 투자자를 찾을 때는 어떤 형태(경영에 관여할 사람 또는 단순히 투자에 만 관심이 있는 전문 투자자)의 투자자를 원하는지 명확히 정의하여야 한다.

 

 

 

 

§사업계획서의 구성

 

 

1) 요약 및 순서

요약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벤처 자본가를 포함한 이해 당사자는 이 요약을 보고 다음을 읽을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한다벤처 자본가나 자문에 응하는 사람은 대부분 주어진 모든 서류를 읽을 시간이나 의지가 충분하지 않다이 요약부분에서 그들을 끌어당길 포인트를 발견하지 못하면 다음 서류로 손이 간다요약에서는 사업의 간략한 스케치가 있어야 하고 계획서의 핵심이 강조되어야 한다그리고 목차의 큰 제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압축 제시해 주어야 한다왜 이 제품은 다른 것과 다르고 성공할 것인지 보여주어야 한다요약부분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요약에 흥미를 느낀다면 구체적으로 설명된 뒷부분을 읽을 것이기 때문이다목차는 한 장 한 장 자세히 살피기보다는 관심있는 부분을 건너뛰며 읽을 사업계획서의 독자에게 편리를 제공하기 위 함이다대부분의 투자 예상자들은 창업팀에 관한 부분을 먼저 본다창업하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고 사업하려는 아이템과 관련 어떤 일을 해 왔으며 어떤 자격을 갖추었는지 보고싶어하기 때문이다그리고 기술에 관한 부분시장성마케팅 전략투자자금의 회수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본다.

 

 

2) 회사의 소개와 조직

회사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소개하는 부분으로써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① 회사개요 (기업명 및 형태설립 예정지역주요 생산품 등)

② 회사 연혁 (창업 동기 및 사업의 기대효과)

③ 조직 기구도

④ 주주현황

⑤ 경영진 및 기술진

⑥ 금융거래 현황

⑦ 조업현황

⑧ 관련기업현황

⑨ 기타

기타 항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차입금 및 담보 (거래은행대출 금리담보내용 담보자격 등), 재무상태 (B/S, I/S, F/S ), 기술보유 현황 (기술 개발실적기술인력국내외 기술수준기술제휴 현황 등)이 포함된다.

 

회사의 소개와 조직 항목에서 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경영자의 인성 즉 통찰력예측능력사업 교섭력위기 대응력조직관리능력 등을 파악하며경영자경영진의 능력 및 재력에 주목한다또한 여기에는 창업자 또는 투자자들의 주식 배분지분의 변화과정주식의 종류 (보통주우선주등을 명시하고사업 실행이후의 회사 발전 전망을 소개하면서 지금 추가자본이 필요한 이유를 명시하여 설득하여야 한다.

3) 산업분석

창업팀이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전망이 좋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얻기 어렵다특히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사람이 엔지니어 출신인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창업자들이 시장분석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하는 부분은 투자자의 주요 관심대상이다사실상 시장분석은 사업계획서에서 창업팀에게 가장 새로운 도전을 요구하는 부분이다시장분석을 함에 있어서는 외부에 자문을 구하든신문잡지서적인터넷 등을 활용해 구한 자료로 분석을 하든 숫자로 된 구체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① 도전하고자 하는 사업의 분석

뛰어들고자 하는 산업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이런 소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어떤 산업인가현재 이 산업의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5년 후, 10년 후에는 규모가 얼마나 될까이 산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어떤 것인가누가 현재 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자인가새로 생산될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용되거나 이용될 주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산업이 변화추세는 어떤가사업에 영향을 줄 산업의 내적 외적인 변화는 어떤 것이 일어나고 있는가?

예를 들어 일반적 항목을 제시하자면수요실적 및 현황공급실적 및 현황제품의 용도와 성격시장규모 등을 수치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목표시장

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는 넓은 소비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수하면서도 확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이를 특정한 Niche Market이라 한다.

새로운 회사가 뚫고 들어가야 할 시장은 어떤 것인가어떤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이러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가운데 정리될 수 있다.

누가 이 제품(서비스)를 살 것인가소비자는 왜 다른 것을 사지 않고 이 제품을 살 것인가경쟁자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즉 목표시장 항목에서는 계획제품의 시장침투 가능성 및 수요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③ 소비자 분석

사업의 성패는 결국 소비자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 때문에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다수요 계층소득나이등 소비자에 대한 일반적 분석은 물론 수요예측과 그러한 수요예측의 근거를 제품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신뢰를 주어야 한다.

