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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고체 못 쓰는 진짜 이유는? ‘환경’과 ‘돈’ 앞에서 멈췄다

아이러브비즈니스 2025. 5. 19. 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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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금배터리도 나온다는데...ESS에만 적용될까???

배터리 기술 1등 한국, 원조 일본 뛰어넘었지만…전고체 못 쓰는 진짜 이유는? ‘환경’과 ‘돈’ 앞에서 멈췄다 [리튬이온4 포항MBC]

 

https://www.youtube.com/watch?v=3kbkO9vu2v8

 

📌 10분 충전에 1200km 주행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가 아직 상용화되지 못하는 이유는?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려면 아직 해결해야 할 수명 문제와 가장 결정적인 가격 문제 등 많은 부분이 산적해 있기 때문입니다

💡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더라도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을 한 번에 대체하기 어려운 이유는?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더라도 한 순간에 시장을 다 바꾸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 영상은 한국 배터리 기술이 일본을 넘어섰지만,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분석합니다. 핵심은 '환경'과 '돈' 문제로, 탄소 중립시대에 광산 자원의존적인 현재 배터리 생산 방식의 한계를 지적합니다. 특히, 중국에 대한 핵심 자원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미국의 IRA 법안과 같은 환경 규제가 강화될 경우 한국 2차전지산업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결국, 자원 재활용 기술친환경 생산 공정 확보가 미래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2차전지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핵심 용어
  • 전고체 배터리: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액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차세대 배터리입니다. 마치 물 대신 젤리를 사용하는 것과 같아요. 화재 위험이 적고, **에너지 밀도...

1. ⚡ 전고체 배터리의 가능성과 한계

캡처 이미지 추출 중...
  • 전고체 전지는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변경하여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폭발 위험을 줄이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 도요타는 2027년에서 2028년 사이에 전고체 배터리를 실용화할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10분 충전에 1200km 주행이 가능한 성능을 계획하고 있다.

  • 그러나 전고체 배터리의 상업화에는 고비용의 생산 시설 구축이 필요하며, 기술 개발이 곧 시장 진입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2. 🔋 전고체 배터리의 도전과 니튬 이온 배터리의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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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고체 배터리가 시장에 자리 잡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당분간 니튬 이온 배터리가 지배할 가능성이 높다 .

  • 현재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는 배터리의 수명 문제비용 관련 사항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고 다양한 장애물로 남아 있다 .

  • 전고체 배터리로의 변화가 순간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되지는 않으며, 과거 미드니켈에서 하이니켈로의 급격한 변화를 예로 들 수 있다 .

  • 전고체 배터리가 일부 시장에 도입되더라도, 전체 시장이 한꺼번에 전고체로 변화할 가능성은 낮다고 여겨진다 .

 

3. 🔋 차세대 배터리 개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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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차세대 배터리는 꾸준히 개발 중이며, 언젠가는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그러나 현재 시장은 리튬 이온 전지가 주도하고 있다.

  • 기존 배터리보다 성능이 월등하거나 가격이 저렴해야만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지만, 리튬 이온 전지는 쉽게 물러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4. 🔋 전기차 산업과 2차전지의 환경적 필요성

캡처 이미지 추출 중...
  • 한국의 2차전지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납 축전지와 같은 재활용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

  • 전기차산업의 부각은 탄소 중립과 관련된 글로벌 기후 위기 대응의 중요한 역할 덕분으로, 배터리의 원자재 수급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

  • 미국과 유럽의 환경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오염 물질 처리 및 무한 재활용 기술 개발에 힘 써야 한다 .

  •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환경적 문제가 부각되고 있어 주요 선진국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 정제를 자국 내에서 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 리튬배터리 기술은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한국이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

4.1. 전기차 산업과 배터리 시장의 중요성
  • 한국의 2차전지산업은 단기간에 국가 기관 산업으로 자리잡았으나, 글로벌 경쟁력 유지를 위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

  • 전기차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가격 때문이 아니며.

  • 배터리는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대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 현재의 광산 채굴 방식으로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점이 강조된다.

4.2. ️ 배터리 재활용과 경영의 중요성
  • 현재 납축전지의 재활용률은 98% 이상으로 매우 높다.

  • 2050년 이후, 리튬이온 배터지의 교체 주기가 줄어들 경우, 각국은 광산 자원에서의 배터리 원료 생산을 제한할 것으로 보인다.

  • 핵심 자원의 재활용과 탄소 감축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 향후 녹색 경영을 실천하지 못할 경우, 2차전지업계는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추정된다.

4.3. 환경 규제와 2차전지 생산의 변화
  • 미국과 유럽의 환경 규제가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 우리나라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 규제부분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 기업들은 오염 물질을 분해하여 기준치 이하로 정제하고 재활용하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이러한 재활용 기술은 2차전지소재의 글로벌 진출 및 환경 규제준수에 있어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4.4. 전기차와 배터리 자원 확보 문제
  • 전기차의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한 노력이 시장의 자원 확보 전쟁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환경 문제가 악화되고 있다.

  • 배터리 업계는 핵심 자원 확보정제 재련 과정의 대부분을 중국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 문제는 중국에도 심각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미국은 IRA(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통해 중국에 대한 견제를 시도하고 있으나, 이는 향후 환경 문제를 더욱 부각시킬 위험이 있다.

4.5. 리튬 자원의 분포와 중국의 역할
  • 리튬자원은 남미호주에 존재하고, 니켈인도네시아, 코발트콩고에서 주로 채굴된다. 그러나 이들 자원의 정제와 재련은 주로 중국에서 이루어진다.

  • 주요 선진국들이 자국에서 정제 재련을 하지 않는 이유는 온실가스폐수 등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공정 때문이며, 이로 인해 선진국들은 원자재 처리 과정을 자국 밖에서 수행하게 되었다.

  • 과거에는 중국의 자원 의존도가 큰 문제가 아니었으나, 요소수 사태수출 규제를 겪으며 상황이 변화했다.

  • 최근 들어 바이든 정부가 서플라이 체인 조사를 실시하면서 중국 의존도가 매우 높다는 문제에 주목하게 되었다.

  • 리튬배터리는 일본에서 개발되었으며, 일본은 오랜 기간 동안 세계 배터리 시장을 지배해왔다.

 

5. 🚀 한국의 배터리 기술 발전과 일본과의 경쟁

캡처 이미지 추출 중...
  • 현재 한국의 리튬 배터리 기술은 일본을 추월했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

  • 25년 전 한국의 2차전지산업은 일본의 소니와 같은 선도 기업에 비해 열세였던 상황임을 회고하고 있다 .

  • 한국 연구원들은 일본과의 경쟁에서 자존심희망을 느끼며 노력했던 시절에 대한 기억을 공유하고 있다 .

  • 미래에는 한국, 중국, 일본이 배터리 전쟁에서 경쟁하며 과연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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