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선박 주문 대규모 취소 중... 이러면 한국이?
한국의 조선업이 발전하는 기회일까?
조선업에 요구되는 원부자재 분야가 발전하는 기회일까? 아니면 ...
우리가 orgware 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전환될까?
아니면...남해에 제4, 제5호의 초대형 선박제조사가 탄생할까?
중국 선박 주문 대규모 취소 중... 이러면 한국이? [슈퍼맨 이주호]
https://www.youtube.com/watch?v=f_3E9jORY30
- 중국 조선업: 중국에서 배를 만드는 산업을 말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세계 최대의 조선 국가 중 하나가 되었지만, 미국의 견제와 해양 환경 규제 강화로 어려움을 겪을 수 ...
1. 🚢 중국산 선박 취소와 보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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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정책 변화로 인해 미국산 lng는 미국산 운반선으로 운송해야 하며, 이는 고부가 가치 선박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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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은 중국산 선박에 대한 입항료를 부과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선박 완전 제한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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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선박이 지어진 이후 계약을 취소하면 계약금 손실이 크기 때문에, 이미 계약한 선박들은 보류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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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체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진행 중인 여러 대형 프로젝트도 보류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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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17일, 미국 무역 대표부(USTR)는 중국 선박에 대해 입항 시마다 100만 달러(약 14억 원)의 수수료 부과를 확정했다 .
2. 🚢 중국 선박 주문과 한국 조선업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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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선박의 주문 가격은 150만 달러로, 이에 따라 선사가 운영하는 선단 중 중국 선박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에도 가격이 적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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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사는 누적 비용 문제로 인해 여러 항구를 거치는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하며, 이러한 사항이 최근 개정되어 완화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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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의 글로벌 수주량이 급감한 이유는 선주들이 조치의 영향을 주시하며 주문을 망설였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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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수주량 비교에서 수주량은 여전히 큰 차이가 없지만, 계약 취소는 어렵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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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취소가 이루어지려면 소송과 같은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므로, 조선업계는 아직까지 취소가 활발하지 않다고 보인다 .
3. 🚢 중국 선박 주문과 입항 수수료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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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과 손골 간의 수수료 문제는 양측이 경제적 손실을 감수해야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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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항 수수료가 350만 달러에서 톤당 50달러로 변경되며, 향후 최대 140달러까지 인상될 예정이고, 연간 최대 다섯 번만 부과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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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선박 사용 시 톤당 18달러를 내고, 향후 인상폭은 33달러로 제한되며, 선택적으로 컨테이너당 120달러를 내는 방안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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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항 수수료의 변화로 인해 신조선가의 11%를 차지하며, 10년 동안의 수수료가 배 가격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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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수수료 체계는 기존 선박 사용보다는 새로운 선박 건조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
4. 🚢 미국의 선박 운송 정책 변화와 한국 조선업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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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입항 수수료는 상당히 높으며, 한국에서 새로 선박을 건조하지 않으면 유지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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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LNG 운송에 대한 규제를 수정하여, 미국산 lng는 오직 미국에서 건조된 선박으로만 운송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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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조선소는 역사적으로 보조금을 받으며 운영되었으나, 조선업 공급망은 많이 붕괴되어 현실적인 조선소 설립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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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조선업체들이 주문을 받을 수 있는 슬롯이 부족해, 주문이 몰릴 경우 선가가 급등하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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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믿을 수 있는 조선소는 한국뿐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며, 이에 따라 한국으로의 발주 증가가 예상된다 .
5. 🛳️ 조선업의 변화와 한국의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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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 국제해사기구의 최근 회의에서 가장 강력한 온실가스 규제가 도입되었으며, 이는 선주들에게 톤당 최대 480달러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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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체들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엔진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선박 주문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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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조선업이 위축될 경우 한국의 엔진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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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은 엄격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탄소 중립에 따른 변화가 향후 조선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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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체들이 탄소 규제에 대한 대응을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변화는 한국 조선업의 기회가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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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richcat.tistory.com/304124 [리치캣의 현재 그리고 미래: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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