④ 경쟁자 분석

경쟁역시 사업의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어떤 산업은 경쟁이 이미 치열하거나 경쟁자가 너무 강력해 승산이 없는 분야일 수도 있다기본적으로 동업계 현황 및 경쟁제품을 자사와 비교 장.단점을 분석해야 하고진출하고자 하는 업계의 경쟁강도를 분석해야 한다그리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창업후 제품이 히트할 경우 대기업이 뛰어들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가기존 경쟁자들 사이에 끼어들기 위해 또는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났을 때경쟁자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가지고 있는 '색다른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시장은 항상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수많은 경쟁자와 소비자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그러므로 항상 시장 동향과 신기술 동향으로부터 눈을 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 마케팅 계획

마케팅의 4P (Product, Price, Promote, Place)측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한다.

① Product ; 제품정책

② Price ; 가격정책

③ Promote ; 촉진정책

④ Place ; 유통정책

마케팅 전략은 사업화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떠한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기서 구체적으로 논하기 어려우나 위의 4P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구사하여야 사업의 성공을 이룩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전략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야한다.

5) 기술 및 연구개발

이 부분에서는 창업 대상 기술의 내용 및 특성(기술의 우위성)을 제시한다기술의 핵심내용을 그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아이템 선전과정 및 기술현황사업화 가능성 및 전망 그리고 향후 R&D 투자계획을 개발목표개발인력 구성개발소요자금개발 일정 등으로 설명한다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는 이 부분에서 창업자의 제품개발 가능성 및 기술능력 (기술 인력 현황핵심 기술내역기술 도입 및 협력 가능성)과 제품의 특성 및 경쟁력 (유사품 대비 기술적 우위성가격 경쟁력대체기술 출현 가능성기술 특허현황기술도입 가능성기술변화 등)을 파악하기를 원한다.

6) 생산과 시설계획

아이템이 제품의 실제생산이 필요한 것인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의 생산계획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1. 총괄

2. 년차별 가동 계획

3. 제품별 생산 공정도 및 공정 설명

4. 부자재 소요 및 조달계획

소요량 계획

주요 원재료 수급 계획 (현황)

5. 생산 및 시설투자 계획

생산에 필요한 시설 및 설비

투자계획

 

이러한 생산과 시설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평가된다.

1. 생산 능력 기술 및 생산인력 보유시설 확보정도 및 능력원부자재 조달 능력생산 기술 확립 설계 개발능력유지보수 계획 등

2. 원가 추정 원단위 산출원가의 유동상태 등

3. 공장건설 설비 구입 및 LAYOUT, 공사일정설비계약관련 사항

4. 생산형태 양산 가능성생산규모 등

7) 경영과 소유인력계획

여기에서는 창업팀을 소개한다벤처자본가의 세계에서는 사람에게 투자한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아무리 사업 아이템이 좋고 시장전망이 좋아도 그 사업을 시작하고 굴러가게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이다그리고 핵심적인 사람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창업''이 좋아야 한다당연히 팀은 완벽할수록 좋다기술개발자재무관리자영업담당자생산현장에서 감독할 사람 등그리고 그런 각 분야에 대해 어떤 경험과 지식을 쌓아왔는지 밝히는 것이 좋다대부분의 벤처창업이 그런 것처럼 이런 각 분야의 모든 사람을 확보하고 출발하지 못했다면언제 어떤 자격을 가진 사람을 확보할 예정인가에 대해 언급한다그리고 누가 가장 중요한 경영자인가그들을 어떻게 회사에 붙잡아 둘 것인가보수는 어떻게 할 것인가그 동안 투자한 사람은 누구이고 얼마씩 몇 차례(라운드투자했는가그들의 지분은 얼마인가발행된 주식은 어떤 종류이며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누가 이사회에서 대표이사가 될 것인가이사회의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진이나 투자자를 제외한 우수인력에 대한 계획도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어떻게 중요한 인력을 찾을 것인가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채용하고 붙잡아 둘 것인가보상은 어떻게 하는가회사의 조직 구조내에서 어떻게 직능을 분리할 것인가

8) 자본 및 재무계획자본금 회수방안

이 부분에서는 창업자가 필요로하는 자본에 대해서도 언급한다필요한 액수와 시기에 대해서 설명한다현재 얼마가 필요한가향후 5년간 어느 시점에 얼마가 필요한가만약 필요 자본급보다 적은 돈이 투자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현재 회사의 가치는 얼마로 평가하고 있으며이에 따라서 신규 투자가에게는 주식당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여기서는 회사의 가치를 평가한 방법을 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필요가 있다따라서 매출액보유기술의 중요성인력의 우수성성장 가능성등을 잘 보여주어야 한다신규투자가 이루어지면 기존 투자자의 지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물론 이때 기존 투자자의 지분과 주식보유량은 물론이고 간단한 인적사항도 필요하다.

그리고 여기서는 기존의 회사라면 지난 5년간 재무제표새로 시작하는 회사라면 향후 35년 동안 예상되는 재무제표(추정 대차대조표추정 손익계산서 등)를 제시해야 한다그리고 예상되는 현금흐름도를 제시해야 한다현금흐름도는 매우 중요한 자료다서류상의 흑자회사가 부도나는 경우는 현금관리를 잘 못했기 때문이다향후 수입에 대한 전망도 필요하다.

그리고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소요자금 명세 및 용도와 차입금 상환계획을 제시해야 한다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첫째주식시장에 상장 둘째상장전 주식을 파는 방안으로 회사를 다른사람에게 파는 방법도 이에 포함되며셋째기존의 상장회사에 합병시키는 방법이다이 중 어떤 방법을 통해 어느 시점에 투자자가 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사업계획서의 독자가 매우 관심을 기울이는 부분이며다음과 같은 평가요소로서 평가한다.

 

1. 자금규모

2. 투자 수익성 (ROI : Return On Investment)

3. 경제적 타당성의 정도

4. 미래 경영 상태 예측

5.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의 변동정도 (BEP, S/A, R/A)

9) 부록

여기에서는 앞에서 삽입하지 못했던 자료시제품의 사진신문 스크랩 등을 첨부한다제출 첨부 서류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표자 및 임원 이력서기술진 이력서최근 3년간 결산 서류담보 제공시 담보물 감정서도시계획 확인원등기부 등본보증 관련 서류사업자 등록증 사본정관법인 등기부 등본제품 카탈로그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

 

 

 

Points to note when writing a business plan

 

1) The plan must be alive

 

A business plan is not enough to create once (even if it was created through a great deal of effort), but if a new element is found, then you have to fix it. It should always be open and inspected about the potential problems in the project.

 

2) The business plan should be based on sufficiency and confidence.

 

The first goal of the business plan is to persuade the founder to convince the third party of the target item he or she has.

 

3) Objectivity should not be lacking.

 

If you feel too confident and confused or trapped in your opinion, it can hurt the credibility of your business plan. Business plans should be objective based on accurate data.

 

4) The core content should be emphasized and emphasized, avoiding the use of terminology, and be universally and persuasively written.

 

It should emphasize the core of the item that is different from others and it should be written clearly by the investor and related parties even if it is technical content.

 

5) The funding operation plan should be accurate and feasible.

 

You must exclude your family from your business plan. 'If this happens, the funding will crawl smoothly.' It should not be based on the assumption that if anything happens, there will be no problem with the sale. ' The principle is particularly important in the area of ​​financing and operation.

 

 

 

Finally, write down ten points to note when writing a business plan.

 

1) The purpose of the establishment must be for the public interest, not for personal benefit.

 

2) Make efforts to differentiate business contents. Without features, it can not succeed.

 

3) We suggest strategies to intensively attack niche markets.

 

4) We show objective data that business will succeed from concrete number forecast.

 

5) We are not overly optimistic in predicting product prices, profits, sales volume, and market share.

 

6) Organize personnel so that competent people can gather and become balanced management.

 

7) We do not anticipate the company's required capital or operating expenses too little.

 

8) Do not underestimate the expected competition.

 

9) With disposable heat technology, the company can not last. It should be able to achieve continuous technological progress and product improvement.

 

10) When looking for investors, they should clearly define what type of investor they want (investors who are involved in management or who are simply interested in investing).

 

 

 

 

 

 

 

 

 

§ Composition of business plan

 

 

 

 

 

1) Summary and order

 

A summary is the most important part of a business plan. Interested parties, including venture capitalists, see this summary and decide whether or not they will read the following. Most respondents to venture capitalists or consultants do not have the time or willingness to read all the documents given. If you do not find a point to pull them out of this summary section, you will go to the next document. In summary, there should be a brief sketch of the project and the emphasis of the plan should be emphasized. And you have to compress the parts corresponding to the big title of the table of contents. Why this product is different from the others and shows you whether it will succeed. It is not necessary to explain this in detail. If the reader of the project proposal is interested in the summary, I will read the specifics later. The table of contents is to provide convenience to the readers of the business plan to read and skip over the parts of interest rather than one sheet at a time. Most investors look first at the entrepreneurial team. It's because they want to see who they are and what they have done and what qualifications they have to do with the items they are trying to do business with. We will focus on technology, marketability, marketing strategy, and the possibility of recovering investment funds.

 

 

 

 

 

2) Company introduction and organization

 

This section provides general information about the company.

 

① Company profile (company name and type, planned area, major products, etc.)

 

② Company history (motivation and expectation effect of business)

 

③ Organizational structure

 

④ Shareholder Status

 

⑤ Executives and technicians

 

⑥ Financial Transaction Status

 

⑦ Operation Status

 

⑧ Relevant company status

 

⑨ Others

 

Other items include borrowings and collateral (bank, loan interest rate, collateral qualification), financial status (B / S, I / S, F / S) Technology level at home and abroad, technology cooperation status, etc.).

 

 

 

In the introduction and organization of the company, readers of investors and business planners identify the personality of managers, such as insight, forecasting ability, business bargaining power, crisis response ability, organizational management ability, etc., and pay attention to managerial ability and financial power of management. In addition, it should specify the stock distribution of the founders or investors, the process of change of ownership, the type of stock (common stock, preferred stock), and introduce the prospect of company development after the project is implemented. .

 

3) Industry Analysis

 

Even if the entrepreneurial team has a competent and good experience, it is difficult to achieve good results if the market prospect of the product or service being produced is not good. Particularly, a person who starts a venture business is an engineer, and the part where those founders analyze the market is the main concern of investors. In fact, market analysis is the part of the business plan that calls for the newest challenges for startups. In analyzing the market, whether you are consulting outside, analyzing with newspaper, magazine, book, or internet, you need to collect and analyze specific data.

 

① Analysis of business to challenge

 

This is an introduction to the industry that wants to jump in. This introduction can be done in the form of answering the following questions.

 

What industry? What is the current market size of this industry? What will be the scale after 5 years and 10 years? What are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of this industry? Who is currently the most important consumer in this industry? What are the main areas in which new products or services will be applied or used? How is the industry changing? What are the internal and external changes in the industry that will affect the business?

 

For example, if you present general items, you will be able to provide numerical figures on demand and status, supply performance and status, use and nature of products, and market size.

 

② Target market

 

Generally, when starting a business, it is advantageous not to target a wide range of consumers but to target specific and certain consumers. This is called a specific Niche Market.

 

What is the market for new companies to penetrate? In other words, what consumer groups should be targeted for product creation and marketing strategies? This can be arranged by answering the following questions.

 

Who will buy this product (service)? Why would a consumer buy this product without buying another? What will the competitors do?

 

In other words, the target market item should show the possibility of market penetration of the planned products and the demand forecast.

 

③ Consumer Analysis

 

Since the success of a business depends on the response of consumers, everyone, including investors, will be interested in the response of consumers. In addition to general analysis of consumers such as demand stratum, income, and age, it is also necessary to give confidence by presenting the demand prediction and the basis of such demand forecast by product.

 

④ Competitor Analysis

 

Competition also has a decisive influence on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business. Some industries may be areas where competition is already fierce, or competitors are too strong to win. Basically,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current state of the industry and comparisons with the company to find out the shortcomings, and analyze the intensity of competition in the industry. And you have to think about the answers to the following questions.

 

How likely is a large company going to jump in if a product hits after it is founded? What do you have to do to intervene between existing competitors, or when a new competitor emerges, to have an edge over competitors? Etc

 

Markets always have dynamic characteristics. It is virtually impossible to accurately predict how many competitors and consumers will move. Therefore, always keep an eye on market trends and new technology trends.

 

4) Marketing plan

 

We present strategies based on the 4P (Product, Price, Promote, Place) aspect of marketing.

 

① Product; Product Policy

 

② Price; Price policy

 

③ Promote; Facilitation policy

 

④ Place; Distribution policy

 

The marketing strategy depends on the product or service to be commercialized, so it is hard to argue specifically. However, considering all the aspects of 4P abov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to achieve the success of the business. .

 

5) Technology and R & D

 

In this section, the content and characteristics of technology to be launched (technology superiority) are presented. It is easy to understand the core contents of the technology even if it is read by people who are not familiar with the technology. It is easy to understand and understand the process and technology of the item, possibility and prospect of commercialization, future R & D investment plan, It is explained by schedule. In this section, readers of investors and business planners should be aware of the possibilities of product development and technical ability (technical manpower status, core technology description, technology introduction and cooperation possibility), product characteristics and competitiveness (technological superiority, cost competitiveness, Possibility of emergence, technology patent status, possibility of introducing technology, technology change, etc.).

 

6) Production and facility planning

 

If an item requires actual production of the product, the following type of production plan should be presented.

 

1. General

 

2. Year Differential Operation Plan

 

3. Production process and process description by product

 

4. Expenditure and procurement plan for raw materials and subsidiary materials

 

end. Requirements planning

 

I. Major raw material supply and demand plan (status)

 

5. Production and facility investment plan

 

end. Facilities and facilities required for production

 

I. Investment plan

 

 

 

These production and facility plans are evaluated by the following factors.

 

 

1. Capa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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